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킹
마스킹(masking)은 무언가를 덮어 가리는 행위를 뜻한다.
목차
개요[편집]
마스킹의 어원을 살펴보면 유래는 영어의 마스크(mask)에서 온 것이다. 마스크에는 가면이라는 뜻뿐만 아니라 덮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 마스킹은 쉽게 말하여 무언가를 덮어 가리는 행위를 뜻한다.
코로나 시대에서 방역 목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마스킹이라 하며 이때의 마스킹은 바이러스의 차단, 차폐의 효과를 가져온다.
미술이나 건축, 인테리어, 도장, 도금, 도색 등의 분야에서는 물감이나 페인트 등으로 필요한 부분만을 칠하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원하는 형태로 가리는 것도 마스킹이라 지칭한다. 이럴 경우 사용하는 도구가 마스킹 테이프와 마스킹액과 같은 것이다.
극장 시설에 관해 사용되는 마스킹은 상영관의 화면비율이 영화의 기본 화면비와 맞지 않는 영화관에서 검은색의 가림막과 커튼으로 스크린 가장자리를 가려 화면비율을 맞추는 것, 또는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장치를 의미한다. 다른 뜻의 마스킹과 구분하기 위해 스크린 마스킹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마스킹은 전파 따위의 잡음이나 방해 전파로 인하여 검출되지 않는 현상도 포함한다. 물리적 현상이나 효과가 내부 또는 외부의 방해를 받아 가려져 나타나지 아니하거나 약화되는 일을 의미한다. 보통이라면 뚜렷하게 들리는 소리가, 다른 소리에 의해 들리지 않게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효과로 사회 속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이 된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 등의 가게에서는 다른 손님의 식사 소리나 대화를 잘 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음악이 흐르고 있는 경우가 있다. 또한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다른 이용자의 움직이는 소리 등이 신경 쓰이지 않도록 음악이 흘러나오는 경우가 있다.[1][2][3][4]
차량 마스킹 작업[편집]
차량 마스킹은 도장 전 종이나 테이프 등으로 부착하거나 가리여 도료가 오염되지 않아야 될 부분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샌딩 작업이나 칠 벗기기 혹은 연마 작업, 광택 작업 등에서도 주위를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을 한다.
마스킹 재료[편집]
마스킹 재료의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다음의 성질을 만족시키는 재료로서 작업성 및 경제성을 고려해 선택한다.
마스킹 페이퍼[편집]
마스킹 페이퍼는 신문지 등에 비해 먼지가 나지 않고 도료의 용제에 강하고 크기가 다양한 장점이 있다. 두께를 주어 용제 침투가 힘든 것이나 알루미늄 금박이 덧대진 단열 형 마스킹 페이퍼도 있어 도료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쓸 수 있다.
- 마스킹 페이퍼를 필요한 크기로 자를 수 있다.
- 동시에 마스킹 테이프를 덧댈 수 있다.
- 폭이 다른 여러 종류의 마스킹 페이퍼를 쓸 수 있다. (비닐을 쓸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비닐 시트[편집]
일반적으로 마스킹 페이퍼에 비해 넓은 사이즈로 보수부 주위를 씌우는 비닐 시트는 두께 0.02mm 정도의 얇은 비닐을 사용한다.
전용 커버[편집]
바디 전체를 씌우고 필요한 부분만 열어 도장할 수 있는 커버로 바디용 외에 타이어용 커버도 있다.
마스킹 테이프[편집]
자동차 보수 도장용의 마스킹 테이프로서 열이나 용제에 강하고 벗긴 후에도 바디에 남지 않도록 만들어진 것이 쓰인다. 또한 소재, 점착제의 차이에 따른 여러 가지 마스킹 테이프가 팔리고 있다. 그러므로 사용목적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내열온도에 따른 분류[편집]
- 자연 건조용 : 래커 계열의 도료에 사용한다. 가열하면 테이프를 떼어낼 때 접착 성분이 남게 된다.
- 가열 건조용 : 우레탄계의 도장 작업에 쓰인다. 60~80℃의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 소부 건조용 : 소부 도장에 쓰인다. 130~140℃의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소재에 의한 분류[편집]
- 종이(마스킹 테이프)
- 도료가 바디에 붙는 것을 방지한다.
- 마스킹 페이퍼를 고정한다.
- 플라스틱(플라스틱 테이프)
- 투톤 칼라의 경계선, 곡면부의 경계선 등에 쓰인다.
