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조지언만"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북아메리카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조지언만 위성사진''' 파일:조지언만 위치.jpg|썸네일|300픽셀|'''...)
 
잔글 (지도)
 
45번째 줄: 45번째 줄:
 
}}
 
}}
 
{{다단2
 
{{다단2
|{{캐나다 행정 지도}}
+
|{{오대호 주변 국가 지도}}
|{{북아메리카 국가 지도}}
+
|{{캐나다 호수 지도}}
 
}}
 
}}
  

2024년 8월 15일 (목) 14:01 기준 최신판

조지언만 위성사진
조지언만 위치

조지언만(영어: Georgian Bay, 프랑스어: Baie Georgienne)은 캐나다미국에 있는 오대호의 하나인 휴런호 동쪽에 있는 이다. 만 전체가 캐나다 온타리오주 영내에 있으며 면적은 15,000km²이다. 1822년 영국 국왕 조지 4세(George IV)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1]

개요[편집]

조지언만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휴런호의 북동부에 있는 만이다. 길이 190km, 너비 82km, 깊이 30∼90m, 가장 깊은 곳 165m이다. 휴런호와는 매니툴린섬과 브루스반도에 의하여 구분되며, 매니툴린섬의 북쪽에 있는 노스 해협과도 이어진다. 지질시대에는 매니툴린호를 형성하고 있었다. 호안(湖岸)은 빙식작용의 영향으로 작은 만입(灣入)이 많다. 만 안에는 2만 개 이상의 작은 섬과 아름다운 삼림이 있어 여름철에 관광객이 모여든다. 1615년 백인사회에 알려졌다. 1615-1616년 이 지역을 탐험하고 지도를 작성한 최초의 유럽인인 사무엘 드 샹플랭(Samuel de Champlain)은 이 지역을 "라 메르 두스"(La Mer douce, 달콤하고 차분하고 신선한 바다)라고 불렀는데, 이는 만의 담수를 가르키는 이름이었다. 1822년 영국이 이 지역을 점령한 후 영국 해군 원정대의 헨리 울시 베이필드(Henry Wolsey Bayfield) 중위는 그곳을 조지 4세의 이름을 따서 "조지아 만"이라고 명명했다. 1929년 남동부가 ‘조지언만제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2]

지리[편집]

조지안만은 길이가 약 190km(120마일), 너비가 약 80km(50마일), 면적은 약 15,000km²로 온타리오호의 약 80%에 해당하다.

동부 조지안만은 약 11,000년 전 마지막 빙하기 말에 빙하에 의해 노출된 화강암 기반암인 캐나다 쉴드(Canadian Shield)의 남쪽 가장자리에 속한다. 화강암 암석 지형과 바람에 휘날리는 동부 백송은 섬과 만의 해안선 대부분을 특징이다. 이 지역의 험준한 아름다움은 그룹 오브 세븐의 예술가들의 풍경에 영감을 주었다. 콜링우드 북쪽에서 시작하여 매니툴린, 드러먼드, 콕번, 세인트 조셉섬을 포함하는 만의 서쪽 부분은 나이아가라 산맥과 접하고 있다. 휴런호의 나머지 부분과 연결되는 해협의 크기와 좁음 때문에 휴런호와 미시간호의 분리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더 뚜렷하기 때문에 조지안만은 때때로 "제6대 호수"라고 불린다.

조지안만이 그 자체로 호수로 간주된다면, 그것은 캐나다 내에 완전히 위치한 네 번째로 큰 호수가 될 것이다. 조지안만과 함께, 휴런호는 대호수 중 두 번째로 큰 것으로 간주된다. 조지안만을 제외하면, 휴런호는 세 번째로 큰 호수가 될 것이다.

