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 삼각주
황하 삼각주는 중국 황하의 하류 부분에 형성된 삼각주이다. 황하 삼각주는 전 세계 9개 철새 이동 경로 중 2개에 걸쳐 있으며, 중국의 주요 보호 조류 종 중 24%가 서식하고 있어 '새들의 국제공항'으로 유명하다.
개요
- 황하 삼각주는 산시성(山西) 윈청, 린펀, 산시(陝西)성 웨이난, 허난(河南)성 싼먼샤 등 3개 성 4개 도시를 지칭한다. 총면적 5만 7800㎢에 달하는 이 지역은 중국 중서부 대개발의 핵심지역이지만 중심도시에서 떨어져 개발에서 소외됐다. 황금삼각주는 풍부한 광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황허 황금삼각주를 중국 서부 대개발 및 중부굴기(中部屈起·중부내륙 발전)의 허브로 발전시켜 경제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 황하 삼각주는 과거 중국의 젖줄이었던 황하의 삼각주이다. 중국의 4대강 중 제일 유명하다. 엄청난 물살과 폭포를 자랑하는 강이며, 강 이름인 황하(黃河)만큼 매우 누렇다. 이는 황토가 섞여서 노랗게 보여 황하라고 이름이 붙었다. 따지고 보면 황하를 노랗게 만드는 황토들이 전부 황하강 삼각주의 퇴적물이 된다. 이 황토들이 쌓이고 쌓여 엄청나게 넓은 삼각주가 형성되었고, 덕분에 황하 강 유역과 이곳 삼각주는 먼 옛날부터 매우 비옥한 곡창지대였다. 구글 지도로 황하 강 삼각주를 보면 보하이 만 남서쪽에 불룩 튀어나온 지형이 있는데, 거기가 모두 삼각주이다. 대충 넓이를 재보아도 제주도의 2배를 넘고, 거의 한국의 도 수준이다. 역사적으로 매우 유명한 강이지만 현재는 강 주변으로 도시가 발달하지 않았고 여전히 계속 농경을 주로 한다는 점도 신기하다. 보통 중국의 강들은 삼각주 위에 엄청난 대도시가 있지만, 황하 하구에선 계속 농사를 짓는데, 이는 황하의 특이한 점 때문이다. 황하에는 워낙 토사가 많아 유로가 수십 년마다 한 번씩 바뀌고, 홍수 한 번 터졌다 하면 일대가 작살이 난다. 그래서 수운을 통해 도시가 발달한 다른 강들과 달리 강 유역에 도시가 발달할 수가 없다. 심지어 1937년부터 1945년까지 황하는 산둥 성 남쪽으로 흘러 회하로 흘러들어갔었다.[1]
황하
- 황하는 중국 북부를 서에서 동으로 흐르는 중국 제2의 강이다. 길이는 5,464km, 유역면적 75만 2443㎢이다. 칭하이성(靑海省) 바옌카라산맥(巴顔喀拉山脈)의 야허라다쩌산(雅合拉達澤山:5,442m)에서 발원하는 웨구쭝례거(約古宗列渠)가 원류로서, 싱쑤해(星宿海) 및 어링호(鄂陵湖)·자링호(札陵湖)를 거친 하류를 가리킨다. 칭하이성 남동부를 동류하여 쓰촨성(四川省) 경계에 이르고 지스산맥(積石山脈) 동단을 굽어 간쑤성(甘肅省) 남부로 들어가 북서류하여 다시 칭하이성으로 들어간 다음 시닝(西寧) 남쪽을 동류, 류자샤(劉家峽)의 협곡을 지나 간쑤성 란저우(蘭州)에 이르러 북동으로 유로를 바꾸고, 닝샤후이족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의 인촨(銀川) 동쪽을 지나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오르도스 지방으로 들어간다. 다시 바오터우(巴頭) 부근을 동류한 다음 산시성(山西省) 허취현(河曲縣) 부근에서 남하하여 퉁관(潼關) 부근에서 또다시 동으로 진로를 바꾸어 싼먼샤(三門峽)를 거쳐 산시·허난성(河南省) 경계를 흘러 황토고원(黃土高原)을 관통하여 화베이평야(華北平野)로 들어가 산둥성(山東省) 컨리현(墾利縣)에서 보하이만(渤海灣)으로 들어간다.
