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베네토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잔글 (지도)
50번째 줄: 50번째 줄:
 
{{지도|베네토주}}
 
{{지도|베네토주}}
 
{{다단2
 
{{다단2
|{{이탈리아반도 국가 지도}}
+
|{{이탈리아 북부 행정 지도}}
 
|{{이탈리아 행정 지도}}
 
|{{이탈리아 행정 지도}}
 +
}}
 +
{{다단2
 +
|{{베네치아석호 행정 지도}}
 +
|{{베네치아만 국가 지도}}
 
}}
 
}}
  

2024년 6월 30일 (일) 14:38 판

이탈리아 위치
베네토주 위치

베네토주(이탈리아어: Regione del Veneto)는 이탈리아의 북동부에 위치한 주다.[1]

개요

베네토주의 면적은 18,365km²이며 인구는 490만 7529명(2016년 12월 기준)이다. 북쪽으로는 트렌티노알토아디제오스트리아 등과 경계하고 있고, 남쪽으로는 에밀리아로마냐와, 서쪽으로는 롬바르디아 그리고 동쪽으로는 프리울리베네치아줄리아와 경계하고 있다. 주도는 베네치아이다. 옛 이름은 베네치아 에우가네아이다.

10세기에서 18세기 말까지 베네치아 공화국중심지였던 지역으로 지금도 틈만 나면 분리 운동이 있을 정도로 지역색이 강하며 이탈리아어를 쓰는 대신 토착 방언인 베네토어를 여전히 많이 쓰는 편이다.

베네토 주의 비첸차는 명품 브랜드 보테가 베네타의 출발점이 된 지역이다. '보테가'는 작품의 제작과 전시, 판매를 겸하는 공방(工房)이라는 뜻으로, '베네토의 공방'이라는 뜻이다.[2][3]

자연환경

롬바르디아주(州)의 동부에 있으며, 포·아디제·브렌다·피아베 등의 하천이 형성한 비옥한 충적평야를 차지하는 중요한 농업지대이다. 북부는 가르다호(湖)의 북동쪽 오스트리아의 국경까지 이어지며, 여름에는 피서지로 유명하며, 겨울에는 스키를 비롯한 동계 스포츠로 유명한 아시아고 고원·돌로미티케산맥·카르니케-알프스 산지 등이 가로놓여 있어 관광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역사

역사적으로는 BC 2세기에 로마 제국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 동고트 왕국의 지배를 받다가 5세기 경에 동로마 제국이 이탈리아 반도 일대를 재탈환하면서 동로마 제국에 귀속되었다. 10세기 이후에는 자유도시로 발달하기 시작했고, 13세기인 1204년 베네치아 공화국이 4차 십자군들을 부추겨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하게 함으로서 정치적으로 독립하게 되었고, 15세기에는 베네치아 공화국에 의해 대부분 통일되었다. 1797년 베네치아 공화국이 프랑스 혁명 전쟁에서 줄을 잘못 섰다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에게 점령당한 후, 프랑스와 오스트리아가 맺은 야합캄포포르미오 조약에 의해 베네치아 공화국이 멸망하면서 오스트리아로 넘어갔고, 1805년에는 아우스터리츠 전투에서 승리한 나폴레옹이 할양받아 프랑스의 괴뢰국인 이탈리아 왕국의 일부로 만들었다. 1859년 이전의 롬바르디아-베네치아 왕국이었을 당시만 해도 이탈리아반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였으나, 롬바르디아가 1859년 이탈리아 왕국과 병합, 또 이후 베네토 역시 병합의 길을 걸으면서 영내 자원이 고갈케 되었다. 이내 재정악화와 가난으로 이어졌고, 이탈리아 북부 지방에서 가장 큰 해외 이민자 행렬(약 330만 명 추산)을 이루게 되었다.

수세기 동안 베네치아 공화국이라는 이름 아래서 독립 국가였으나,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간헐적 침략기를 맞은 뒤, 1866년에는 이탈리아 왕국에 병합된다. 오늘날 여전히, 이탈리아어뿐만 아니라, 인구 대다수가 베네토어를 모국어로서 자주 사용하고 있다. 베네토는 공식적으로 그들 스스로 민족으로 인정하는 이탈리아의 레조네 2곳(다른 하나는 사르데냐) 중 하나이다. 지속적으로 독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지역으로 무장단체가 산마르코 광장의 종탑을 점거하고 농성을 벌인 적도 있다.

이 후 베네토주는 획기적인 산업 발전으로 이탈리아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가운데 하나가 되었으며, 아름다운 자연, 역사, 예술, 그리고 건축 등의 찬란한 유산들 덕분에 매년 6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찾아 드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인기높은 관광지이기도 하다.

산업

곡물류·감자·사탕무·대마·포도·잎담배 등의 생산은 이탈리아에서 중요한 산업이다.

베네토주는 풍부한 임산자원을 제공하고, 수력발전 시설도 발달되었다. 아드리아해(海) 연안에서는 도시를 대상으로 채소재배와 어업이 활발하다. 공업은 해안의 항구를 중심으로 정유·아연정련·기계공업이 발달해있고, 내륙에서는 제분·자동차·철강·섬유·양모 등의 공업이 활발하다.