조지안만은 수만 개의 섬이 있다. 이 섬의 대부분은 만의 동쪽에 있으며 더 큰 패리섬을 포함하여 "3만 개의 섬"으로 총칭된다 . 만의 북쪽에 위치한 매니툴린섬담수호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이다. 트렌트-세번 수로(Trent–Severn Waterway)는 조지안만과 온타리오호를 연결하며, 조지안만의 남동쪽 모서리에 있는 포트 세번에서 시작하여 심코호를 거쳐 트렌턴 근처의 온타리오호로 이어진다. 더 북쪽에서는 니피싱호가 프렌치강을 통해 조지안 만으로 흘러든다. 2004년 10월, 조지안만 연안은 유네스코에 의해 생물권 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었다.[3]

역사[편집]

고고학적 기록에 따르면 캐나다 쉴드(Canadian Shield)의 남쪽 지역에 11,000년 전의 원주민이 존재했다고 한다. 매니툴린섬과 킬라니 근처에서 후기 고생대 인디언 정착지의 증거가 발견되었다. 유럽 접촉 당시, 오지브웨와 오타와 원주민은 모두 아니시나베(Anishinaabe)라고 불렀다. 아니시나베는 조지아만의 북쪽, 동쪽, 서쪽 해안에 살았다. 휴론족(또는 웬다트족)과 티오논타티족은 온타리오호 북쪽 해안에서 이주하여 남쪽 해안가에 살고 있었다. 만에서 첫 번째 사람들 생명의 근원으로 떠난 위대한 영혼인 기치 마니투( Gitchi Manitou)에서 유래한 매니툴린(Manitoulin)과 같은 섬의 이름은 이 지역의 풍부한 문화적 역사를 나타낸다. 원주민 공동체는 그들의 영토에 계속 살고 그들의 문화적 전통을 실천하고 있다.

이 지역을 방문한 첫 번째 유럽인은 아마도 20세 미만이었던 에티엔 브를레(Étienne Brûlé)로, 1610년에 오타와강의 알곤킨족인 오논차타로논의 통역 연수생으로 보내졌다. 그들은 매년 겨울 조지아만 남단에 있는 후론이라고 불리는 지역에 있는 휴론-웬다트족의 아렌다르호논족과 함께 살기 위해 여행을 했다. 브를레는 이듬해 오논차타로논으로 돌아왔다. 동시에 프랑스의 외과의사이자 무역상인 다니엘 보이어에 의해 고용된 토마스로만 기억되는 또 다른 젊은 통역 연수생도 연합의 또 다른 멤버인 오논차타로논과 함께 휴로니아에 도착했을 것이다.

1615년, 브를레의 고용주인 프랑스 탐험가 사무엘 드 샹플랭(Samuel de Champlain)은 조지아만을 직접 방문했고 휴로니아에서 겨울을 났다. 프랑스 예수회 신자인 장 드 브레브(Jean de Brébeuf)는 1626년 후로니아에서 선교 활동을 시작했다. 1639년 그는 온타리오의 첫 유럽 정착지인 세인트 마리 선교 요새의 건설을 감독했는데, 지금의 미들랜드 마을이다. 17세기 조지아만 일대에서 이로쿼이족과의 전쟁에서 희생된 캐나다 순교자 예수회 순교자들을 모시는 가톨릭 교회인 순교자 성지도 근처에 있다. 그 만은 당시의 지도에 토론토 만(Toronto Bay)으로 나와있다.

조지아만의 첫 번째 항해도는 1815년 윌리엄 피츠윌리엄 오웬(William Fitzwilliam Owen) 선장에 의해 만들어졌고, 그는 그것을 매니툴린 호수라고 불렀다. 이 만의 보다 상세한 지도를 만든 헨리 울시 베이필드(Henry Wolsey Bayfield) 선장은 1822년에 조지 4세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바꿨다. 그의 지도는 오늘날 사용되는 사람들의 기초가 된다.

캐나다 수로국 의 역사는 18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 조지아만 조사국(Georgian Bay Survey)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는 전년에 증기선이 난파되어 승객 150명이 사망한 후 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도를 작성하는 임무를 맡았다.

