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구 (천안)
동남구(東南區)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부에 있는 구이다. 구청은 문화동에 있으며 별관은 대흥동에 위치하고있다, 예전 천안시청(동남구청)사는 현재철거되어 2020년 3월에 신축완공하였다. 서북쪽으로 천안시 서북구와 인접하고 있다. 원도심 지역으로 천안역, 전통시장이 위치한 천안의 중심이며, 재개발, 재건축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신개발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독립기념관, 삼거리공원, 천안박물관, 종합 휴양 관광단지 등 관광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병천 오이, 수신 메론, 광덕 호두, 풍세 버섯 등 특산품 단지를 육성하고 있다.[1]
개요[편집]
동남구의 면적은 438.46㎢로, 천안시 전체 면적의 68.9%를 차지하고 있다. 행정 구역은 2014년 12월 31일 기준 1개 읍, 7개 면, 19개 행정동, 506개 행정동, 85개 법정리, 227개 행정리로 구성되어 있다. 동남구의 읍·면·동 중에서 면적이 가장 넓은 곳은 80.5㎢의 광덕면으로서 천안시 전체 면적의 12.7%를 차지하며, 면적이 가장 좁은 곳은 0.6㎢의 문성동으로서 천안시 전체 면적의 0.1%를 차지하고 있다.
동남구에는 천안 청룡 초등학교, 천안 여자 고등학교, 천안 고등학교, 백석 대학교, 북일 여자 고등학교, 한국 기술 교육 대학교, 상명대학교 천안 캠퍼스 등의 각급 학교들이 있다.
동남구에는 국가 지정 문화재로 보물 제407호 천안 삼태리 마애 여래 입상, 보물 952호 이광악 선무공 신교서, 보물 제1189호 박문수 초상, 보물 제1246호 천안 광덕사 감역 교지, 보물 제1247호 천안 광덕사 조선 사경, 보물 제1261호 광덕사 노사나불 쾌불탱, 사적 제230호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천연기념물 제398호 천안 광덕사 호두나무 등이 있고, 충청남도 지정 문화재로는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58호 용화사 석조 여래 입상,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85호 광덕사 부도,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102호 광덕사 삼층 석탑,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179호 천안 은석사 목조 여래 좌상,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190호 천안 광덕사 삼세 불도, 충청남도 기념물 제58호 아우내 3·1 운동 독립 사적지, 충청남도 기념물 제69호 신자경 선생 묘, 충청남도 기념물 제72호 이동녕 선생 생가지, 충청남도 기념물 제101호 홍대용 선생 묘, 충청남도 기념물 제105호 천안 세성산성, 충청남도 기념물 제108호 목천 향교, 충청남도 기념물 제110호 천안 향교, 충청남도 기념물 제148호 천안 성거산 위례성, 충청남도 기념물 제166호 천안 김시민 장군 유허지, 충청남도 기념물 제175호 천안 성거산 천주교 교우촌 터 등이 있다.
동남구의 주요 관광지로는 천안 삼거리 공원, 천안 박물관, 독립 기념관,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우정 박물관, 각원사, 광덕사, 아라리오 광장, 태조산 공원, 상록 리조트, 동산 식물원, 허브 파라다이스, 들꽃 세상, 자연 누리 성, 태학산 자연 휴양림 등이 있다. 동남구에는 천안 12경 중 10개가 있는데, 제1경 천안 삼거리, 제2경 독립 기념관, 제3경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제4경 아라리오 광장, 제5경 병천 순대 거리, 제6경 태조산 각원사, 제7경 광덕산 설경, 제8경 천안 종합 휴양 관광지, 제11경 흥타령 축제, 제12경 천호지 야경이다.
경부 고속철도가 동남구의 남서부 풍세면 일대를 북서~남동 방향으로 지나고 있으나, 인근 정차역인 천안 아산역은 동남구의 남쪽 경계부에 개설되어 있다. 경부선 철도가 동남구 서부의 풍세면 청룡동, 일봉동 일대를 지나고 있다. 동남구 서부에는 장항선 철도가 봉명동 일대를 지나며, 봉명역이 개설되어 있다. 경부고속도로가 동남구의 남부, 중부, 서부에서 북서~남동 방향으로 지나고, 천안 논산 고속 도로가 동남구의 남부, 남서부에서 북동~남서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두 고속 도로는 동남구 중서부의 성남면 응원리에서 천안 분기점을 통해서 연결되고 있다. 경부 고속 도로에는 동남구 서부의 신부동에 천안 인터체인지, 남부의 성남면 일대에 목천 인터체인지가 각각 설치하고 있다. 천안 논산 고속 도로에는 동남구 중서부의 목천읍 삼성리에 남 천안 인터체인지가 설치되어 있다.
