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읍
성산읍(城山邑)은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동부에 있는 읍이다. [1]
목차
개요
성산읍은 바다에 면하고, 서쪽으로 천미천(川尾川)을 사이에 두고 표선면(表善面), 북쪽으로 제주시 구좌읍과 접한다. 면적은 107.61㎢이며, 인구는 외국인을 제외하고 2023년 6월 기준하여 15,483명이다. 읍 소재지는 고성리이다. 지목은 임야 50%, 밭 24.7%, 과수원 7.4% 등으로 나타난다. 농경지는 대부분이 밭으로 감자와 당근, 그리고 감귤을 주로 재배한다.
읍소재지는 본래 항구가 있는 성산리였으나 교통이 불편하여 고성리로 옮겨졌고, 이곳을 중심으로 각 지역에 버스가 왕래한다. 성산포항은 제주도 동부의 해상 교통의 요지로, 제주시 우도(牛島)와의 사이에 도선이 왕래하며, 서귀포∼부산 간 정기여객선이 경유한다.
남원읍과 비슷하게 권역이 나눠져 있는데, 수산, 성산, 고성, 시흥, 오조, 온평, 신양 등은 구좌읍과 가까우며 성산고가 있음에도 대부분 구좌읍의 세화고로 많이 진학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제주시 생활권으로 본다.
신산리 주변은 또다른 권역이 형성되어있고, 삼달,신천,신풍 등은 표선리와 더 가깝다. 주요 관광지로는 누구나 떠올리는 성산 일출봉과 성산항이 있다. 주요 어항인 성산항에는 우도 방면으로 향하는 여객선이 수시로 운항하고, 육지인 장흥군 노력항으로 가는 카 페리도 과거 있었다. 이곳에 국내 두번째로 항만면세점도 생길 예정이었다. 신양리에 섭지코지와 아쿠아플라넷, 삼달리에 미천굴이 있지만 대부분의 관광지는 성산리 주변에 있다. 2015년 11월 10일 신산리가 신공항 부지로 선정되었다. 추후에 공항이 건설되고 자리잡음에 따라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주요 시설로 학교 10개교(초등학교 7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1개)가 있으며, 공공 시설물로 공설 봉안당, 성산일출도서관, 모구리 야영장, 성산보건지소, 성산읍 주민자치센터 정보사랑방 등이 있다.[2][3][4]
자연환경
한라산 남동쪽 산록의 완만한 경사에 위치하며, 서쪽으로는 천미천을 중심으로 표선면, 북쪽으로는 제주시 구좌읍과 경계하고 있다. 대부분이 해발고도 200m 이하의 저지대를 이루며, 모구리오름(232m)·일출봉(182m)·독자봉(159m)·대왕산(157m)·두산봉(146m) 등의 기생 화산이 있다. 특히, 성산 일출봉 중심으로 한 성산포 해안 일대는 청정 지역으로 암석 지대와 자갈 지대, 모래사장 등이 있으며, 대한민국 해조상을 대표할 수 있는 해안 식물들이 많이 자생하고 있다. 성산읍 신양리에는 신양 섭지코지 해변이 있으며, 붉은 화산재인 송이로 된 언덕이 있다. 성산읍의 평균 강수량은 1,841㎜이며, 평균 기온은 15.2℃정도이다. 농경지는 대부분이 밭으로, 고구마·보리·콩·유채·잡곡 등의 생산이 많다.
역사
성산읍은 1416년(태종 16) 한라산 남쪽 동부 지역에 정의현이 설치되면서 정의현의 관할하에 있었던 지역이다. 1935년 4월 제주군 정의면 지역을 제주군 성산면이라고 하였으며, 1946년에는 제주군이 도로 승격하여 남제주군이 설치되면서 제주도 남제주군 성산면이라고 하였다. 1980년 성산면이 성산읍으로 승격되었다.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남제주군이 서귀포시에 통합되어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이 되었다.
