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말랑(인도네시아어: Malang)은 인도네시아 동자와주에 위치한 역사적인 도시이다. 인구 150만여 명으로 인도네시아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이고 동자바주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마타람 왕국 때부터 있었던 오랜 도시이다. 도시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유명하다.[1]
개요
말랑은 동자와주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다. 수라바야 남쪽 약 60km 지점에 있는 카위(2,561m), 부타크(2,874m) 두 화산의 산록, 해발고도 443m의 고원지대에 위치하며, 브란타스강 상류에 면한다. 역사적으로는 투마펠(Tumapel)로 알려졌으며 아름다운 경치와 쾌적한 기후 때문에 네덜란드 식민지시대부터 동부 자바의 대표적인 별장지 또는 휴양지이다. 특히, 북서쪽 교외에 있는 바투는 해발고도 1,100m의 고지에 있어 피서지로서도 유명하다. 비옥한 평야에서 산출되는 쌀, 잎담배, 사탕수수, 커피의 집산지이며 비누, 도자기, 담배 등의 공장이 있다. 네덜란드령 동인도 제도 이후 가장 중요한 교육 도시 중 하나로서 말랑은 또한 유럽과 인도네시아 과학자들이 남긴 많은 과학 유산을 가지고 있다. 말랑은 교육 도시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인도네시아 최고의 대학 중 두 곳인 브라위자야 대학교와 말랑 국립 대학교가 위치해 있다. 말랑 지역 내 두 개의 공항이 있다. 아브둘 라흐만 살레 공항은 시내 중심에 더 가깝게 위치해 있으며 자카르타와 덴파사르와 같은 국내 도시들과 연결된다. 다른 공항은 시도아르조 리젠시에 위치한 주안다 국제공항으로, 시내 중심에서 96km 떨어져 있으며 국제선과 국내선을 모두 운항한다. 말랑은 인도네시아와 전 세계의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 네덜란드 유산은 일반적으로 고딕 건축 양식을 채택한 카유탕간 교회와 이젠 대성당과 같은 고대 건축물의 형태로 존재한다. 말랑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그 중 하나가 말랑 템포 도엘로 페스티벌이다. 주변에는 싱가사리 왕조를 비롯한 여러 힌두 왕조의 유적이 남아 있어서 관광객이 많이 찾아든다. 대표적인 유적지로는 싱고사리 사원이 있으며, 이 사원은 1300년에 지어진 탑 모양의 붉은 벽돌 건축물로, 말랑의 역사적 깊이를 보여준다.[2]
지리 및 기후
말랑은 자바섬 남쪽과 말랑 리젠시의 중앙에 위치한 도시이다. 이 도시는 111.08km²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말랑은 북쪽으로 싱고사리와 카랑플로소 구, 동쪽으로 파키스와 텀팡 구, 남쪽으로 타지난과 파키사지 구, 서쪽으로 와기르와 다우 구와 접해 있으며, 이들 모두는 말랑 리젠시의 구이다. 말랑의 각 지역은 다양한 활동에 적합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말랑 남부는 산업에 적합한 넓은 고원지대이고, 북부는 농업에 적합한 비옥한 고지대이다. 동부는 덜 비옥한 토양의 고원지대이며, 서부는 넓은 고원지대로 현재는 교육 지역이다. 말랑 시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긴 강 중 하나이자 자바섬에서 벵가완 솔로강 다음으로 긴 브란타스강이 흐르고 있다. 이 강의 수원은 도시 북서쪽의 아르주노산 비탈에 위치해 있다. 말랑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은 수쿤 하위구의 카랑베수키 마을을 통과하는 메트로강이다.
말랑시는 고원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 440m에서 667m 사이에 있다. 도시의 가장 높은 지점은 시트라가든 시티 말랑이라는 부동산 개발 지역에 있으며, 가장 낮은 지역은 디엥 지역에 있다. 말랑시는 말랑 리젠시의 주변 구들과 함께 산과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다. 도시는 북쪽의 아르주노산, 동쪽의 세메루산, 서쪽의 카위산과 부탁산, 남쪽의 켈루드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인기 있는 활화산인 브로모산은 도시에서 동쪽으로 약 25km(16마일) 떨어져 있으며, 2010년 11월에는 분화로 인한 화산재로 인해 공항이 거의 일주일 동안 폐쇄되었다.
말랑의 기후는 열대 몬순 기후(Am)로 연중 강수량이 몬순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아열대 고산 기후(Cwb)와 경계를 이룬다. 가장 건조한 달은 8월로 강수량이 26mm이며, 가장 습한 달은 1월로 강수량이 400mm이다. 말랑은 해발 506m에 위치해 있어 기온이 고도에 의해 조절된다. 가장 더운 달은 10월로 평균 기온이 24.8°C이며, 가장 추운 달은 7월로 평균 기온이 22.6°C이다.[3]
역사
플라이스토세 시대의 말랑 지역은 남쪽의 카르스트 산맥, 서쪽의 카위, 부탁, 켈루드 산, 북동쪽과 북쪽의 안자스모로와 아르주노-웰리랑 단지, 동쪽의 텡거 산맥 등 화산 활동으로 둘러싸인 깊은 분지였다. 분지는 주변 산에서 흘러나오는 용암과 뜨거운 용암 흐름으로 인해 인간이 거주하지 않았다. 우기에는 말랑 분지가 산비탈을 통해 흐르는 물로 가득 차 여러 강을 형성하고 고대 늪을 만들었다. 이 늪은 퍼져서 고대 호수를 형성했다.
