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카라지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라지
카라지 위치

카라지(영어: Karaj, 페르시아어: كرج)는 이란 알보르즈주주도이다. 인구는 197만 명이며 이란에서 테헤란, 마슈하드, 이스파한 다음으로 네 번째로 큰 도시이다.[1]

개요[편집]

카라지는 엘부르즈산맥 기슭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서쪽으로 2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시가지가 이어져 있는 위성도시이다. 도시의 면적은 1419km²이며 대부분은 험준한 산간 지역이다. 본래 사파비 왕조 시기에 세워진 카라지 강의 교량과 카라반사라이 정도만 있는 역참 마을 정도였다. 강 덕분에 녹지가 많은 카라지는 이란 왕실이 선호한 휴양지였다. 19세기 초엽 카자르 왕조의 솔레이만 미르자 (왕자)가 솔레이마니예 여름 별궁을 지었고, 이는 레자 샤 팔라비의 소유를 거쳐 현재 테헤란 대학교 농업대학이다. 팔라비 왕조 시기에는 모르바리드 궁전이 지어졌다. 그렇게 여름 휴양지로만 쓰이다가 20세기 후반 들어 산업도시로 개발되어 설탕, 직물, 전선 공장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테헤란 인구가 분산되어 현재의 대도시가 되었다. 현재 6개 노선의 지하철이 놓여 있으며, 콰레즈미 대학과 아자드 이슬람 대학 등의 대학교가 있다. 도시는 사파비드 왕조와 카자르 왕조의 지배하에 개발되었고 그 시대의 역사적인 건물들과 기념물들의 본거지이다. 도시는 많은 나무, 강, 그리고 푸른 평야와 같은 천연자원에 대한 접근성 때문에 독특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테헤란 다음으로 카라지는 이란에서 가장 큰 이민자 친화 도시이기 때문에 "작은 이란"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2]

지리 및 기후[편집]

카라지의 도심은 보통 카라지강과 오래된 카라지 다리에서 서쪽으로 수백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카라지 광장이라고 불린다. 메르샤르와 파르디스 사이의 넓은 농업 지역인 메슈킨 다슈트는 카라지 근처에 있다. 카라지의 야외 레크리에이션 구역으로는 이란자민 공원, 파크 에 잔바데, 테니스 공원, 파크 에 마다르, 탈레칸 정원, 코르단 정원, 자한샤르 정원, 파르디스 에 골하, 가차르 튤립 정원 등이 있다.

카라지의 기후는 테헤란보다 시원하고 연간 250mm의 비가 내린다. 테헤란처럼 강수 패턴은 지중해 기후와 유사하다. 쾨펜-가이거 기후 분류 체계는 도시의 기후를 추운 반건조 기후(BSK)로 분류한다.[3]

역사[편집]

카라지 주변 지역은 청동기 시대 유적지인 테페 쿠르빈(Tepe Khurvin)과 철기 시대 유적지인 칼락(Kalak)과 같이 수천 년 동안 사람이 거주해 왔다. 하지만, 현재의 도시 카라지는 대부분 20세기 현대 산업 발전의 결과다.

역사적으로 카라지는 테헤란과 카즈빈 사이의 도로의 기착지로써 가장 중요했다. 사파비드 시대에는 마을로 들어가는 주요 건널목 역할을 했던 돌다리가 지어졌다. 토히드 광장의 남동쪽에 위치한 대형 샤 압바시 카라반사리는 샤 에스마일의 통치하에 같은 시대에 지어졌다.

1810년, 카자르 왕자 솔레이만 미르자는 여름 휴양지로 사용하기 위해 카자르에 솔레이마니예 궁전을 지었다. 궁전에는 네 개의 탑이 있었고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응접실에는 압달라 칸 나카슈반디의 그림 한 점이 있었다. 그러나 1860년에 이르러 이 궁전은 버려진 것으로 묘사되었고 여행자들의 피난처로만 사용되었다. 나세르 알딘 샤 카자르(Naser al-Din Shah Qajar)는 후에 궁전을 개조했다. 1917년, 이전의 테헤란의 모하파리 농업 학교를 대체하는 농업 학교가 설립되었다. 나중에 레자 파흘라비는 이를 테헤란 대학교의 새로운 농업 학부에 기부했다.

1930년대에 마을 남쪽에 216헥타르에 달하는 대규모 산업단지 계획이 세워졌다. "카라지의 산업 모델 도시"는 알보르즈에서 물과 석탄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을 활용하여 국가 최초의 제철소 부지로 건설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독일에서 수입된 건설장비는 수에즈 운하에서 영국군에 의해 압류되었고, 계획된 단지는 결코 건설되지 않았다.

1960년대에 모하마드 사데크 파테( Mohammad-Sadeq Fateh)에 의해 카라지 최초의 개인 소유 산업 단지인 주요 산업 단지가 건설되었다. 샤락에 자한샤르(Shahrak-e Jahanshahr)라고 불리는 이 복합 건물은 노동자들을 위한 주택뿐만 아니라 석유, 차, 직물 공장을 포함했다.

모르바리드 궁전(Morvārid Palace)은 팔레비(Pahlavi) 시대에 인근의 메르샤르 지역에 지어졌다. 모하마드 레자 팔라비(Mohammad Reza Pahlavi)의 누나 샴스 팔라비(Shams Pahlavi)의 지시에 따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재단(Frank Lloyd Wright Foundation)이 설계했다. 이 시기에 카라지는 교통과 공업도시였다.

현재 대부분의 건축물은 바시즈 기구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일부 구역은 이란 문화재 기구의 운영 하에 공개되고 있다.

