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스톤강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옐로스톤강(Yellowstone River)은 미국의 와이오밍주에서 발원하여 옐로스톤 국립공원을 관류하며 미주리강으로 흘러드는 강이다. 길이는 1,114km, 유역 면적은 18만 1,300㎢이다.[1]
개요
옐로스톤강은 미국 중북부를 흐르는 강으로 와이오밍주의 야운트피크 사면에서 발원하여 옐로스톤호로 유입한 다음 2개의 큰 폭포를 지나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흘러간다. 그 후 몬태나주를 남서부에서 북동부로 비스듬히 흐르다가 노스다코타주에 진입한 다음 곧 미주리강과 합류한다. 연안에는 빌링스, 마일스시티, 글렌다이브 등의 도시가 있다. 주요 지류로는 빅혼강, 텅강, 파우더강 등이 있다. 1872년에 설립된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북아메리카 서남부 로키 산맥(Rocky Mountains)의 광대한 자연 숲 9,000㎢를 포함한다. 또한 3,000개가 넘는 간헐천과 용암 형성물, 화산 분기공, 온천과 폭포, 호수와 계곡 등 지열적 현상에 관한 인상적인 집합체를 자랑한다. 마찬가지로 회색곰(grizzly bear, Ursus arctos horribilis), 바이슨, 늑대, 와피티사슴, 북아메리카엘크(North American elk) 등의 야생동물로도 유명하다. 하류는 관개용수로 이용되며 삼림과 백설에 뒤덮인 상류 쪽의 산악지대는 낚시와 사냥을 위한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다. 1872년 3월 1일 탄생한 국립공원으로 1976년 6월 생물권보존지역(biosphere reserve)이 되었고, 1978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여러 의회 활동에 의해 보호를 받았다.[2]
역사
강의 이름은 민네타리 인디언 이름인 미츠 아다지(Mi-tse a-da-zi)에서 유래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설화에 따르면 이 이름은 옐로스톤의 그랜드 캐니언을 따라 있는 노란색 바위(yellow-colored rocks)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지만 민네타리는 옐로스톤의 윗부분을 따라 살지 않았다. 일부 학자들은 이 강의 이름이 옐로우스톤 하류에 있는 노란색 사암 절벽에서 따왔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빌링스와 옐로스톤 카운티에 살았던 샤이엔족은 이곳을 모에허에(Mo'éheo'hé'e)라고 불렀다. 이 지역의 프랑스 사냥꾼들은 강을 19세기 중반까지 미국인, 프랑스인 그리고 다른 유럽 산악인들이 채택한 이름인 노란 바위(Roche Jaune)라고 불렀다.
루이스와 클라크는 1805년 미네타리 강을 만난 후 독립적으로 이 강의 영어 번역을 기록했다. 미국에서 온 영어권 사람들의 정착이 확대되면서, 영어 이름은 결국 가장 널리 쓰이게 되었다. 강은 1806년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대가 태평양 연안에서 동쪽으로 돌아오면서 윌리엄 클라크(William Clark)에 의해 탐험되었다. 크라크 포크강(Clark's Fork of the River)은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루이스와 클라크에 의해 아직 명명되지 않은 옐로스톤 계곡의 자연적 특징의 대부분은 선구자 증기선 선장 그랜트 마쉬(Grant Marsh)에 의해 명명되었다. 마쉬는 1873년 육군에 의해 그의 강 보트 키 웨스트(Key West)를 타고 탐험 탐험에 선발되었다. 그 팀은 브레벳 브릭(Brevet Brig)이 지휘했다. 마쉬는 여행 중에 상세한 일지를 작성했다. 그가 부여한 이름은 전쟁부 원정대 대표가 기록하여 공식 지도에 적용되다.