고대 호수가 마르지 않았을 때, 초기 인류 문명은 여전히 사냥과 채집 단계에 있었다. 정착지는 여전히 자연 동굴 형태로 말랑을 둘러싼 산비탈에 있었다. 홀로세 시대에 말랑 고대 호수가 점차 말라가면서 말랑 지역은 고원지대로 변했다. 농경 시대로 접어들면서 초기 인류는 산에서 내려와 여러 정착지와 농경지를 만들기 시작했다. 말랑을 흐르는 강 주변의 정착지 성장은 호모 사피엔스의 고대 문명의 전조가 되었다.
말랑은 1222년에 싱하사리 왕국의 수도가 되었고, 이후 네덜란드 식민지로 넘어갔다. 네덜란드 통치하에 말랑은 현대화되었으며, 고도에서 오는 온화한 기후와 수라바야 주요 항구와의 근접성 덕분에 네덜란드인과 다른 유럽인들에게 인기 있는 목적지가 되었다. 말랑은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지역 사회의 다양한 경제 부문이 증가했다.
그 결과, 통제되지 않은 건축 지역이 나타나는 등 토지 이용에 변화가 생겼다. 토지 기능의 변화는 급격하게 진행되었으며, 농업용 토지가 주거 및 산업용 토지로 변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1879년, 말랑은 자바의 철도망과 연결되어 개발이 더욱 촉진되고 산업화가 증가했다. 1914년 4월 1일, 말랑은 시로 지정되었다.
일제 강점기 동안 말랑도 일본에 점령되었다. 일본 제국군은 1942년 3월 7일 말랑을 점령하기 시작했다. 당시 말랑을 이끌던 라덴 아디파티 아리오 삼(R.A.A. Sam)은 말랑에서 권력을 잡은 일본군에게 항복했다. 정부를 인수한 일본군은 기본적으로 기존의 시스템(Gemeente)을 계속 유지했지만, 직위 명칭은 일본식으로 변경했다.
일제 강점기 동안 지역 건물의 기능에 변화가 있었다. 네덜란드인이 살던 집들은 일본인들이 사용하도록 이전되었다. 잘란 세메루(Jalan Semeru)에 있던 네덜란드 건물(네덜란드 군대의 본부로 사용되던)은 켐페타이(Kempetai) 건물로 개조되었고, 도시에 신사도 세워졌다. 켐페타이 건물은 현재 사립 직업 학교 건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말랑의 방어를 강화하기 위해 인민 보안국(BKR)에 의해 일본군의 무장 해제를 목격한 역사적인 건물 중 하나이다.
인도네시아가 1945년에 독립한 후, 말랑은 1945년 9월 21일에 인도네시아 공화국의 일부가 되었고, 네덜란드 동인도에 의해 재점령된 후 1947년 3월 2일에 다시 합류했다. 2001년 1월 1일, 인도네시아 헌법의 두 번째 개정에 따라 말랑 시 정부로 변경되었다. 성장과 함께 도시화가 진행되었다. 정부는 인구의 저렴한 주택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고, 이는 강과 철도 선로를 따라 빈민가가 형성되는 결과를 낳았다.[4]
경제
말랑은 발전된 다양한 경제를 가지고 있으며, 동자바 주 정부에 의해 경제 지역으로 강조되고 있다. 말랑의 지역 총생산(GRDP)은 57,171.60억 루피아에 달하며, 동자바 GRDP에 3.06%의 경제 기여를 하고 있다. 말랑은 동자바에서 세 번째로 큰 GRDP를 가진 도시이며, 동자바에서 열 번째로 큰 GRDP를 가진 2급 지역(레젠시와 도시 포함)이다. 말랑 시의 1인당 GRDP는 66,758.1백만 루피아로, 파수루안 리젠시 다음으로 동자바에서 여섯 번째로 크다. 말랑에는 약 6,000명의 실업자가 있으며, 실업률은 7.28%이다. 말랑의 경제는 산업, 서비스, 무역, 관광 등 다양한 부문에 의해 지원된다. 무역은 말랑 시 총 GRDP의 29.53%를 차지하며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말랑은 또한 유명한 담배 회사인 벤토엘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말랑은 창의 경제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이는 경제에서 중소기업(MSMEs)의 높은 역할로 증명된다. 시 정부는 다양한 박람회와 축제를 개최하여 중소기업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중소기업 외에도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게임이 창의 경제의 하위 부문으로 포함되었다. 간접적으로, 이러한 창의 경제는 말랑 시의 인간 개발을 증가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마말랑 (인도네시아)〉, 《위키백과》
- "Malang", Wikipedia
- 〈말랑〉, 《요다위키》
- 〈말랑(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동남아시아 같이 보기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