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품질관리는 과학적 원리를 응용하여 제품 품질의 유지·향상을 위한 관리를 말한다.
개요
- 품질관리(品質管理)의 넓은 뜻으로는 가장 시장성이 높은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 조치나 활동을 가리키며 약칭으로 QC(quality control)라 한다.
- 초기의 QC는 전 제품에 대해 치수·중량·체적이나 재료의 화학적 성분 등을 측정하고, 그것을 미리 정해 놓은 품질 표준과 비교하여 적부를 판정하는 방법이 취해졌다. 이 경우 그 측정은 과학성이 낮으며 또 전품 검사(全品檢査)이기 때문에 비용에서도 부담이 컸다. 이 같은 결점을 극복하고자 1920년대에 슈하르트(W.A.Shewart) 등이 통계학을 QC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통계적 품질관리의 성립을 보게 되었는데 그것이 SQC(statistical quality control)이다.
- 현재의 품질관리는 품질수준의 유지·향상을 도모하는 SQC만으로는 불충분하므로 넓은 뜻의 개념으로 종합적 품질관리(TQC), 전사/종합적 품질관리(CWQC)로 발전해 왔다.[1]
품질관리의 목적과 효과
품질관리의 목적
품질관리의 효과
- 제품의 원가절감
- 납기 지연의 방지
- 표준화에 의한 합리화
- 검사 비용의 삭감
- 불량 처리비의 삭감
- 작업의 합리화
- 작업자의 기능 향상
- 기회손실의 방지
- 시장경쟁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다.[2]
품질관리의 기본 업무
신제품 관리
제품에 대하여서 요구되는 비용·성능 및 신뢰성에 대한 품질 표준을 확립한다. 이를 위하여 제품의 기능분석, 환경조건과 실제의 사용목적에 대한 시험, 품질특성의 분류, 품질수준과 표준의 확립, 공정능력의 조사, 공차(公差)에 대한 해석, 품질 능력에 대한 분석, 시제품(試製品)에 대한 역사적 기록, 시제품의 시험, 공정 제원(工程諸元)의 확립, 제품의 평가, 제조공정의 검토, 신뢰성 표준의 확립 등이 필요하다.
구입 자재 관리
이는 견본에 합치되는 품질의 부품을 수입·보관하는 일이다. 구입 자재 관리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납입자의 능력 평가
- 납입자에 의한 보증
- 품질의 검사
- 경제적 검사 방법(표본 방법)의 선정
- 검사 성능의 판정 등
제품 관리
이는 불량품의 관리와 공장으로부터 시장까지의 제품 관리가 포함된다. 제품 관리를 위하여는 공정 중의 품질관리와 제품 최종 검사에서의 품질계획, 공정능력의 조사, 공정 발췌, 관리도(管理圖), 공구·제품의 관리, 작업자의 훈련, 제품 불만의 분석, 품질 코스트, 시장에서의 품질기술 등의 방법이 필요하다.
특별 공정 조사
이것은 불량품의 원인을 규명하고, 품질특성을 개량하기 위한 조사 및 시험활동이다.
품질관리의 분류
품질관리는 품질의 균일성을 통제하는 기능으로서 설정된 품질기준과 품질 한계의 정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즉 설정된 기준에 따라 품질의 균일성이 유지되고 있는가의 여부를 검사하는 것으로 통계적 방법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발전 역사에 따라 다음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작업자 품질관리 시대
- 19세기 말, 제조 현장의 소수 작업자들에 의해서 자신의 작업 내용을 스스로 관리 해왔다.
직 반장 품질관리 시대
- 1900년대 초반, 현대화된 생산 체제를 갖추기 시작하면서 조직이 분화되고, 분업화되면서 작업 책임자 또는 감독자에 의한 품질관리 형태로 발전했다.
검사 중심의 품질관리 시대
- 세계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생산 시스템은 더욱 복잡화되면서 많은 작업자들의 작업 결과를 검사원들이 확인하는 검사 중심의 품질관리가 1920년에서 1930년대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통계적 품질관리(SQC) 시대
- 세계 제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군수 산업을 중심으로 통계적 방법을 활용한 품질관리 (Statistical Quality Control, SQC) 기법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보급되었다.
- 특히, 슈하르트의 관리도법과 닷지(Dodge)와 로믹(H.G.Romig) 샘플링 검사 이론은 통계적 품질관리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발전했다.
- TQC는 품질관리부라는 전문적인 부서를 통해 품질을 통제했다.
- 1941년 세계 2차 대전 중 미 육군성이 슈하르트의 관리도를 전사 규격으로 공포하여 군수산업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 1946년에서는 미국 품질관리학회(ASQC)가 창립되어 품질관리의 연구 및 보급에 큰 공헌을 하었다.
- 미 국방성은 1950년 군대 품질 표준인 MIL-STD-105A를 제정하였으며, 이는 1963년 MIL-STD-105D로 발전되었다.