명칭유래
성산읍의 ‘성산(城山)’은 산 모양이 성과 같다는 데서 붙인 것이다. 제주도에서도 자연경관이 뛰어난 지역으로, 유명한 관광지와 역사 관련 문화재, 그리고 천연기념물이 많은 곳이다. 또한, 성산읍은 연근해 어업의 중심지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행정적으로는 14개의 행정리와 12개의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다.
산업
성산포항을 중심으로 연근해 어업이 발달되어 수산물 냉동이나 해조류 가공 등의 수산가공업이 성하며,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10여 개의 소규모 녹말공장이 있다. 남서부에 있는 대정읍과 마찬가지로 대규모 기업목장은 없고 영세목장이 있을 뿐이다.
연근해 어업의 중심지로 성산어업 전진기지가 있다. 지역 환경적으로 천혜의 자연조건과 청정해역 유지하며, 감귤, 감자, 당근, 갈치, 옥돔 등이 주요 소득원이다.
교통
행정중심지는 고성리지만 관광지, 교통중심지는 성산리이다. 성산 버스정류소에서 남/북으로 갈수 있다. 이 두 동네가 제주 동부권의 중심도시를 형성한다. 제주일주도로 북으로 구좌읍과 통하고 남으로는 표선면과 통한다. 또한 제주 제2국제공항 인프라 구축으로 상당히 발전을 할것으로 보인다.
관광
제주여행의 동부 핵심 관광지역으로 크게 성산 일출봉과 섭지코지, 그리고 성산포항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우도를 중심으로 관광이 이루어진다. 제주도로 수학여행이나 패키지 여행 등의 단체여행을 간다면 아마 이곳은 거의 빠지지 않고 오게 될 것이다. 올레길의 첫 코스가 이 지역 북쪽부터 시작해서 해안가를 따라 시계방향으로 코스가 이어진다.
시흥리
- 두산봉(말미오름)
- 알오름: 시흥초등학교 뒤편에 위치한 오름으로, 학교 남쪽으로 난 농로를 따라 오름 정상에 오를 수 있다.
- 제주올레 1코스(시흥초등학교 ~ 광치기해변)
오조리
- 성산 오조 지질트레일: 식산봉에서 출발하여 성산일출봉 일대를 도는 트레킹 코스
- 오조 포구
- 제주올레 2코스(광치기해변 ~ 온평포구)
성산리
- 성산오일시장
- 성산 일출봉
- 성산포항: 우도로 갈 수 있는 유일한 항구. 이로 인해 우도는 제주시 우도면에 속해있음에도 성산읍 관광권에 속한다.
- 성산 포유람선: 유람선을 타고 약 50분 동안 성산 일출봉과 우도 일대를 돌아보는 레저 프로그램으로, 제주씨월드에서 운영한다.
- 제주올레 1코스(시흥초등학교 ~ 광치기해변)
수산리
- 대왕산
- 돌미오름
- 제주농원 감귤따기 체험농장
- 제주해양동물박물관
- 한라감귤체험농장: 제주한라농원에서 운영하는 감귤체험농장.
- 해품은체험농장
고성리
- 고성오일시장
- 광치기해변: 제주올레 1코스의 마지막 구간에 위치해있는 해변이다. 승마체험을 할 수 있다.
- 대수산봉(큰물뫼, 물미오름)
- 붉은오름
- 빛의 벙커: 과거 KT의 통신시설로 운영되던 벙커를 개조한 전시관. 제주커피박물관 Baum 바로 뒤에 위치해있다.
- 섭지코지
- 신양 섭지 해수욕장: 섭지코지 초입에 위치해있다.
- 신양 연안 바다목장: 섭지코지 일대 연안이 바다목장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섭지코지 주차장 앞에 안내판이 세워져있다. 한때 안내판이 신양이 아닌 신안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스티커로 땜빵하는 헤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 아쿠아플라넷 제주
- 유민미술관: 미술관 이름은 중앙일보 초대 회장인 홍진기의 호인 유민에서 따왔다. 홍진기의 수집품인 아르누보 양식의 유리공예 수집품이 전시되어 있다. 해당 건축물 이름은 '지니어스 로사이'로, 일본 오사카 출신의 유명 건축가인 안도 타다오가 설계하였다.
