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서구
일산서구(一山西區)는 고양시의 서쪽에 있는 구이다. 2005년 5월 16일 일산 구 일산동을 가로지르는 고봉로를 기준으로 동서로 분구하여 신설되었다. 북쪽으로는 파주시, 동쪽으로는 일산동구, 서쪽과 남쪽으로는 김포시와 접하고 있다.[1] [2]
개요[편집]
경기도 고양시 서부에 있는 구이다. 면적은 42.15㎢이며 중산과 호수 공원을 잇는 고봉로를 중심으로 동쪽은 일산동구, 서쪽은 일산서구로 나뉜다. 북쪽으로는 파주시, 서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김포시와 접하고 있다.
1992년 2월 고양 군이 고양시로 승격된 후, 1996년 3월 덕양구와 일산구로 분구되었다. 이후 일산구의 인구가 급증하면서 분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2005년 5월 일산동구, 일산서구로 다시 분구되었다. 일산서구는 일산 1,2,3동, 주엽 1,2동, 대화동, 탄현동, 송포동, 송산동의 9개 행정동을 관할한다.
행정타운으로 육성하는 일산동구와 달리, 일산서구는 한국국제전시장(KINTEX), 고양종합운동장, 관광문화숙박단지, 쇼핑몰 등을 바탕으로 문화관광·국제도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지하철 3호선이 일산서구 중앙을 가로질러 통과하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자유로, 39번 국도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3]
역사[편집]
일산동과 주엽동은 고양군 중면, 나머지 지역은 고양군 송포 면 지역이다.
- 고구려 : 개백현
- 신라시대 : 고봉현
- 1413년 조선 태종 13년 : 고양현
- 1471년 조선 성종 2년 : 고양군으로 승격
- 1914년: 송산면(松山面)과 사포면(巳浦面)을 송포 면(松浦面)으로 합면. 중면은 그대로 뒀다.
- 1980년: 중면이 일산읍으로 승격
- 1992년 2월 1일 : 고양시로 승격
- 1996년 3월 1일 : 고양시 분구에 따라 일산구가 신설
- 2005년 5월 16일 : 일산구를 일산서구와 일산동구로 분구하고,[6] 일산동 중 일산동구의 관할이 된 지역을 별개의 법정동(정발산동, 중산동)으로 분리하였다.
- 2019년 2월 25일 : 구청을 대화동 2199번지에서 중앙로 1600 (대화동 2321번지)로 이전하였다.
- 2022년 1월 3일 : 탄현동을 탄현 1,2동으로, 송산동을 덕이동, 가좌동으로 분동하였다.
지역 특징[편집]
고등학교 학군상 고양시 2지역에 속한다. 일산동구가 행정 기관이 밀집된 행정타운인데 반해, 일산서구는 KINTEX, 고양종합운동장, 관광문화 숙박 단지와 아직 개발단계에 있는 한류월드로 문화관광과 국제도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상업시설은 일산동구의 라페스타나 웨스턴돔에 견줄만 한 시설이 없었으나, 2010년대 들어 워터파크와 스노우파크, 쇼핑시설까지 갖춘 문화상업 원마운트나, 롯데마트 맥스,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킨텍스점, 이마트 킨텍스점 등이 들어서면서 상업시설의 부재도 차츰 해소해 나가는 중이다. 일산동구와의 균형 개발을 지향하고 있기도 하고, 고양시의 인구증가로 일산 지역에 신흥 중산층 소비자들이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사업하기 매력적인 환경 덕을 많이 밨다.
일산서구 보건소는 일산 신도시가 아니라 구 중면사무소 위치인 구일산(일산 2동)에 위치해 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일산역 앞으로 이전할 예정이나 여전히 경의선 이북에 위치해 있다. 덕양구의 분구와 더불어 일산동 서구를 추가 분구하여 일산 북구를 설치할 경우 일산서구보건소를 일산 북구 보건소로 전환하고, 일산서구보건소는 대화역 근처에 신축하게 된다.
교통[편집]
도로교통의 경우 중앙로가 가좌마을에서 일산동구까지 신도시를 좌우로 관통한다. 원래 일산 신도시 건설로 지어진 것이라 대화역에서 끊겨 있었으나 교통량의 증가 때문에 결국 가좌마을까지 연장되었다. 그리고 송포동에서 대화역, 동해운수네 거리, 일산 시장으로 이어지는 고양 대로가 있는데 이 도로는 일제강점기부터 있던 소소한 취락들을 이어 주는 우마차로가 확장에 확장을 거듭한 나머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지라 고양 대로를 이용하는 버스편도 생각보다 많다. 고양 대로의 서쪽 끝은 일산대교를 넘어 김포시와 이어진다. 이외에도 구역의 남쪽으로 자유로와 제2자유로가 지나가며, 이들 도로가 서울로 오고 가는 주요 간선축 역할을 해 주고 있다.
고양 버스 1000, 광역급행 버스 M7106, 고양 버스 1500 등이 중앙로를 경유하여 서울로 가는 주요 교통축의 역할을 받쳐주고 있다. 특히 수도권 전철 3호선이 원당으로 빙 둘러 가기 때문에 경의중앙선 전철 개통 중에는 중앙로 버스가 훨씬 빨랐던 적도 있다. 이외에도 고양 대로와 암센터 쪽을 경유하는 고양 버스 870 등 대화마을 차고지를 이용하는 버스도 많고, 최근에는 아예 일산서구만 경유하고 자유로로 바로 이어지는 광역급행 버스 M7731 같은 노선까지 생겼다.