- 1957년에는 계량 조정형 샘플링 검사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품질관리뿐만 아니라 신뢰성 공학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종합적 품질관리(TQC) 시대
- 단순 통계 방법의 적용만으로는 품질 개선에 한계점이 노출되자 파이겐바움(Feigenbaum)이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TQC)를 1956년 제창하였는데 품질관리부서의 통계적 기법만으로는 품질관리의 성과를 충분히 얻을 수 없으므로 조직 구성원이 모두 포함된 품질활동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TQC는 기업의 전 부서가 품질을 통제한다. SQC는 품질 향상을 공정의 통계적인 안정에 중점을 두고, 주로 생산부서와 품질관리부서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나 TQC는 품질의 공정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전 부서들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무결점(ZD) 운동 : 1962년 대륙 간 미사일 퍼싱II를 제작하던 미국의 Martin Marietta사의 품질부장이었던 크로스비(Philip B. Crosby)는 처음으로 완전한 제품을 만들자는 운동으로 무결점(Zero Defect) 운동을 주창하였다.
전사/종합적 품질관리(CWQC) 시대
- TQC는 1960년대 이후 일본에서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여 이른바 일본형 품질관리 형태인 전사적 품질관리(Company-Wide Quality Control, CWQC)로 체계를 갖추기 시작했다.
- CWQC는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인간 그리고 조직 전체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관리이다.
- CWQC는 전 부문/전 계층이 참여하는 개선활동을 보다 확실하게 유도하기 위해 품질이라는 개념은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투입자원인 사람의 질, 업무의 질, 기업의 체질, 경영의 질까지도 포함하는 광의의 질의 개념을 바꾸었다.
- 품질은 물론이고 원가나 납기와 같은 항목도 포함한 종합적 질의 의미까지 포함된 것으로 보았다.[3][4][5]
한국의 품질관리
한국의 품질관리의 발전
한국의 품질관리의 역사는 정리된 자료가 없어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어려우나 선진국의 품질관리 기술이 도입된 것은 6.25사변 후 미국 원조로 이룩된 기간산업 공장의 건설 이후이다. 즉 1955년 ICA 자금에 의한 충주 비료 공장이 건설되면서 이에 참여한 한국 기술자들이 미국인 기술자들로부터 품질관리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처음이 아닌가 본다. 그 후 이와 같은 공장 건설 내지는 기술 도입 그리고 품질관리 강좌 등과 더불어 품질관리 기술이 부분적으로 도입되기에 이르렀는데, 당시에는 국문으로 된 품질관리 서적이 없었던 바, 1962년 12월에 한국표준규격협회(현 한국공업표준협회)에서 일본 문헌을 편집한 '품질관리'를 등사하여 간행하였는데, 이 책자가 한국의 품질관리 이론을 보급하는데 기여했을 것으로 믿는다.
- 1955년 ICA 자금으로 충주 비료 공장 건설 과정에서 미국 기술자들로부터 전수받은 품질관리가 효시
- 1962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공업 표준화법 제정 (300여 종의 KS 규격 제정)
- 1965년 한국품질관리학회 창립
- 1967년 공산품 품질관리법과 규격 표시 제도 제정
- 1970년 제1회 QC 서클 대회 개최
- 1973년 공업진흥청 발족
- 1974년 전기용품 안전관리법 제정
- 1975년 '품질관리의 해'로 선포, 공업진흥청에 품질관리 추진 실천 본부 설치, 제1회 품질관리 대상 수여
- 1993년 공산품 품질관리법을 개정하여 품질경영 촉진법 시행
- 1995년 산업표준화법 개정하여 100PPM 인증제도 실시
한국 기업들이 지향해야 할 품질관리의 방향
- 현재 개방화 및 국제화의 가속화와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증가, 소비자 요구 변화의 급속화 및 다양화 등으로 품질 환경이 변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품질관리의 목표를 고객의 만족과 고객의 가치 창조에 두어야 하나, 아직 한국의 기업들은 고객을 외면하는 풍토와 구호뿐인 고객 만족 품질경영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앞으로 이러한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한국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을 위한-원가 주도형- 품질관리에서 장기적으로 품질을 경쟁 우위의 요소로 하는 고객 지향적인 경영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저 원가 유지, 응용기술의 꾸준한 확보를 통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차별적인 제품 생산의 방향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생산 공정, 소비자와 환경 차원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해 산업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인간성 존중, 지역사회 공헌, 종업원의 가치 개발을 통해 끊임없는 혁신과 개선에 참여하는 기업문화의 창달로 기업 경쟁력을 키워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으로서의 품질경영 체제를 갖추는 것이 한국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일 것이다.[6]
각주
- ↑ 〈품질관리〉, 《두산백과》
- ↑ 쌍둥이짱, 〈품질관리 기본부터!! 착실하게 알고 하자〉, 《네이버 블로그》, 2016-05-18
- ↑ 〈품질 관리〉, 《위키백과》
- ↑ 박종선, 〈품질의 역사와 품질비용〉, 《네이버 블로그》, 2013-02-21
- ↑ 머리큰물고기, 〈품질, SQC, TQC, CWQC〉, 《mes의 모든 것》, 2017-01-04
- ↑ 미련곰탱, 〈품질의 역사〉, 《verylazybear 티스토리》, 2022-05-17
참고자료
- 〈품질관리〉, 《두산백과》
- 쌍둥이짱, 〈품질관리 기본부터!! 착실하게 알고 하자〉, 《네이버 블로그》, 2016-05-18
- 〈품질 관리〉, 《위키백과》
- 박종선, 〈품질의 역사와 품질비용〉, 《네이버 블로그》, 2013-02-21
- 머리큰물고기, 〈품질, SQC, TQC, CWQC〉, 《mes의 모든 것》, 2017-01-04
- 미련곰탱, 〈품질의 역사〉, 《verylazybear 티스토리》, 2022-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