옐로스톤강은 오랫동안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중요한 교통의 동맥이었다. 빅혼, 파우더, 혀 강 주변은 수많은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인 라코타 수, 크로, 샤이엔, 크리족의 전통적인 여름 사냥터였다. 금은 1860년대 몬태나주 버지니아 시티 근처에서 발견되었고, 금광에 접근하기 위한 주요 경로 중 두 가지는 보즈먼 트레일(Bozeman Trail)과 브리저 트레일(Bridger Trail)이었다. 이 두 길은 옐로스톤을 짧은 시간 동안 따라갔다. 19세기에, 유럽계 미국인 정착민들은 교통수단을 강에 의존했고, 일반적으로 강 보트를 타고 그 지역에 들어왔다.
정착민들의 사냥터 침식에 대한 원주민들의 분노가 레드 클라우드의 전쟁으로 이어졌다. 분쟁은 1868년 포트 래러미 조약으로 해결되었으며 이에 따라 미국은 블랙 힐스와 파우더 리버 컨트리 의 영토를 라코타 사람들에게 부여했다. 그러나 1874년 블랙 힐에서 금이 발견되자 수천 명의 광부들이 성지를 침범해 자원을 놓고 경쟁했다. 라코타 수족과 새로운 무력 충돌이 일어났다.
새로운 경쟁과 폭력은 1876-77년의 대 수족 전쟁(Great Sioux War)으로 이어졌다. 미국은 비록 조약을 위반했지만 광부들을 보호하고 수족을 물리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1876년, 존 기번 대령은 몬태나 보즈먼 근처의 엘리스 요새에서 병사들을 이끌고 옐로스톤강을 내려가 노스다코타에서 상류로 이동한 알프레드 테리 장군의 다코타 기둥을 만났다. 테리는 옐로스톤강의 로즈버드강 하구에 작전 기지를 형성했지만, 미국은 강을 따라 수천 명씩 모여든 라코타족의 힘을 잘못 계산했다. 조지 암스트롱 커스터 중령은 7기병대와 함께 로즈버드 크릭을 출발하여 리틀 빅혼 전투에서 라코타와 샤이엔에게 완패했다. 군대는 생존자들을 태우고 옐로스톤 강을 따라 미주리강으로, 그리고 아브라함 링컨 요새로 갔다.
미군은 다시 병력을 투입해 마침내 부족들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고, 그들을 보호구역으로 몰아넣었다. 라코타족과 동맹국들은 몬태나 동부와 와이오밍에서 쫓겨났다. 일부 부족은 캐나다로 도망갔고 다른 부족은 주로 현재 사우스 다코타와 미주리강 서쪽 네브래스카에 위치한 먼 보호 구역으로 이동했다. 북부 샤이엔 인디언 보호구역은 몬태나주의 옐로스톤 남쪽에 있다.
나중에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보호된 지역에 대한 초기 탐험대의 대부분은 옐로스톤 강을 따라 여행했다. 1870년대 초 노던 퍼시픽 철도(Northern Pacific Railroad)는 노스다코타주 비스마르크에서 옐로스톤을 따라 리빙스턴까지 철도 서비스를 확장하려고 시도했다. 이 경로는 마지막 라코타 버팔로 사냥터를 횡단하기 위해 제안된 경로이며 1883년에 마침내 완성되었다. 20세기 초, 북태평양 철도는 강을 따라 가디너 근처 공원의 북쪽 입구까지 기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3]
옐로스톤 국립공원
옐로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은 미국 와이오밍주 북서부 & 몬태나주 남부 & 아이다호주 동부에 걸쳐 있는 세계 최초의 국립공원(1872년 지정)이며 대략 8,933.491㎢의 면적을 차지하는 거대한 공원이다. 옐로스톤이라는 이름은 황 성분이 포함된 물에 의해 바위가 누런 까닭에 붙여진 것이며, 음역어로 황석국가공원(黄石国家公园)이라고도 한다. 뜨거운 지하수를 하늘 높이 내뿜는 많은 수의 간헐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종류의 온천들이 1만 여개나 존재하는데, 그 가운데 올드페이스풀 간헐천이 가장 유명하며, 옐로스톤 천혜의 비경은 그야말로 대자연의 경이로움 그 자체가 아닐 수 없다. 산중 호수로서는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제일 큰 136평방마일에도 눈이 쌓여 있는 1만 피트(3,048m)가 넘는 산봉우리도 40개가 넘는데다, 800km가 넘는 도로, 1600km가 넘는 오솔길도 존재한다. 또한 철마다 야생화로 덮이는 대초원 곳곳에는 늑대, 아메리카 들소, 곰, 사슴, 노루, 코뿔소 등 많은 야생동물뿐만 아니라 독수리, 매, 콘도르 같은 맹금류도 많으며, 1978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도 등재되었다
