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움브리아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잔글 (지도)
 
54번째 줄: 54번째 줄:
 
{{지도|움브리아주}}
 
{{지도|움브리아주}}
 
{{다단2
 
{{다단2
|{{이탈리아반도 국가 지도}}
+
|{{이탈리아 중부 행정 지도}}
 
|{{이탈리아 행정 지도}}
 
|{{이탈리아 행정 지도}}
 
}}
 
}}

2024년 6월 30일 (일) 14:44 기준 최신판

이탈리아 위치
움브리아주 위치

움브리아주(이탈리아어: Regione Umbria)는 이탈리아 중부에 있는 주이다.[1]

개요[편집]

움브리아주의 면적은 8,468km²이며 인구는 878,540명(2019년)이다. 북서쪽으로 토스카나주, 동쪽으로 마르케주, 남쪽으로 라치오주와 접하고 있다. 주도는 페루자이며, 테르니, 페루자의 두 현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마 제국 시대때부터 내려오는 역사가 깊은 지역이나, 이후 여러 지역과 국가에서 이 곳을 차지하면서 복잡한 역사가 이어졌다. 주도 페루자는 중세 시대에 예술의 중심지로 번영했으며, 19세기 중반 이탈리아 왕국 통일 직전에는 교황령에 속해 있었다.

아펜니노 산맥 구릉 지대에 위치하여 토지가 비옥해 고대부터 경지 이용이 활발으며, 현재도 올리브유, 와인 농업과 직물 산업이 활발하다. 교황령 시기에는 로마와 거리가 가까운만큼 많은 종교 건축물이 건립되었으며,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의 출생지이자, 오늘날 프란체스코 회의 본산인 아시시(Assisi), 성 베네딕토 성당이 위치한 노르차(Norcia), 성 발렌티노가 출생한 테르니, 중세 예술의 중심지였던 주도 페루자, 풍부한 고대 로마와 중세 건축물을 간직한 스플레토가 유명하다.

주도 페루자는 역사적인 유물이 많은 곳으로 유명하며, 스폴레토와 아시시도 역사적인 유서깊은 도시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제2의 도시 테르니는 이탈리아 최대의 제철공업 도시 중 하나이다. 테베레강 유역 분지는 기후가 온화하고 토질이 비옥하여 각종 농산물 재배가 활발하고, 산기슭에서는 포도 재배가 이루어진다. 질 좋은 포도주 생산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로마시대 및 중세 초기의 건축물들이 남아 있다. 아시시와 오르비토의 성당과 토디, 페루자, 구비오 궁전은 중세 고딕시대에 건설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 움브리아 화파를 형성하는 등 창작예술에 있어 중요한 지역이 되었다.

움브리아주 아시시에 프란체스코 성당과 관련 시설들이 있다. 성당 내부를 장식하는 프레스코화는 중세 미술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손꼽힌다.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2][3]

자연환경[편집]

이탈리아에서 해안선이 없고 다른 나라와 국경을 맞대지 않은 유일한 내륙 지역의 주이다. 아펜니노 산맥의 산간 지대와 그 주변의 테베레강 유역의 분지로 이루어진다. 로마를 관통하는 테베레 강의 지류가 발원하는 곳이기도 하다.

트라시메노 호수와 마모어 폭포가 있으며, 중앙에 테베레강이 흐른다. 테베레강 부근에 언덕이 많으며, 비옥한 아펜닌 평야의 일부를 포함한다. 마르케주와의 경계에 있는 몬테 베토레산(해발 2,476m)이 가장 높은 곳이다. 평야는 대부분 지중해성 기후를 나타내는 반면, 산지는 대륙성 기후다. 봄과 가을에 비가 많이 내리며 연평균 기온은 약 11~15°C, 강우량은 700~1100mm이다.

역사[편집]

고대부터 이어진 많은 역사적인 도시가 위치해 있으며, 선사시대에는 에트루리아와 삼니움족이 거주했다. 포에니 전쟁 초기에는 페루자 인근 트라시메노 호수에서는 한니발의 카르타고군과 로마군이 트라시메노 호수의 전투를 치르기도 했다. 로마 편입 이후 테베레 강을 따라 플라미니아 가도(Via Flaminia)가 건립되어 발전의 초석이 되었다.

움브리아주는 이탈리아 민족 중 하나인 움브리족에서 따온 이름이다. 에트루리아인들은 움브리족을 침공하여 300여 개의 마을을 점령했다. 에트루리아인의 몰락 이후, 움브리아인들은 로마에 대항한 삼니움 부족을 지지했으나 로마에 패하면서 식민지가 되었다. 로마제국이 멸망한 후, 동고트족과 비잔틴은 이 지역의 패권을 두고 다투었다.