- 황허강 중·하류는 중국문명의 요람지(搖籃地)로서 이름 높다. 유역에는 산시성 란톈현(藍田縣)에서 발견된 란톈원인(藍田原人)의 유적을 비롯한 채도(彩陶) ·흑도기(黑陶期)와 은(殷)나라의 유물이 수없이 발견되었고 그 밖에 역대 왕조의 사적도 무수히 남아 있다. 황허강은 흘러내리는 토사에 의해서 화베이평야의 대부분을 형성한 만큼, '물 1말에 진흙 6되'라고 할 정도로 유수(流水) 중에 포함된 진흙의 양이 많아서 1년에 13억 8000만 t의 진흙이 하류로 운반되고 있어 토사 함유량으로는 세계 제일이다. 진흙이 많기 때문에 하구의 해안선이 3년 동안 10km나 전진하고 있으며, 하상(河床)의 상승 또한 빨라 천정천(天井川)이 되어 난류(亂流)하였다. 이따금 제방을 파괴하여 북쪽으로 하이허강[海河]에서 남쪽으로 화이허강[淮河]까지의 넓은 평야 위를 흐르면서 때때로 다른 하천의 유로를 빼앗아 유로를 바꾸며 흘렀다. 따라서 과거 3,000년 동안 범람과 제방의 파괴는 1,500회 이상, 하도(河道)의 변천은 26회에 이르고 특히 큰 하도 변화도 9회나 되며 그 피해도 막대하였다.
삼각주
- 삼각주(三角洲, river delta)는 하천에 떠내려온 토사(土砂)와 같은 침전물이 흐름이 느릿느릿해지는 하구에 오랜 시간 동안 고이고 퇴적되어 형성된 지형이다. 대개 삼각주는 그 형태가 삼각형일 때가 많으며 그리스 문자 델타의 대문자(Δ)와 유사하여, 영어로 델타(delta)라고 부른다. 큰 삼각주는 주로 유량이 많은 강이 바다로 흘러 들어갈 때 생기며, 내해·강어귀·호수·저수지 등에 합류할 때나, 드물게는 다른 강과 교차할 때 생기기도 한다. 삼각주는 대개 강 유역의 규모나 형태,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로 발달하며, 분수령에서 침전물을 공급하는 작용과 강 유역에서 침전물을 흩거나 퍼뜨리는 작용이 균형을 이루어 그 면적과 형태가 유지된다.
- 삼각주가 잘 발달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하천이 운반하는 퇴적물의 양이 많아야 하고, 바다의 깊이가 깊지 않고, 조차가 크지 않으며, 파랑의 작용이 세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큰 하천이 대부분 서해로 유입되는데, 서해안의 조차가 커서 삼각주가 발달하지 않았고, 대신 서해안엔 넓은 갯벌이 발달하였다. 동해안의 경우 큰 하천이 별로 없는 데다가 동해는 수심이 깊고, 파랑 작용이 강해 삼각주가 형성되지 못했다. 한국의 삼각주로는 낙동강 삼각주(김해평야)가 있다. 세계의 유명한 삼각주로는 이집트의 나일강, 미국의 미시시피강과 콜로라도강, 중국의 장강(양쯔강), 황하, 주강(주장강), 브라질의 아마존강, 나이제리아의 나이저강, 네덜란드와 독일의 라인강, 파키스탄의 인더스강, 베트남의 메콩강, 인도와 방글라데시의 갠지스강 등이 유명하며 큰 강들인 만큼 삼각주의 규모도 크다.
황하 삼각주의 생태
- 칭짱(青藏)고원 바옌카라산(巴顏喀拉山)에서 출발한 황하는 황토고원을 넘고 중원 대지를 지나 마지막으로 산둥 둥잉(東營)에서 보하이해(渤海)로 합류한다. 황하가 운반하는 대량의 토사 퇴적은 전세계 난온대에서 가장 온전하고, 가장 광활하며, 가장 젊은 습지 생태계인 황하삼각주 습지를 만들었다. 독보적인 천혜의 자원을 보유한 황하 삼각주는 이목을 끄는 남다른 우위를 지니고 있다.