틈새 막음 테이프(우레탄 테이프)[편집]
전문 틈새를 막는데 사용하는 우레탄 테이프가 있다.
마스킹 방법[편집]
마스킹의 방법은 도장 부위, 보수 형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된다.
리버스 마스킹[편집]
리버스 마스킹이라는 것은 마스킹 페이퍼를 꺾어 접는 방법을 뜻한다. 꺾어진 경계 부분에 도료가 펼쳐져 도막 단차를 작게하고 경계를 확실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이 방법을 써 스포트 보수와 같이 작은 면적의 경우 하나의 패널 중에 경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프라이머 서페이서 도장의 마스킹[편집]
프라이머, 서페이서의 도장은 도료의 비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면 도장보다 공기압력이 낮으므로 마스킹을 간략하게 해도 된다. 또 마스킹은 스프레이 단차가 다음에 오도록 리버스 마스킹이 일반적으로 쓰인다.
블록 도장의 마스킹[편집]
휀더, 도어 등의 각 패널 단위로 구분해 마스킹을 한다. 패널에 구멍이나 틈(전장류 배선 구멍이나 패널 사이 홈)이 있는 경우에는 그곳을 통해 도료가 침투하지 않도록 잘 막아 둔다. 이 같은 작업이 힘들 경우 내부 부품에 도료가 붙지 않도록 구멍이나 틈새의 안쪽에 마스킹을 한다.
중첩 도장의 마스킹[편집]
- 쿼터 패널을 도장하는 경우 : 이 경우는 패널의 꺾이는 부분에 중첩도장이 필요하다. 스프레이 단차가 생기기 어렵게 리버스 마스킹을 한다.
- 휀더 모서리를 도장하는 경우 : 휀더 모서리 등의 보수도장에는 중첩도장이 이뤄진다. 이 경우에는 블록 도장보다 작은 범위에서 도장이 이뤄져 간단하게 모서리만을 마스킹 한다.
|
경계부의 선택과 마스킹[편집]
곙계부는 도장되는 부분과 도장 안 되는 부분의 경계를 나누는 것을 말한다. 마스킹을 할 때에 보수 범위, 이전 도장면의 상태 등에 맞춰 적절한 경계를 선택해야 한다.
- 패널 사이의 틈새 경계 : 볼트로 고정된 외판 패널을 블록 도장하는 경우, 인접한 패널과의 사이에서 경계를 두고 인접 패널을 마스킹 한다.
- 바디 실러 부위(패널 이음 부분)에서의 경계 : 쿼터 패널과 같이 용접된 패널에는 인접한 패널 사이의 틈이 없다. 로워 백 패널이나 로커 패널과의 인접부 등과 같은 부분에는 통상 바디 실러가 있어서 그 부분에 경계를 만든다. 포인트는 마스킹 테이프를 바디 실러 폭만큼 말아 겹쳐 붙여서 경계 단차를 알 수 없게 만든다.
- 프레스 라인 돌출부의 경계 : 패널의 일부분만을 보수하는 경우나 보수부를 필요 이상으로 넓히지 않는 경우에 쓴다. 일반적으로는 리버스 마스킹으로 경계선의 단차가 드러나지 않게 한다. 주위점은 프레스 라인에 걸쳐 정확하게 리버스 마스킹을 해야 한다.
- 평면부에서의 경계 : 스포트 보수처럼 작은 면적의 경우에는 리버스 마스킹을 써 하나의 패널 중에 경계를 한정 지을 수 있다.[5]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마스킹〉, 《네이버 국어사전》
- ↑ 〈마스킹〉, 《네이버 영어사전》
- ↑ 〈마스킹〉, 《나무위키》
- ↑ -=^^=-, 〈마스킹효과 의미와 구체적인 예를 설명〉, 《티스토리》, 2020-11-29
- ↑ 케딩, 〈마스킹작업에 필요한 재료 및 마스킹 방법〉, 《자동차외형복원닷컴》, 2008-01-18
참고 자료[편집]
- 〈마스킹〉, 《네이버 국어사전》
- 〈마스킹〉, 《네이버 영어사전》
- 〈마스킹〉, 《나무위키》
- -=^^=-, 〈마스킹효과 의미와 구체적인 예를 설명〉, 《티스토리》, 2020-11-29
- 케딩, 〈마스킹작업에 필요한 재료 및 마스킹 방법〉, 《자동차외형복원닷컴》, 2008-01-18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