약 96%의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땅은 와이오밍주에 속해있다. 다른 3%는 몬타나주 안에 있고, 남은 1%는 아이다호에 속한다. 공원의 크기는 공중에서 보았을 때, 남북으로 101km, 동서로 87km이다. 옐로스톤의 면적은 8983.18㎢으로 충청남도 (8,204.71㎢)보다도 더크다. 강과 호수가 면적의 5%를 차지하고 있고 옐로스톤 호수는 352.2㎢으로 가장 크다. 옐로스톤 호수는 가장 깊은 곳이 깊이 120m 그리고 연안의 길이는 180km이다. 옐로스톤 호수는 해발 2,357m에 위치해, 북미주의 호수중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다. 숲이 공원 면적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다. 나머지의 대부분은 초원이다. 북미 대륙분기선이 대각선으로 공원의 남서쪽을 통과한다. 이 분기선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향한 물의 흐름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공원의 삼분의 일이 이 선의 서쪽에 있다. 옐로스톤강과 스네이크강의 근원들이 이 선의 근처에 서로 반대 방향으로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스네이크강은 태평양쪽으로 흐르고, 반면 옐로스톤강은 대서양을 향해서 나아가서 멕시코만으로 빠지게 된다.
공원은 옐로우스톤 고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균 해발은 2,400m이다. 이 고원은 4면의 거의 해발 2,700m에서 3,400m의 중부 록키산맥의 산맥으로 둘러싸여있다. 공원의 가장 높은 곳은 이글 봉 (Eagle Peak) (3,462 m)이고 가장 낮은 곳은 리스천(Reese Creek, 1,610m)이다. 주변에 위치한 다른 산맥으로는 갈라틴(Gallatin) 산맥이 북서쪽으로 있고, 베어투스(Beartooth) 산맥이 북쪽으로 있으며, 앱사로카(Absaroka) 산맥이 동쪽에, 티튼(Teton) 산맥과 매디슨(Madison) 산맥이 서남쪽과 서쪽에 있다. 옐로스톤 고원의 가장 뚜렸한 봉우리는 와쉬번(Mount Washburn) 산으로 해발 3,122m이다. 옐로스톤 국립공원는 세계 최대의 화석화된 숲이 있다. 오래전에 화산재와, 흙에 묻힌 나무들이 목재의 재질에서 광물 성분으로 바뀐 것이다. 재와 다른 화산의 분출물들은 공원자체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고있다. 옐로스톤은 슈퍼화산이 붕괴해서 생긴 거대한 칼데라이기 때문이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에는 4.6m 이상의 폭포가 290개가 있다. 가장 높은 폭포는 옐로스톤 강의 하단 폭포로 94m이다. 공원에는 세개의 깊은 계곡이 있다. 계곡들은 옐로스톤 고원이 강에 의해서 지난 64만년동안 화산지형을 깍아서 생긴 것이다. 남쪽의 루이스 계곡 사이로는 루이스 강이 흐르고 옐로스톤 강은 북쪽으로 흐르며 두개의 화려한 색채의 계곡을 깍아 내었다. 옐로스톤의 그랜드 캐니언과 옐로스톤의 블랙캐니언이다.[4]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옐로스톤강〉, 《위키백과》
- 〈옐로스톤 국립공원〉, 《위키백과》
- 〈옐로스톤 강〉, 《요다위키》
- 〈옐로스톤강(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