철도 교통의 경우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탄현역, 일산역이 이 구에 있고, 일산선(수도권 전철 3호선) 대화역, 주엽역이 있다. 향후에는 GTX A 선의 킨텍스역이 설치될 것이고, 잘하면 이 지역의 철도교통 중심으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 원래 일산신도시 주민들은 버스를 많이 애용했지만, 일산역이 신도시에서도 접근하기 불편하지 않다는 게 드러난 직후 일산역을 이용하는 승객이 엄청나게 늘었고 현재도 늘고 있다. 실제로 주엽동에 있는 강선마을, 문촌마을에서도 일산역을 이용하는 경우가 상당수이며, 강선초-문촌초나 문화초-오마초 라인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일산역까지 횡단보도를 한 번도 안 건너고 진입 가능하다. 버스 연계도 일산역에서 이 버스와 연계되며, 일산역 지하도를 통해서 조금만 나오면 이 버스까지 연계되는 것도 덤. 하지만 경의중앙선은 배차간격이 15분 정도에 주말 기준으로는 최대 20분이기 때문에 서울특별시로 나가기에는 여전히 애로사항과 불편함이 있는 것이 실정이다.
한수중학교 - 장성마을 라인 등지에서라면 일산역으로 가기 불편한 편이다. 여기 거주한다면 차라리 호수마을처럼 버스나 3호선을 타고 대곡까지 가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하는 게 낫다. 또한 시간 맞춰서 평일기준으로 일산역에서 급행을 타면 버스는 쌈싸먹을 정도로 빨리 용산역은 물론이고 서울역까지도 진입할 수 있다.
GTX의 킨텍스 역이 2019년 착공 예정이다. 현재 계획대로 추가 역 없이 개통된다면 삼성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20분대라고 한다. 언젠가부터 킨텍스-삼성까지 20분대에서 17분으로, 서울역은 13분으로 발표되었는데 사실 이는 논스톱 기준이다. 실제 EMU-250급 차량을 투입하면 불가능하진 않은 속도지만 서울역을 패싱 하는 편성 따위 있을 리가 있나. 그냥 속 편하게 삼성동은 40분대라고 생각하는 게 낫다.
한수중학교 - 장성마을 라인 등지에서라면 일산역으로 가기 불편한 편이다. 여기 거주한다면 차라리 호수마을처럼 버스나 3호선을 타고 대곡까지 가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하는 게 낫다. 또한 시간 맞춰서 평일 기준으로 일산역에서 급행을 타면 버스는 쌈 싸 먹을 정도로 빨리 용산역은 물론이고 서울역까지도 진입할 수 있다.
GTX의 킨텍스 역이 2019년 착공 예정이다. 현재 계획대로 추가 역 없이 개통된다면 삼성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20분대라고 한다. 언젠가부터 킨텍스-삼성까지 20분대에서 17분으로, 서울역은 13분으로 발표되었는데 사실 이는 논스톱 기준이다. 실제 EMU-250급 차량을 투입하면 불가능하진 않은 속도지만 서울역을 패싱하는 편성 따위 있을 리가 있나. 그냥 속편하게 삼성동은 40분대라고 생각하는 게 낫다.
문화[편집]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컨벤션 센터인 킨텍스와 고양 Hi FC의 홈구장이었던 고양종합운동장이 여기에 있다. 옆에는 고양체육관이 있는데 고양 캐롯 점퍼스가 홈경기장으로 쓰고 있다. 고양 Hi FC는 고양 자이크로 FC로 명칭이 변경됐다가 2017년 한국프로연맹 이사회를 통해 K리그 챌린지 탈퇴가 확정되었고, K3 리그 진입에서 실패해 사실상 해체되었다.
SBS 탄현제작센터도 이곳에 있는데, 각종 드라마와 일부 예능 프로그램의 세트촬영을 위한 스튜디오로 평상시 일반인의 출입은 통제되어 있다. 2010년대 중반 들어서는 농수산물유통센터 옆에 CJ E&M 스튜디오가 들어왔고, EBS 본사와 빛마루 방송지원센터, JTBC 제작부[10]도 킨텍스 원시티 옆에 입주했는데 사실 여기는 길 하나 차이로 일산서구가 아니라 일산동구 장항동이다. 호수공원 남쪽이 죄다 장항동으로 편입되어 있어서 생긴 일. 참고로 킨텍스 원시티는 일산서구 대화동 소속이다.
고양 국가대표 야구훈련장도 일산서구에 있다. 상기한 EBS 북쪽 블럭에 원마운트가 들어와 있는데 3층에는 실내 눈썰매장과 워터파크가 있다.
관광 및 유적[편집]
무형문화재로 대화동 뱀개마을 일대의 송포 호미걸이, 대화동 멩개안 개울에서 실시되는 멩개안 사줄 다리기, 대화동 내촌마을 일대의 용구재 이무기제가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멱절산 유적(경기도 기념물 제195호, 백제 초기의 유적으로 대화동 멱절마을에 있음), 덕이동 마을의 송포 백송(천연기념물 제60호)가 있다. 대화동과 주엽동 일대에서는 일산 신도시 개발에 앞서 대대적인 문화재 발굴조사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 구석기시대 유물을 비롯한 수 천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청사 문제[편집]
기존의 옛 일산구청이 일산동구에 있어 일산동구가 옛 일산구청을 일산동구청으로 그대로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일산서구의 경우 임시로 상가건물을 임대하여 청사로 사용하고 있었다. 정식 신청사에 대한 건립 계획이 나왔지만, 정부의 일반구와 동의 통폐합 문제로 2008년부터 무기한 연기되었고, 2010년에 들어서는 용인시 등의 지방자치단체에서의 호화 청사와 에너지 효율 등의 논란이 불거지면서 건립 계획 자체가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2017년 1월 24일 일산서구 대화동 고양종합운동장 인근 부지에 일산서구청사 착공식을 열었다. 청사는 2018년 12월 말 완공되었으며, 2019년 상반기 개청했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