수년에 걸쳐 조지안 만에는 32개의 등대가 건설되었다. 그중 6개는 석회암 탑으로 설계되었다. 이것들은 1850년대에 건설되었으며 총칭하여 임페리얼 타워(Imperial Towers)로 알려져 있다. 32곳 중 일부는 일반인이 관람할 수 있고 일부는 관람할 수 없으며 일부는 투어 보트나 개인 보트로만 접근할 수 있다.[4]

조지안베이아일랜드국립공원[편집]

조지안베이아일랜드국립공원(Georgian Bay Islands National Park)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위치한 국립공원이다. 온타리오주 포트 세번(Port Severn)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로렌시아 순상지에 자리잡고 있다. 공원 안에는 총 59개의 조그만 섬들이 있으며, 북쪽에 있는 섬들에서는 불모지, 빙하에 긁힌 바위 및 소나무들을 많이 볼 수 있는 반면, 보솔레이섬(Beausoleil I.) 을 비롯한 남쪽 섬들은 비옥토 및 풍부한 활엽수림으로 이루어졌다.

조지언만(Georgian Bay)의 섬에는 방울뱀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파충류 및 양서류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봄에는 여러 종의 새들이 찾는다. 특히, 보솔레이섬은 공원에서 가장 큰 섬으로 이곳에서는 캠핑시설, 방문자센터, 하이킹 트레일 등이 있으며, 자연유산에 대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공원의 성수기는 여름으로, 한낮의 태양과 조지언만의 코발트색 물과 파란하늘, 캐나다 순상지의 핑크색 바위, 짙은 녹색의 소나무들로 형용색색의 장관을 이룬다. 공원은 보트로만 갈 수 있으며 보솔레이섬을 제외하곤 캠핑시설 등이 제한되어 있다. 다양한 종류의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데, 조지언만에서는 보트나 요트를 타면서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여름철에는 보솔레이 섬에서 수영을 즐길 수 있다.[5]

휴런호[편집]

휴런호(Lake Huron, 休倫湖)는 북미 지역에 있는 오대호 중 하나이다. 호수 가운데에 매니툴린섬이 있어 호수를 크게 양분하고 있다. 오대호 중 면적이 2번째로 넓다. 서쪽으로 미국의 미시간주, 북쪽과 동쪽으로 캐나다의 온타리오주와 각각 접한다.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331km 뻗어 있으며, 최대 너비는 160km, 수면 해발고도 177m, 최심도 223m, 호안선 길이 2,700km, 5만 9,000km²에 이르는 호수 표면적을 제외한 총 유역면적은 13만 3,900km²이다. 휴런호는 오대호를 구성하는 호수로 세계 제5위이며, 담수호(淡水湖)로는 제3위이다. 세인트메리스강을 통해 슈피리어호가, 매키낵 해협을 거쳐 미시간호가, 그밖에 부근 지역을 흐르는 여러 하천들이 이 호수로 유입된다. 호수는 남단에서 세인트클레어강, 세인트클레어호, 디트로이트강 등을 통해 이리호로 흘러든다. 실제로는 좁은 매키낵 수로로 미시간호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합치면 세계 제2위, 담수호로는 제1위로 볼 수도 있다. 휴런호는 마찬가지로 호수 북쪽에 살았던 원주민 휴런족에서 따 왔다. 원래 부족명은 웬다트(와이언도트)족이었는데, 이와 처음 조우한 프랑스 탐험대에서 부족을 불한당(hure)라 부르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북부에서 동부에 걸쳐서는 캐나다의 온타리오주, 서부는 미국의 미시간주에 속한다. 북동부에 거대한 조지언만이 있다.[6]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조지언만〉, 《위키백과》
  2. 조지언만(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Georgian Bay", Wikipedia
  4. 조지아 만〉, 《요다위키》
  5. 조지안베이아일랜드국립공원〉, 《네이버 지식백과》
  6. 휴런호〉,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국가
카리브제도 국가
북아메리카 도시 1
북아메리카 도시 2
북아메리카 지리
북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조지언만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