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도료컵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료컵도료를 담는 모양의 용기를 말한다.

개요[편집]

도료는 일반적으로 페인트로 불리는 물체표면에 칠하여 을 만들어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고 아름답게 하는 유동성 물질이다. 이와 같은 페인트를 칠하는 작업을 도장이라 하며 작업 시 다양한 도구장비를 사용하는 데 도료를 담는 컵 모양의 용기를 도료컵 혹은 페인트컵이라고 한다.

도료컵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종이컵, 비닐컵과 같은 제품이 있으며 도료 배합 혹은 색상 조합 시에 많이 사용하며 일회용으로 활용한다. 또한 도장 작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그중 스프레이 방식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스프레이 방식은 스프레이건, 에어브러쉬와 같은 장비를 사용하여 도료를 분사하는데 도료컵은 이런 장비에 부착되어 도료를 담는 용기의 역할을 한다. 이런 도료컵은 일회용과 달리 도료 분사 장비에 부착되는 전문 구조물이다.

분류[편집]

도료컵은 용도와 목적에 따라 크게 일반용과 장비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용[편집]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도료컵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종이컵, 비닐컵과 다를 게 없는 것으로 주요하게 도료 전문용으로 제작된 컵을 말한다. 재질은 일반적으로 비닐로 되어 있으며 계량컵, 페인트컵, 페인트비이커, 페인트희석컵 등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일회용 도료컵(400cc, 600cc)  
일회용 도료컵(1000cc, 3000cc)  
일회용 도료컵 사용법  

이 컵의 용도는 일단 1액형이건 2액형이건 신나와 섞어 희석하는 희석용 일회용 컵으로 많은 양의 페인트를 덜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용량은 400cc와 600cc이다. 좀 더 큰 것으로 1리터와 3리터짜리도 있다. 사용할 때 주제를 넣고 윗선을 따라 경화제를 넣으면 된다.

자세한 사용법은 주제와 경화제의 비율에 따라 2 : 1, 3 : 1 등 투명 크리어의 비율에 맞추어 눈금을 찾고 아래 선에 원하는 만큼의 투명을 부어 넣고 그 선의 윗부분에 경화제를 넣으면 된다. 주의할 점은 꼭 주제를 먼저 넣어야 한다.[1]

장비용[편집]

장비용 도료컵은 주요하게 스프레이건, 에어브러쉬와 같은 분사 장비에 부착되며 부착 위치에 따라 중력식, 흡상식, 가압식으로 분류되며 재질은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 이 있다.

장비용 도료컵(플라스틱)  
장비용 도료컵(알루미늄)  

중력식[편집]

중력식은 분사 장비의 상단에 설치되어 중력을 이용하여 도료를 분사하는 방식이며 다시 센터컵과 사이드컵으로 나눈다. 중력식은 한 번에 컵에 들어가는 도료의 양이 적어 건 전체의 총중량이 가벼워지므로 대단히 다루기 쉽다. 또한 액체 도료(경화제 함유)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다 사용할 수 있다.

  • 센터컵은 건 중앙에 컵이 장착되어 왼손이나 오른손 양손으로 잡아도 그립감이 동일하다. 자동차 도색 등에 자주 사용되며 컵을 눕히지 않는 한 도료 공급이 원활하다. 중력 방식으로 도료를 미세하게 분사하는데 용이하며, 모델에 따라 대용량 컵도 장착할 수 있다. 다만 천장 등의 하늘 방향 도색 시 컵이 눕혀지면서 도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사이드컵은 컵이 측면에 붙어서 위를 향하고 있는 컵이다. 센터컵과 마찬가지로 중력 방식으로 도료가 공급되어 미세한 분사에 도움이 된다. 또한 컵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스프레이건 분사구를 하늘 방향으로 향하게 하여도 도료 공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컵의 용량이 대부분 400cc 정도로 대용량 컵을 사용할 수 없고 컵이 건 오른쪽 측면에 장착되어 있어서 왼손잡이 사용자에게 불편할 수 있다.

흡상식[편집]

흡상식은 중력식과 정 반대로 분사 장비의 하단에 설치되어 도료를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려 분사하는 방식이다. 대용량 컵을 장착할 수 있으며 작업 시 컵을 테이블이나 바닥에 거치하기가 용이하다. 하지만 도료를 끌어올려서 분사하기 때문에 중력식에 비해서 도료가 약간 더 거칠게 분사될 수 있다. 넓은 면적이나 대용량 작업에 어울리며 가장 인기 있는 범용성 높은 방식으로 건축, 금속, 목공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가압식[편집]

분사장비에 바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라 장비에 도료 호스로 연결하고 가압 장치에서 압력을 공급받아 사용한다. 스틸 가구, 섀시 등의 도장 시 동일한 색을 대량으로 분무할 때 흔히 사용된다. 컵에 도료를 넣을 필요가 없어 연속 작업이 가능하다.

가압식 도료컵 연결 방식을 보면 우선 에어 세기는 레귤러이터에서 조절하며 조절된 에어는 도료컵의 레귤레이터를 통하여 통과된다. 이 방식은 소량 정밀 도장에 이상적이다. 압송컵에는 더 작은 도료컵 레귤레이터도 사용 가능하다. 도료 압력과 에어 세기의 압력은 같다. 대용량 도장 시는 더 큰 용량의 탱크를 연결하여 이 때는 컵이 아닌 탱크의 개념이다.[2][3][4]

중력식(센터컵)  
중력식(사이드컵)  
흡상식  
가압식 도료컵 연결방식  

각주[편집]

  1. 이쁜이모, 〈페인트비닐컵의 용도와 사용법〉, 《네이버 블로그》, 2016-12-21
  2. 대표 관리자, 〈스프레이건 용도별 선택법〉, 《에어마켓》, 2017-02-06
  3. 페인트 컵〉, 《스프렉스코리아》
  4. 스프레이 건의 종류와 특징〉, 《한국 미스미》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도료컵 문서는 자동차 제조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