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단지
관광단지는 관광객의 다양한 관광 및 휴양을 위하여 각종 관광시설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관광 거점 지역으로서 「관광진흥법」에 따라 지정 · 고시된 곳을 말한다.
관광단지는 개발 필요성, 타당성, 관광지의 구분기준, 관광개발기본계획 및 권역별 관광개발계획에 적합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특별시장 · 광역시장 · 도지사가 지정한다.
관광단지는 화장실, 주차장, 전기시설, 통신시설, 상하수도시설 또는 관광안내소 등의 공공편익시설을 갖추고, 숙박시설 중 1종 이상의 필요한 시설과 운동 · 오락시설 또는 휴양 · 문화시설 중 1종 이상의 필요한 시설을 갖춘 지역으로서 총면적이 50만m2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접객시설, 지원시설은 임의로 갖출 수 있다.
목차
한국 주요 관광단지[편집]
보문관광단지[편집]
보문관광단지는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동·신평동·암곡동·천군동 일대에 조성된 관광단지이다. 아시아 3대 유적으로 지정된 경주(1979, 유네스코)의 보문호(普門湖)를 중심으로 약 1,033 ha에 걸쳐 조성되어 있다. 세계은행의 2500만 달러 차관을 포함한 총 600억 원을 투입하여 1974년부터 개발에 착수, 1979년 4월에 1단계 공사를 마치고 개장되었다. 충분한 숙박과 다양한 위락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경주를 명실공히 종합적인 관광휴양지로 개발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각종 국내외 회의와 대규모 행사를 유치할 수 있는 국제회의장인 관광센터(연면적 5,950㎡. 지하 1층 지상 3층, 5개 국어 동시통역실 완비), 골프장(18홀, 198ha), 각종토산품 및 관광기념품을 판매하는 종합상가, 특급호텔, 콘도미니엄, 놀이공원 등이 있다.
중문관광단지[편집]
중문관광단지는 제주의 독특한 자연경관과 지리적 조건을 활용하여 한국관광공사가 1978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문, 대포, 색달동 일원(356만㎡)에 조성한 국제적인 관광 휴양지이다.
중문관광단지에는 국내 최고의 관광 휴양지답게 신라호텔, 롯데호텔, 그랜드조선호텔, 스위트호텔, 부영호텔, 씨에스호텔, 블룸호텔, 하얏트호텔(리모델링 중), 한국콘도(리모델링 중) 등 9개의 최고급 호텔이 있으며, 퍼시픽리솜, 여미지식물원, 테디베어박물관, 그림포레스트, 박물관은살아있다, 초콜릿랜드, 제주국제평화센터, 천제연폭포, 주상절리대, 중문골프클럽 등의 관광지가 있다. 특히 서핑, 요트, 패러세일링 등 해양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중문색달해수욕장과 바다 전망 카페, 산책로 등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남원관광단지[편집]
남원관광단지는 전라북도 남원시 어현동 일대의 관광단지이다. 남원시의 전통을 되살리고 남원 지역의 관광사업 발전을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성한 관광단지이다. 주요 시설로 승월대, 춘향문화예술회관, 국립민속국악원, 판소리 전수회관, 전통혼례 예식장 등의 문화시설을 비롯하여 숙박시설과 향토 음식점, 저자거리, 기념품 판매점, 승월타워, 향토사료관, 전망대 등의 편의시설이 고루 갖추어져 있다.
광장 앞 요천수에는 수상유원지를 조성하여 보트장과 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동편제의 산실 남원을 상징하는 동편제 거리는 판소리 다섯 마당, 용어 해설비 등 판소리를 내용으로 하는 조경과 조형물로 꾸며져 있다. 그밖에 조각공원, 국악 상설공연무대, 놀이시설을 갖춘 남원랜드 등의 시설이 있다.
주변에 광한루·만인의총·선원사·남원향교·교룡산성·지리산국립공원 등 관광지가 많다.
웅포관광단지[편집]
웅포관광단지는 전라북도 익산시 웅포면에 있는 관광단지이다. 어래산성, 진포대첩전적비, 입점리고분군 등의 사적지와 숭림사 보강전 등을 비롯한 문화재를 주축으로 관광단지가 조성되었다. 지역의 발전과 관광 유치를 위해 만들어졌다. 곰개나루터, 웅포문화체육센터 등을 포함하고 있다.
김포관광단지[편집]
김포관광단지는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대본리와 나정리 일원에 조성 중인 종합관광단지이다. 숙박시설 위주의 보문관광단지를 보완한다는 목적으로 1997년부터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가 약 401만 9200㎡ 면적에 대단위 해양종합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공사가 끝나는 2015년에 역사문화탐방과 해양형 관광휴양지로 문을 열 예정이다.
공공편익시설, 숙박시설, 상가시설, 운동 및 오락시설, 휴양 및 문화시설, 기타시설 지구와 녹지지구 등으로 구성된다. 공공편익시설지구에는 서비스플라자와 우체국·파출소·소방서·진료소·주차장 등이 들어서고, 숙박시설지구에는 호텔과 콘도미니엄·여관, 상가시설지구에는 상가, 농수축산물 전시판매장, 전통음식점, 5일 장터, 운동 및 오락시설지구에는 물을 주제로 한 놀이시설, 어촌생활체험장, 잔디볼링장, 카레이스장 등 각종 레저스포츠시설과 해양레크리에이션·해변레크리에이션 시설이 들어선다.
또 휴양 및 문화시설지구에는 노인휴양촌·공연장·한민족생활역사장·공원 등이 들어서고, 기타시설지구에는 관광헬기장이 들어설 계획이다. 경주 버스터미널에서 감포행이나 양남행 버스를 타면 50분 정도 걸린다.
도남관광단지[편집]
도남관광단지는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동에 있는 관광지이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지인 미륵도 내에 있는 해상 관광단지이다. 미륵도는 충무교를 통하여 내륙과 연결된다. 수상스키와 요트 등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유람선을 타고 한산도 제승당과 거제 해금강, 매물도 등지를 돌아볼 수 있다. 특히 요트 승선장과 요트 수리소, 요트 클럽하우스 등 요트 관련 시설이 많다. 야간에는 통영의 문화와 역사를 상징하는 레이저 영상쇼가 펼쳐진다.
관광단지 내의 도남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 약 550m로 파도가 낮고 수심이 얕아 해수욕장으로 알맞다. 매년 7월 10일부터 8월 20일까지 개장하고 국제 비치발리볼대회와 수상쇼 등 각종 이벤트가 풍성하게 열린다. 한편 이곳을 포함한 미륵도 일대를 미륵도관광특구로 지정하여 관광지로 개발중인데, 한려수도를 조망하는 곤돌라 시설을 비롯하여 위락단지, 봉평동과 미수동의 해양관광공원, 해양박물관 등의 시설이 단계별로 들어설 예정이다. 섬 중앙에 미륵산(459m)이 있으며 일주도로가 잘 닦여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도 좋다. 인근에 한산도와 해금강·매물도 등의 관광지가 있다.
관광지ㆍ관광단지 현황[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 〈관광단지〉, 《토지이용 용어사전》
- 〈보문관광단지〉, 《두산백과》
- 〈중문관광단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 〈남원관광단지〉, 《두산백과》
- 〈웅포관광단지〉, 《두산백과》
- 〈감포관광단지〉, 《두산백과》
- 〈도남관광단지〉, 《두산백과》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