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르스리브가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반다르스리브가완(말레이어: Bandar Seri Begawan, 영어: Brunei Town)는 동남아시아 보르네오섬에 있는 국가인 브루나이의 수도이다. 반다르세리베가완이라고도 부른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은 보르네오섬의 북쪽 지역에서 남중국해로 흘러드는 브루나이강(江) 어귀에서 14km 떨어진 상류에 있다. 본래 명칭은 '브루나이 타운(Brunei Town)'이었으나 1970년 선왕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3세의 이름의 일부인 'Seri Begawan'을 따라 개칭되었다. '반다르(Bandar)'는 도시, '스리브가완(Seri Begawan)'은 위대한 현자, 즉 '위대한 현자의 도시'라는 의미를 지닌다. 브루나이의 주요 관광서와 대사관 등 위치한다.
개요
- 지역: 브루나이무아라 구
- 면적: 100.36km²
- 인구: 140,000명(2010년)
- 지역어: 말레이어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bandaran-bsb.gov.bn/Theme/Home.aspx
역사
- 6~7세기에 브루나이강 주변에 인류의 정착지가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당시에는 어항이나 무역장소로 활용되었다.
- 8세기 경 현재 브루나이 박물관(Brunei Museum)이 있는 장소 근처에 수상가옥 형태의 최초의 정착촌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 15~17세기 브루나이 술탄국이 영토를 확장하던 시기 동안 현재의 코타바투(Kota Batu)와 캄퐁 아에르(Kampong Ayer) 등에 왕국의 주요시설과 주거지들이 형성되었다.
- 18세기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 등 서구 열강의 침입을 받으며 왕국의 영향력이 쇠락하자 지역 인구도 크게 감소하였다.
- 1888년 브루나이 왕국이 영국의 보호령이 되었다.
- 1906년부터 영국 식민세력은 브라나이강을 따라 서쪽으로 이동하여 강의 북쪽 지역을 매립하고 토지개발을 개시하였다.
- 1909년부터는 매립지역 내에 새로운 왕궁 건설도 추진되었다. 그 위치는 중국인의 거주지에 가까웠는데, 그 배경에는 상업 활성화를 위한 영국의 의도가 있었다.
- 1920년에 매립지의 제방을 따라 모스크와 정부 청사가 세워지면서 도시화된 시정촌(municipal area)이 새로운 수도로 선언되었다.
- 1941년 일본에 함락된 이후 아시아∙태평양 전쟁 기간 동안 도시의 기반 시설은 일본과 연합국의 폭격으로 대부분 파괴되었다.
- 1945년 전쟁이 끝난 후 영국의 군정이 시작되면서 제도 개혁과 도시 복구가 시작되었다.
- 1950년 즉위한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3세(Sultan Omar Ali Saifuddien III, 재위연도 1950~1967)는 영국과의 협상을 통해 국가 재건을 위한 영국 회사들의 법인세 인상(10%에서 30%로) 협상을 이끌어냈다.
- 1953년부터 《국가개발5개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면서 국가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사회복지의 기초를 다졌다.
- 석유 생산과 수출로 얻은 세수(稅收)를 바탕으로 수도의 근대화와 산업화를 추구하였으며, 1970~80년대 도심지구 개발과 많은 공공건축물이 건설되었다.
지리
반다르스리브가완은 브루나이의 서쪽 영토의 동쪽 브루나이강의 북쪽에 위치한다. 북쪽에는 남중국해가 있고, 남쪽의 브루나이강 하구에서부터 브루나이 동쪽 영역 사이에는 브루나이만(灣)이 위치한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은 크게 보르네오섬의 해안 평원 위에 자리하지만 미지형적으로는 낮은 구릉이 다수 위치한다.
브루나이강과 시가지 사이의 구릉에는 산림이 있고 해안과 시가지 사이에도 산림이 있다. 서부 외곽에는 농경지, 동쪽 브루나이만 일대에는 항구와 공업 시설이 집중되어 있다.
반다르스리브가완은 열대계절풍기후 지역으로, 북동 계절풍은 12월부터 3월까지 영향을 주고, 남서 계절풍은 이 지역에 6월부터 10월까지 영향을 준다. 연평균기온은 23℃ 내외로 연중 거의 변화가 없다. 2~4월 사이가 건기로 여겨지는데, 이 경우에도 월 100mm 정도의 강우는 보이며, 그 외 시기는 200mm 이상의 강우가 나타난다. 연 강수량은 평균 2,900mm 가량이다.
교통
브루나이 국제공항은 도시중심에서 11km 북쪽에 위치하며 도심까지 술탄 하사날 볼키아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다. 브루나이 강변은 대중교통의 중심지로 시외와 시내를 잇는 버스 터미널과 템부롱 지구까지 운영되는 스피드보트항도 있다. 워터프론트와 마주보고 있는 수상가옥촌 캄퐁 아에르(Kampong Ayer)까지 수상택시도 운영된다.
교육
브루나이에는 총 네 개의 국립대학이 있다.
- 종교 대학
- 술탄 사리프 알리 이슬람대학(Sultan Sharif Ali Islamic University)
- 스리브가완종교교육대학(Seri Begawan Religious Teachers University College)으
- 종합대학
관광
- 술탄 오마르 알리 사이푸딘 모스크(The Sultan Omar Ali Saifuddin Mosque): 1958년 건설되었으며 크디얀 강변에 위치하며 금으로 만든 돔과 이탈리아산 대리석으로 치장된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모스크 중 하나로 유명하다.
- 자메 아스르 하사날 볼키아 모스크(Jame' Asr Hassanil Bolkiah Mosque)는 브루나이에서 가장 큰 모스크로 현 볼키아 국왕의 재임 25주년을 기념하여 건설되었다.
- 브루나이 박물관(Brunei Museum)
- 말레이기술박물관(Malay Technology Museum)
- 로얄레갈리아 박물관(Royal Regalia Museum)
- 브루나이 역사박물관(Brunei History Centre)
- 브루나이 우표갤러리(Brunei Stamp Gallery)
- 붐붕안두아블라스(Bumbungan Dua Belas, 12개의 천장을 의미함)
- 이스타나 다루살람(Istana Darussalam): 전임 왕국인 오마리 알리 사이푸딘 3세의 왕궁으로 사용되었다.
- 이스타나 누룰 이만(Istana Nurul Iman): 현 볼키아 국왕의 왕궁이다.
- 캄퐁 아에르(Kampong Ayer): 페르디난드 마젤란(Ferdinand Magellan, 1480~1521)의 동료로 세계 일주에 참여하였던 안토니오 피가페타(Antonio Pigafetta, 1491~1531)가 1521년 귀국길에 방문하였다고 전해지며 그가 이곳을 '동양의 베니스'라고 소개하기도 하였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동남아시아 같이 보기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