고딕전쟁이 끝난 직후, 롬바르드족은 이탈리아를 침공해 남부지역을 점령했다. 샤를마뉴가 롬바르드 왕국을 정복하자, 일부 영토는 교황에게 주어졌다. 몇몇 도시들은 자치도시가 되었다. 16세기 페루자에 교황 바오로 3세의 이름을 딴 요새를 건설하면서 패권주의가 강화되었고, 18세기 말까지 유지되었다. 1808년 프랑스 제국에 편입되었으며 1860년대 이탈리아 통일전쟁 시기 신생 이탈리아 왕국의 일부가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산업[편집]

움브리아주의 경제는 1970~80년대에 발전했다. 티베르 계곡이 가장 중요한 산업 지역이며 티타늄, 합금 등의 가공회사가 밀집되어 있다. 움브리아 경제의 20~25%를 담당하고 있다. 테르니에는 화학, 수력 발전, 재생에너지, 섬유 분야의 다국적 기업이 많다. 나머지 지역에서는 장식용 도자기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농업 부문은 담배, 올리브유, 포도 등을 주로 생산한다. 와인은 토르지아노, 로소 디 몬테 팔코가 유명하다. 이탈리아에서 생산되는 검은 송로버섯의 약 45%가 이곳 발네리나에서 나온다.

주요도시[편집]

페루자시[편집]

이탈리아 중부 페루자 현(Provincia di Perugia) 산하의 현할시이며, 움브리아주의 중심지이다. 고대에는 '페루시아(Perusia)'로 불렸다. 움브리아족이 건설한 이후 에트루리아인의 세력 하에 들어갔으며, 기원전 310년부터 로마의 지배를 받았다. 6세기 말부터 랑고바르드 왕국의 영토가 되었는데, 이후 여러 세력들이 도시의 지배권을 놓고 분쟁을 벌였다. 그 뒤 15세기부터 자신들이 평소에 지지했던 교황의 영토인 교황령이 된 이후로는 문화적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라파엘로의 스승이자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했던 화파인 움브리아파의 지도자인 피에트로 페루지노가 여기에서 활동하였다. 이때 페루자는 약 2만 명의 인구가 모여 사는 도시와 그 도시를 둘러싼 부유한 농촌지역(Contado)로 이루어진 교황령의 중요한 도시였지만, 도시의 실세는 교황령의 관리들과 10명의 행정장관인 프리오리가 아닌 발리오니 가문의 통치를 받고 있는 형태였다. 이후 20세기 통일된 이탈리아에 귀속되었다.

현재의 주력 산업은 농업이며, 편리한 교통 환경을 이용하여 농산물 거래의 중심지가 자리잡았다. 이외에도 섬유 및 식품 등의 공업이 발달하였는데, 특히 초콜릿으로 유명하다.

13세기에 설립되어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고등교육기관인 페루자 대학교가 있으며, 14세기 교황 클레멘스 5세에 의해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특히 페루자 대학교는 이탈리아어 학도들 사이에서 명성이 높다.

주요 관광지로는 움브리아파의 미술품을 소장한 '움브리아 국립미술관' 등이 있으며, 고딕식 성당 등의 중세시대 유적이 많다.

이곳을 연고로 하는 축구 구단으로 AC 페루자 칼초가 있는데, 일본인들 사이에선 나카타 히데토시의 활약으로 인상이 깊지만 한국에선 안정환이 잘 활약하지 못한 데다 2002년 당시 불미스러운 사태로 이미지가 안 좋았다. 페루자라는 말을 들으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으며, 2002 한일 월드컵 이후 이탈리아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상황에 부채질을 한 격이 되었다.

스폴레토시[편집]

이탈리아 중부의 도시. 움브리아주 페루자도에 속해 있으며, 페루자에서 남쪽으로 38km, 아시시에서 남쪽으로 28km 떨어져 있다. 테르니에서는 북쪽으로 15km 떨어진 도시이며, 현재 인구는 3만 8천명이다. 아펜니노 산맥의 기슭에 조성되어 있으며, 중세 시대에 랑고바르드족이 세운 스폴레토 공국의 수도로 번영하였다. 이후 교황령 시대에 지어진 성당과 궁전들은 별다른 기대 없이 도시에 방문한 객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해 준다.

아시시시[편집]

이탈리아 중부의 도시. 구릉 지대에 위치한 2만 8천명이 거주하는 도시이며,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의 고향과 1208년에 설립된 프란체스코 수도회의 본부가 위치한, 중세 역사에서 큰 중요성을 지닌 것을 인정받아 2000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성당과 수도원을 필두로 하여 중세 도시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가톨릭 신자들의 순례로 늘 붐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에밀리아로마냐주〉, 《위키백과》
  2. 유럽지명사전 : 이탈리아 움브리아주〉, 《네이버 지식백과》
  3. 움브리아 〉,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서유럽 같이 보기[편집]

서유럽 국가
서유럽 도시
서유럽 지리
지중해
서유럽 문화
서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움브리아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