- 협자연대: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23-2호로 지정되어 있다.
-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
- 성산 세화 해안도로: 제주올레 1코스 구간을 지난다.
- 종달리 해안도로: 성산 세화 해안도로 구간 중 구좌읍 종달리 하도해변에서 시작하여 광치기 해변에서 끝나는 11.2km의 전반부 구간으로, 우도와 성산일출봉을 감상하며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오뉴월에는 해안도로 일대에 피어있는 수국을 감상할 수 있다.
- 신산 신양 해안도로: 성산 세화 해안도로 구간 중 신양포구에서 시작하여 신산리에서 끝나는 후반부 구간으로, 섭지코지를 감상할 수 있다.
- 소수산봉(족은물뫼)
- 신양 포구
- 제주 올레 1코스(시흥초등학교 ~ 광치기해변)
- 제주 올레 2코스(광치기해변 ~ 온평포구)
- 제주 쥬티클럽: 섭지코지 일대에서 윈드서핑, 패들보드 레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제주 커피박물관 Baum: 전시관 '빛의 벙커'와 같은 위치에 위치해있다.
- 터진목 & 성산명 4·3희생자 위령비
신양리
- 신양 해수욕장
온평리
- 온평리 환해장성: 환해장성이 남아있는 14곳 중 1곳. 제주올레 2코스 끝자락에서 3코스를 지나는 구역에 위치해 있다.
- 온평리포구
- 제주올레 2코스(광치기해변 ~ 온평포구)
- 제주올레 3코스(온평포구 ~ 표선 해비치 해변(표선읍)
- 혼인지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17호로 지정되어 있는 연못
난산리
- 모구리 야영장 - 성산읍 서성일로 260에 위치.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 모구리오름
- 베니스랜드
- 세계오지박물관
- 제주랜드 ATV 승마
- 유건에오름
신산리
- 농개: 제주올레 3-B코스 해안에 위치한 지역으로, 낚시와 간단한 해수욕을 하기에 좋은 지역이다.
- 더팔팔농장: 신산리에 위치한 체험농장.
- 독자봉
- 신산 환해장성: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물 제49-10호로, 삼별초가 항쟁을 하면서 만들어진 장성이다. 환해장성이 남아있는 14곳 중 1곳으로, 제주올레 3-B코스 해안에 위치해 있다.
- 제주올레 3코스(온평포구 ~ 표선 해비치해변(표선읍))
- 통오름
삼달리
- 고흐의 정원
- 김영갑갤러리두모악
- 본지오름
- 일출랜드: 미천굴 일대에 조성된 공원으로, 미천굴에 입장하려면 일출랜드에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야 한다.
- 미천굴
- 제주인디: 자연염색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제주올레 3코스(온평포구 ~ 표선 해비치해변(표선읍)
- 제주참숯가마찜질방: 삼달리에 위치한 3층 규모의 찜질방
신풍리
- 신풍리 밭담길
- 어멍아방잔치마을
= 신천리
- 신천리 벽화마을
- 신천목장
- 제주올레 3코스(온평포구 ~ 표선 해비치해변(표선읍)[5]
문화재
문화재로는 성산 일출봉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420), 혼인지(婚姻池:제주기념물 17), 말등포연대(末等浦煙臺:제주기념물 23-1), 협자(俠子)연대(제주기념물 23-2), 천미(川尾)연대(제주기념물 23-3), 오소포(吾召浦)연대(제주기념물 23-23), 일출봉(日出峰:제주기념물 36), 식산봉(食山峰)의 황근자생지 및 상록활엽수림(黃槿自生地-常綠闊葉樹林:제주기념물 47), 온평 환해장성(溫坪環海長城:제주기념물 49-9), 신산(新山) 환해장성(제주기념물 49-10)이 있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