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연주자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8일 (월) 15:5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아노 연주자(演奏者)

연주자(演奏者)는 악기연주하여 음악 표현을 하는 사람 또는 직업을 의미한다. 예술 작품인 음악을 창조하는 작곡가 및 그것을 즐기는 청중에게 눈에 보이지 않는 예술 작품으로 곡을 연주하여, 작곡가와 청중 사이를 매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개요

연주자는 음악가의 한 종류로, 전문적이고 숙달된 연주가 가능한 사람에게 붙여진다. 음악 외적 요소까지 중대한 큰 공연에선 가수도 싸그리 연주자라 부르기도 한다. 한국어에서는 영어 표현인 뮤지션(Musician), 또 다른 한자 표현인 악사(樂士)라고도 한다. 대개 악기마다 연주자 호칭이 있으며 가끔 자부심이 된다. 이름이 딱히 정해지지 않았을 수도 있고 '~연주자' 가 깔끔할 때도 있을 테니 너무 연연하지 말자. 프로 연주자가 될려면 하루하루 악기 연습만 하는 기계가 돼야 한다. 연습이 일의 일부다.

연주자가 하는 일

  • 연주자는 독주자 또는 오케스트라 및 악단의 일원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현악기, 관악기, 건반악기, 타악기 중 특정 악기의 연주를 전문으로 한다.
  • 음악과 악보를 연구하고 바람직한 음악적 효과를 내기 위하여 각 요소를 종합하며, 지휘자 및 다른 연주자들과 토론하고 협연한다.
  • 음반 제작을 위해 녹음에 참여하며, 악기를 조율하고 악보를 직접 편곡하기도 한다.
  • 가수들의 노래나 다른 기악의 연주를 반주하는 경우에는 반주자가 될 수도 있으며 발레, 오페라 등의 공연에서 배경음악을 담당하기도 한다.

독주와 중주, 합주

독주(Solo)

솔로라고 주로 부르는 독주는 한 연주자가 하나의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아노를 혼자 연주하면 피아노 독주(솔로), 바이올린을 혼자 연주하면 바이올린 독주가 되는 것이다. 단 피아노와 하프 오르간 등의 화음을 연주할 수 있는 악기들은 다른 악기들의 반주 역할이 가능하다. 바이올린의 연주에 피아노가 반주를 해도 동일하게 바이올린 독주라고 표현한다.

독주 악기들이 더욱 빛나기 위해선 반주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두 사람의 호흡이 매우 잘 맞아야 완성된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보다 기악 반주가 꽤나 어려워서 피아노 전공자들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한다. 독주의 특징은 악기의 특성과 매력을 자세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중주(Ensemble)

2중주 듀엣은 피아노-바이올린/바이올린-첼로/클라리넷-피아노/플루트-피아노 등이 있으며 3중주인 트리오는 피아노 3중주(피아노, 바이올린, 첼로)/현악 3중주(바이올린, 비올라, 첼로)/클라리넷 3중주(클라리넷, 바이올린, 피아노)가 있다. 다양한 악기 조합이 가능한데 가장 많이 연주되는 편성은 아무래도 피아노 3중주이다.

4중주인 콰르텟의 꽃은 현악 4중주스트링 콰르텟이다. 현악 4중주는 2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가 연주된다. 베토벤의 현악 4중주가 대표적이다. 4중주에는 현악 4중주(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피아노(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목관 4중주(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등이 있다.

5중주는 피아노 5중주(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가 연주되며 목관 5중주(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호른)이다.

목관 5중주에서는 호른이 금관악기임에도 불구하고 목관 악기가 어우러지는 음색으로 인해 함께 연주되고 있으니 특별히 기억해 두어야 한다.

앙상블은 각기 다른 악기가 함께 연주할 때 어우러지는 매력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합주(관현악, Orchestra)

합주는 여러 사람이 각각의 파트를 나누어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는 합주라는 말보다는 관현악, 오케스트라라는 용어가 더 친숙하게 쓰이고 있다.

먼저 관현악인 오케스트라는 현악기, 관악기(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로 구성되어 있어서 100명 가까이 되는 연주자들이 함께 연주를 한다.

관현악의 규모를 분류할 때 2관 편성, 3관 편성, 4관 편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때 앞에 제시되는 숫자는 목관 악기의 수에 의해 결정되는데 목관 악기가 각각 2개 연주하고 호른이 4개 연주하면 2관 편성, 목관 악기가 각각 4개 연주하고 호른이 8개 연주하면 4관 편성이 된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플루트 4, 오보에 4, 클라리넷 4, 바순 4가 연주하면 호른은 8명이 연주하게 되고 이 오케스트라는 4관 편성이다.

조금 어렵긴 하지만 오케스트라 음악을 감상할 때 목관 악기의 숫자를 세보면서 몇 관 편성의 곡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다.[1]

동영상

각주

  1. 뜨루의 클래식, 〈손바닥 클래식 #5 독주와 중주의 차이는?〉, 《브런치》, 2017-04-10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연주자 문서는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