요리

베네토주는 북쪽으로는 알프스산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으며 그 남쪽에 펼쳐진 언덕,호수,평야에서는 쌀, 과일, 밀, 포도가 자라는 천혜의 곡창지대다. 이러한 무궁무진한 자연환경이 베푸는 다양한 요리가 발달했고 이 "다양함"이 베네토주의 음식문화를 함축하는 단어다.

알프스산평야 방목지대에서 청정한 공기를 마시며 신선한 풀을 먹고 자란 젓소우유로 만든 치즈로 아시아고. 카사텔라 트레비쟈나, 그라나 파다노, 몬타시오, 몬테 베로네제, 몬타시오, 발파다나 탈레조가 있고 모두 DOP(농산품 최고등급)인증마크를 취득했다. 피에몬테주와 더불어 유럽 최대의 쌀곡창지대로 이곳에서 나는 유명한 쌀로는 나노 비아로네 베로네제( nano vialone veronese)품종으로 리조토 요리에 적합하다고 알려졌다.

바다호수가 선사한 농산물로 만든 전채요리로는 소금에 절인 대구를 잘게 부스러트린다음 소금,후추, 육두구, 파슬리를 섞은 소스로 익힌 바카라찜, 양파와 식초, 설탕, 잣, 건포도 소스를 넣고 익힌 정어리 튀김요리 사르데 인 사오(sarde in saor) 식초와 소금을 섞은 소스에 찍어먹는 뱀장어 튀김, 철갑상어찜, 토마토 소스에 익힌 정어리요리, 게살을 올리브 오일, 마늘, 파슬리 소스로 요리한 그란세올라 볼리타(granseola bollita), 올리브오일, 소금, 후추, 레몬즙에 절인 건조 숭어알 등이 있다.

산과 들에서 난 육류로 만든 전채요리는 소프레싸 살라메 소세지, 소프레싸 델 파수비오, 살라메 다시노(당나귀고기 살라메), 살라메 디 까발로(말고기 살라메)가 있다.[4]

베네치아

이탈리아 북부에 위치한 베네토주 베네치아 광역시에 속하는 도시로, 베네토 주의 주도(州都)이다. 과거 베네치아 공화국의 수도였다. 세계적 관광지이며, 수상 도시이자 운하의 도시로도 유명하다.

베네치아의 원도심은 베네치아 석호 안쪽에 흩어져 있는 118개의 섬들이 약 400개의 다리로 이어져 있으며, 육지로부터 약 3.7 km 떨어져 있다. 인구는 2018년 집계 당시 260,897명이며, 이 중 55,000명이 구시가(Centro storico)에 거주하고 있고, 나머지 인구는 베네치아와 인접한 육지에 거주하고 있다.

'베네치아'라는 이름은 기원전 10세기까지 이 곳에 살던 '베네티인'들에게서 유래하였다. 베네치아는 옛 베네치아 공화국의 수도로서, 중세와 르네상스 기간 동안 유럽의 해상무역과 금융의 중심지였다. 또한 십자군 전쟁과 레판토 해전에 휘말리며 유럽의 중앙 정세의 한가운데에 서있었던 도시이기도 했다. 베네치아는 13세기부터 17세기까지 비단, 향료, 밀을 거래하는 주요 창구였고,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들 중 하나였다. 나폴레옹 전쟁과 빈 회의 이후, 베네치아는 오스트리아에 합병되었고, 1866년에 이탈리아가 통일되며 이탈리아로 돌아오게 되었다.

베네치아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들 중 하나로 꼽힌다. 베네치아의 아름다움은 중세부터 유명했고, 물의 도시, 아드리아해의 여왕, 가면의 도시 등 다양한 별명들을 가지고 있다. 베네치아는 또한 예술, 건축 분야에서도 매우 지명도가 높은데, 르네상스 시대에 문화 발전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며 유명한 작곡가 안토니오 비발디의 고향이다. 다만 지구 온난화로 인해 수면이 올라가며 도시가 물에 잠기고 있고, 관광객들이 밀려 들어오며 환경 오염 등에 시달리고 있지만 베네치아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매혹적인 도시이자 상징으로 한 손에 꼽힌다.

'베네치아'라는 이름은 라틴어 단어 'Venetia'에서 유래했다. 이 단어는 로마 제국 시대에 해안 지방을 통칭하여 부르던 단어였다. 한편 이 라틴어 단어 'Venetia'는 이 곳에 살던 '베네티인'들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인도에도 비슷한 이름을 가진 부족들이 존재하는 것을 토대로 하여, 몇몇 학자들은 '베네티'라는 뜻이 인도-유럽어에서 '사랑'을 의미하는 단어였고, 따라서 베네치아의 어원은 '매혹적인', '사랑스러운' 등의 뜻을 담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만 라틴어로 'Venetus'가 '바다처럼 푸르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것을 보아, 베네치아가 이 단어에서 음을 따왔을 가능성도 있다.[5]

지도

동영상

각주

  1. 발레다오스타주〉, 《위키백과》
  2. 베네토주〉, 《네이버 지식백과》
  3. 베네토〉, 《나무위키》
  4. by 이탈리아 와인로드, 〈베네토 요리〉, 《티스토리》, 2013-05-14
  5. 베네치아〉, 《위키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서유럽 같이 보기

서유럽 국가
서유럽 도시
서유럽 지리
지중해
서유럽 문화
서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베네토주 문서는 유럽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