동남구 내에는 국도 1호선, 국도 21호선, 국도 23호선 등이 지나고 있다. 국도 1호선은 동남구 남서부의 광덕면 동단을 지나서 서부의 목천읍, 청룡동, 원성 1동, 신안동 일대를 남북 방향으로 관통하고 있다. 국도 1호선은 천안 시가지의 동부에 근접해서 지나고 있어서 시가지 외부에서 시가지로의 접근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국도 21호선은 동남구의 중부에서 동면, 병천면, 수신면, 성남면, 목천읍, 청룡동, 신방동 등지를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고 있다. 국도 21호선은 천안 시가지의 남부를 지나고 있어서 시가지 이외의 지역에서 시가지로의 접근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있다. 국도 21호선은 국도 1호선과 천안 시가지 남동부 외곽의 청룡동 일대에서 교차하고 있기도 하다. 국도 23호선은 동남구 남서부의 광덕면 동쪽 경계부를 남서~북동 방향으로 지나서 인접한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일대에서 국도 1호선과 연결되고 있다.
동남구 내에는 지방도 596호선, 지방도 629호선, 지방도 691호선, 지방도 693호선 등이 지나고 있다. 지방도 596호선은 동남구 남부의 병천면 일대를 지나면서 국도 21호선 등에 연결되고 있고, 지방도 629호선은 동남구 남동부의 광덕면과 풍세면 일대를 남서~북동 방향으로 관통하고, 천안 시가지 남부의 청룡동 일대에서 기타 도로에 연접되어 국도 21호선에 연결되고 있다. 지방도 691호선은 동남구 남부의 성남면과 목천읍을 남북 방향으로 지나서 목천읍 일대에서 기타 도로를 통해 국도 21호선에 연결된다. 지방도 693호선은 동남구 남부의 수신면을 북동~남서 방향으로 종단하다가 수신면의 북쪽 경계에서 국도 21호선에 연결되어 있다.
동남구 내에는 시도 1호선·2호선·6호선·8호선·11호선·13호선·18호선·19호선·20호선·21호선·22호선·23호선·25호선 등의 시도들이 개설되어 있어서 국도, 지방도 등과 연결되어 있고, 많은 기타 도로들이 곳곳에 개설되어 있어서 교통이 편리하다.[2][3]
자연환경[편집]
동남구의 지역 구조를 전체적으로 보면 목천읍, 북면, 성남면, 수신면, 병천면, 동면, 대흥동, 사직동, 영성동, 오룡동, 문화동, 성황동, 원성동, 유량동, 신부동, 안서동, 봉명동, 상용동, 다가동, 용곡동, 신방동, 구룡동, 구성동, 삼룡동, 청당동, 청수동으로 구성된 큰 마름모꼴 사각형과 풍세면·광덕면으로 구성된 작은 삼각형이 각각 오른쪽과 왼쪽에 자리 잡고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동남구의 지역 가운데 오른편 큰 마름모꼴 사각형 지역의 경우 남북 방향의 산지가 북부와 서부, 동부 및 중부에 걸쳐서 3개가 형성되어 있다. 첫째는 서부의 동(洞) 지역과 목천읍 연접부에서 성거산(579.1m)~태조봉(420m)~흑성산(519.3m)~취암산(319.1m)으로 이어지는 산지이고, 둘째는 북부와 중부의 북면·병천면 연접부에서 개죽산(452.0m)~봉암산(426.9m)~작성산(496m)~은석산(455.3m) 등으로 이어지는 산지이며, 셋째는 동부의 천안시 경계에서 만근산(611.7m)~환희산(402.3m)~국사봉(292m) 등으로 이어지는 산지이다. 큰 마름모꼴 사각형 지역의 남부의 천안시 경계에도 산지가 형성되어 있는데 고려산(245.9m)~만경산(385.0m) 등으로 이어지는 산지이다.