- 황하 삼각주는 황하 유역의 마지막 지점이며, 생태는 황하삼각주의 가장 큰 바탕색이다. 생태가 좋은지 나쁜지는 조류가 가장 잘 안다고 했다. 난온대에서 가장 온전하고,가장 광활하며, 가장 젊은 습지 생태계인 황하삼각주 습지는 조류가 이동하는 '국제 공항'이 되었다. 그 웅장함, 신비로움, 아름다움의 배후에는 실제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현대화를 건설하는 산둥성의 생동적인 실천이 있으며 나아가 시진핑 총서기의 생태문명 사상이 이 토지 위에 정착하고 실천되어 온 그간의 생태문명 지혜가 담겨 있는 것이다. 용솟음치는 큰 강, 웅장하고 아름다운 산천은 황하삼각주의 뛰어난 자연 풍광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황하삼각주에 존재하는 생물 다양성의 논리를 발굴하고 설명하여 황하삼각주의 사계절이 윤회하는 생명 이야기를 음미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황하삼각주 생태환경 변천 과정과 고품질 발전의 길을 함께 목격하고 느끼며 중화 대지의 만물이 끊임없이 생장하고 번성하는 신비를 깨닫고 사색하게 했다.[2]
황하구 관광지
- 황하구생태관광구는 산동 황하 삼각주 국가급 자연 보호구를 바탕으로 건설되었다. 황하의 바다 입구에 자리 잡고 있으며 구역 내에는 교착된 바다와 강물, 생태 습지, 희귀한 멸종 위기 조류, 빈해 간석지 경관 및 석유 공업 등 남다른 특색이 있는 생태 관광 자원을 소유하고 있다. 보호구의 총 면적은 1530㎢이며 세계의 난온대에서 가장 광활하고 가장 완벽하고 가장 젊은 습지 생태 시스템을 소유하고 있다. 이곳은 황하가 바다로 진입하는 장소이다. 황하는 대량의 니사를 소지하고 본 구역을 지나 발해로 흘러 들어가며 해마다 바다 내측으로 약 2km 정도 연장되며 연간 육지 구성 면적이 13.8㎢이며 넓은 바다가 뽕밭이 되고 큰 강이 멈추어 경작지가 되면서 중국에서 가장 젊은 토지로 불린다. 황용이 바다로 들어가며 웅장한 황하와 푸르는 바다가 서로 껴안아 "하해 교착"된 유일무이한 기관을 구성하였다.
- 이곳은 조류의 국제공항이다. 구역 내에는 조류 자원이 풍부하고 희귀 멸종 위기 조류가 아주 많으며 총 368종 조류가 있다. 그중, 국가 1급 보호 조류 시베리아 두루미, 백관(황새) 등 12종, 국가 2급 보호 조류 검은목 두루미, 큰 고니 등 51종이 있으며 동북아 내륙 및 환서 태평양 조류가 옮겨가는 중요한 "터미널" 이며 겨울을 지나는 장소 및 번식 장소이며 " 중국 동방 백관의 고향" 및 " 중국 검은머리 갈매기의 고향"으로 불리운다. 이곳은 중국 연해에서 가장 큰 신생 습지 자연 식생구이다. 구역 내의 식물은 393여 종이고 그중 야생 종자식물은 277종이며 대표적인 물종은 아카시아 나무, 능수 버들, 정류, 스에다살사 등이 있다. 국가 2급 보호 식물 야생 대두는 43㎢, 천연 갈대는 270㎢, 천연 초지는 120㎢, 천연 정류 관목림은 150㎢이며 구역 내 식생 커버율은 약 55.1%이다. 이곳에는 수만 에이크 레드카펫 및 화북 평원 지역에서 면적이 가장 큰 인공 아카시아 나무 수림을 소유한다. 또한 중국 및 세계에서 하구 신생 습지 생태 시스템의 형성, 진화 및 발전 규칙을 연구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하해 교착", "신생 습지" 및 "야생 조류" 3대 품위가 좋고 체량이 크고 가치가 높기에 유일무이한 기관 자원이다. 또한 독특한 관광 관광 자원을 제공하고 복제할 수 없으며 유일한 세계급 관광 자원이다. 국제의 중요한 습지, 국가급 시범 자연 보호구, 국가 4A급 관광 명소, 국가 삼림 공원, 국가 지질 공원, 산동성 10대 문화 관광 목적지, 중국 6대 가장 아름다운 습지 등 여러 개 칭호를 받았으며 중요한 문화, 예술 및 과학 연구 가치가 있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삼각주〉, 《나무위키》
- ↑ 주옥함 기자, 〈(금교로 보는 중국 '대하지주(大河之洲)'의 재현]〉, 《뉴스핌》, 2023-01-13
참고자료
- 〈삼각주〉, 《위키백과》
- 〈삼각주〉, 《나무위키》
- 〈삼각주〉, 《네이버국어사전》
- 〈삼각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주옥함 기자, 〈(금교로 보는 중국 '대하지주(大河之洲)'의 재현]〉, 《뉴스핌》, 2023-01-13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