도시의 다른 역사적 유적지로는 샤자드 솔레이만, 에맘자드 라흐만, 에맘자드 자이드, 팔랑아바드 에슈테하르드 등이 있다.[4]

경제[편집]

카라지의 경제적 기반은 테헤란과의 근접성으로 테헤란과 카스피해 사이의 상품 운송 때이다. 화학물질, 비료, 농산물 가공품 또한 도시에서 생산된다.

샤락에 자한샤르(Šahrak-e Jahānšahr)는 1960년대에 지어진 카라지의 첫 번째 현대식 민간 산업 및 주택 단지이다. 방직 공장, 석유 공장, 차 공장이 이 단지에 설립되었다. 그곳은 전국 GDP의 20%를 차지하는 국가 최대의 공업 지대 중 하나이다.

파얌 국제 공항의 영토 내에 약 3,600ha(36km²)의 면적을 가진 파얌의 특별 경제 구역은 항공 화물 및 우편 운송, 냉간 상점 및 포장 서비스의 개발과 부패하기 쉽고 시간에 민감한 수출을 위해 카라지에 설립되었다. 지역에서 자체 항공사를 보유한 유일한 경제특구이다.

카라지의 중소 여성복 회사는 모든 종류의 일상복과 가죽 부츠를 생산한다. 카라지는 2010년대에 여성복 생산 과정에서 환경 피해를 통제한 몇 안 되는 이란 도시 중 하나였다. 카라지의 여성 무릎 위 부츠는 전국으로 수출되며 도시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카라지는 철도고속도로로 동쪽으로 40km 떨어진 테헤란과 북서쪽으로 100km 떨어진 카즈빈과 연결되어 있으며, 통근 열차로 테헤란 지하철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다.

지하철[편집]

도시에는 2개 노선과 10개 역이 있는 카라지 지하철이 운행된다. 카라지 도시 철도 조직은 2001년 12월 21일에 설립되었다. 카라지 지하철은 두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1호선은 도시를 카라지 역에서 골샤르 역까지 서쪽에서 동쪽으로 운행한다. 동쪽으로 계속 운행되어 테헤란 지하철의 5호선이 된다. 테헤란으로 가는 길에 치트가르 공원과 아자디 경기장에 정차한다. 카라지 지하철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두 번째 노선은 공사 중이며 2023년 2월에 제한적으로 운행이 시작되었다.

도로[편집]

카라지의 고속도로 체계에는 테헤란-카라지 고속도로, 카라지 특별 도로, 카라지의 구 도로(파스 고속도로)가 포함된다. 바케리 고속도로는 테헤란-카라지 고속도로와 연결된 테헤란 서부의 주요 남북 노선 중 하나이다. 테헤란-카라지 고속도로는 AADT가 217084인 이란에서 가장 분주한 구간 중 하나이다. 카라지의 항공 교통은 1990년에 설립되어 1997년에 공식적으로 개항한 파얌 국제공항에서 담당한다.

버스[편집]

카라지와 교외의 총 버스 수는 1,600대이다. 80개 이상의 노선이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편집]

파얌 국제공항은 이란 알보르즈주 테헤란에서 40km 떨어진 카라즈에 위치한 국제공항이다. 이 공항은 1990년에 설립되었지만 공식적으로 개장한 것은 1997년이었다. 파얌 항공 서비스 회사는 파얌 경제특구의 일부로 공항을 운영한다. 파얌 항공은 이전에 공항에서 항공우편 허브를 운영했다. 현재 이 공항과 특별 구역은 화물 운송, 상업 운송, 물품 우편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되어 국가의 통신 및 정보 기술 산업을 발전시킨다.

엘부르즈산맥[편집]

엘부르즈산맥은 이란 북부 카스피해이란고원 사이에 있는 산맥으로 길이는 약 1,000km이고 평균 해발고도가 약 3,000m이다. 알부르즈(Alburz) 또는 엘부르즈(Elburz)라고도 한다. 아르메니아 북서부 국경에서부터 카스피 해 남쪽 끝으로 뻗어나가 투르크메니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의 국경이 있는 동쪽에서 끊어진다. 최고봉은 중동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인 다마반드산으로 최고 높이 5,686m이다. 너비는 60~130km에 불과하며 데본기 후기부터 올리고세 사이에 형성된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험준한 3개의 병행산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체로 동서방향으로 뻗어 있다. 이란 남북 교통의 장벽인 동시에 카스피 해의 습기가 이란 고원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 준다. 이 때문에 이란 고원 쪽의 사면은 강수량이 매우 적고 건조 초원과 나지를 이루고 있으나, 카스피해 쪽의 사면과 이에 계속되는 작은 해안평야는 강수량 1,000mm가 넘어 이란의 주요 농업지대를 이룬다. 산맥은 포장수력이 풍부하여 사피드루드 댐과 카라지 댐이 전력 ,수도, 관개에 이용되고 있다. 남북횡단 교통로로는 하나의 철도와 몇 개의 자동차도로가 있다.[5]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카라지〉, 《위키백과》
  2. 카라지〉, 《나무위키》
  3. "Karaj", Wikipedia
  4. 카라지〉, 《요다위키》
  5. 엘부르즈산맥(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서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아라비아 국가
페르시아 국가와 지역
아나톨리아 국가
레반트 국가
남캅카스 국가
아라비아 도시
페르시아 도시
아나톨리아 도시
레반트 도시
남캅카스 도시
서아시아 문화
서아시아 지리
서아시아 바다
캅카스 지리
서아시아 주변 지역
서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카라지 문서는 아시아 도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