동남구의 중부, 북부 및 동부에 형성되어 있는 남북 방향 산지들 사이에서 병천천, 광기천, 천안천 등의 하천들이 흐르고 있다. 남북 방향 산지들과 남부 산지 사이에도 승천천, 녹동천, 용두천 등의 하천들이 흐르고 있다.
병천천은 동남구의 하천 가운데 가장 길이가 긴 하천으로 북면의 북부에서 발원하여 북면을 종단하고 병천면 남부와 수신면 북서부를 거쳐 충청북도 청원군으로 빠져나가 미호천(美湖川)에 합류된다. 병천천에는 여러 지류 하천들이 형성되어 있는데 북면 일대의 소하천인 군단천·곡대천·평천천·양곡천·도촌천·전곡천·오동천·명덕천·개목천·문계천·은석천, 병천면의 광기천·녹동천·서원천·승천천, 목천읍의 신방천 등이 있다.
병천면의 지류 하천들 가운데 광기천 길이가 가장 길다. 광기천은 병천면의 북부에서 발원하여 병천면을 종단하여 병천면의 남부의 수신면과의 경계에서 병천천에 합류된다. 승천천은 목천읍의 서부에서 발원하여 목천읍 남부, 성남면 중부·동부 및 수신면 중부로 이어지는 지역을 북서~남동 방향으로 흐르다가 충청북도 청원군과의 경계부에서 병천천에 합류된다.
동남구의 큰 마름모꼴 사각형 지역의 산지들 사이를 흐르는 하천 들의 연변에는 크고 작은 범람원 충적지들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들의 대부분은 논으로 개발되어 있고 경지 정리와 관개 수로 정비가 잘 되어 있다. 하천 연변 범람원 충적지들 중 규모가 큰 범람원 충적지는 북면 남부 은지리·연춘리·상동리 일대의 병천천 연변, 수신면 북부 장산리 일대의 병천천 연변, 병천면 남부 탑원리 일대의 광기천 연변, 성남면 중부 석곡리·신덕리, 성남면 동부 신덕리, 수신면 중부 해정리·속창리 일대의 승천천 연변 등이다. 목천읍 중부의 용제 저수지는 규모가 크며, 신방천의 상류부에 있다.
동남구의 큰 마름모꼴 사각형 지역의 서쪽 경계부는 천안 시가지의 남동부에 해당되는데, 이 지역으로는 천안천이 흐른다. 천안천은 동남구의 남서부에 형성되어 있는 시가지 북서쪽의 안서동 일대에서 발원하여 시가지를 북동~남서 방향으로 곡류하면서 신방동에서 아산시로 빠져 나가는데, 안서동의 상류부와 신방동의 하류부의 일부 국지적 지역에서만 범람원 충적지 상에서 벼농사가 이루어지고, 중류부의 대부분은 시가지를 흐르거나 복개되어 흐르고 있어서 범람원 충적지는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동남구의 왼쪽에 있는 작은 삼각형 지역은 북부의 풍세면과 중부·남부의 서쪽 경계에는 광덕산, 망경산, 태학산 등의 해발 고도 400~600여m의 비교적 높은 구릉성 산지들이 연속적으로 분포해 있고, 남부의 남쪽 경계에는 개치 고개, 봉수산, 주사봉 등 해발 고도 200~400여m의 낮고 높은 구릉성 산지들이 연속적으로 분포해 있다. 그리고 중부·남부의 동쪽 경계에도 해발 고도 200~400여m의 낮고 높은 구릉성 산지들이 연속적으로 분포해 있다.
삼각형 지역의 중부·남부에 해당되는 광덕면의 경우 북쪽 일부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이 구릉성 산지에 해당된다. 한편 삼각형 지역의 북부에 해당되는 풍세면 일대는 남서쪽의 태학산 일대가 해발 고도 400여m의 구릉성 산지를 형성할 뿐 나머지 경계부는 대부분 해발 고도 100여m 내외의 낮은 구릉성 산지를 형성하고, 그 안쪽의 대부분은 해발 고도 100m이하의 평지를 형성하고 있다.
삼각형 지역의 산지 사이로는 중부·남부의 광덕면 일대를 남서~북동 방향으로 흐르는 풍서천과 이에 연속하여 북부의 풍세면 일대를 남서~북동 방향으로 흐르는 풍서천이 있다. 풍서천은 광덕면 광덕리에서 발원하여 흐르다가 광덕면 매당리 일대에서 국지적으로 범람원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고, 풍세면에 유입하여 풍서천으로 연결된다. 풍서천은 풍서리·보성리 일대에 비교적 넓은 범람원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다.
이 외에도 풍세면 북쪽의 용정리와 동쪽의 두남리 일대에는 풍서천 본류인 곡교천의 범람원 충적지가 대규모로 형성되어 있다. 풍서천, 풍서천 및 곡교천의 범람원 충적지는 대부분이 논으로 개발되어 있으며, 경지 정리와 관개 수로 정리가 잘 되어 있다.
역사[편집]
- 2008년 06월 23일 : 국회의원 선거구 천안시 갑구에 해당하는 지역을 관할로 동남구가 신설되었다.
- 2016년 12월 12일 : 구청사 신축을 위해 대흥동 우체국 임시청사로 이전하였다.
- 2020년 03월 23일 : 대흥동 우체국 임시청사에서 옛 시청이자 구청이었던 문화동으로 신축 이전하였다. 옛 구청에서 60m가량 동쪽으로 이동한 자리다.
특징[편집]
구가 생기기 전에는 흔히들 동부라 불렸던 지역이다. 동지역은 천안의 구도심(중앙동, 문성동, 원성 1동, 원성 2동, 봉명동)과 천안의 가장 큰 상업 중심지인 터미널일대(신부동), 2010년대 이후에 개발된 청수지구와 그 주변 지역(청수동, 일봉동, 신방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읍면 지역은 동부 6개 읍면(목천읍, 북면, 성남면, 수신면, 병천면, 동면) 과 남부 2개 읍 면(풍세면, 광덕면)이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천안 구도심 일대가 천안에서 여러 분야에서 중심지 였지만, 이후 천안이 행정과 주거 중심지로는 서부지역(쌍용동, 불당동, 백석동, 두정동), 상업 중심지로는 터미널 일대가 성장하면서 구도심은 몰락하고 말았으며, 현재 심각한 도심공동화 현상을 겪고 있다. 서북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다. 구도심 지역과 최근 개발되는 지역이 대비되어 낙후되었다는 이미지가 있는 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천안의 중심지는 버스 터미널이 있는 신부동이며 최근 들어 천안이 성장하면서 신방동, 용곡동, 청당동 지역은 서북구 못지 않게 많은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구청[편집]
천안시가 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기존의 시청사가 도시 규모에 맞지 않게 작은 관계로 시청을 이전하기로 계획했고, 2005년 불당동의 현재 위치로 이전함에 기능을 상실했다가 2008년 일반구가 신설되면서 구시청사를 동남구청으로 활용했다. 하지만 해당 건물이 지어진 지 오래되어 많이 낡았기에 천안시에서는 구청을 재건축하기로 계획했다.
2006년 이후로 동남구청 자리를 민자사업으로 재개발하려 했으나 2010년 한 차례 무산되었다. 하지만 2015년 동남구청 부지 재개발사업이 재개되었고, 2016년에 사업자가 확정되면서 2016년 재개발이 확정되었다. 이 사업은 동남구청 신청사, 451가구 주상복합 아파트, 300여가구 청년주택,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를 복합적으로 짓는 민자 재개발 사업으로, 사업자는 천안 미드힐타운리츠, 시공사는 현대건설이다. 이에 2016년 12월 12일부터 동남구청은 두 곳으로 임시 이전하였다.
2017년 10월 24일 한 기사에 따르면 동남구청사와 함께 지어질 힐스테이트 천안 아파트 3동 중 103동 46층에는 스카이라운지, 47층에는 시내권을 전체 조망할 360° 회전형의 전망대가 들어설 전망이라고 천안시가 밝혔다.
2018년 3월 21일 힐스테이트 공식 홈페이지에 4월 분양이 확정이 되었다는 기사가 떴다. 주상복합 아파트이며, 103동 46~47층에는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된다.
2020년 3월 23일 신 동남구청이 공식 개청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해 외부인사를 초청한 개청식은 하지 않고 내부 직원들끼리만 참석한 개소식으로 열기로 결정했다. 기사
2021년 3월 힐스테이트 천안 아파트의 입주가 시작되었다.
교통[편집]
관광 및 기업체[편집]
- 독립 기념관
- 국립 중앙청소년수련원
- 삼거리 공원
- 천안 박물관
- 현대약품 천안공장
- 남양유업 천안공장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