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쿠팡이츠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쿠팡이츠(Coupang ests)
쿠팡이츠(Coupang ests)
쿠팡(Coupang)

쿠팡이츠(Coupang ests)는 이커머스 기업 쿠팡에서 만든 음식 배달 서비스다. 지난 2019년 론칭한 배달앱으로 한 발 늦게 배달업계에 합류했지만 포스팅 수가 요기요와 엇비슷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배달대행과 다르게 1회 무조건 1건만 배차된다. 대표이사는 강한승, 박대준이다.

쿠팡이츠는 2022년 2분기 국내 배달 애플리케이션 5개사를 대상으로 한 전 채널 온라인 관심도 조사에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다.

상세

2019년 5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무 최소주문금액과 무 배달료를 내걸고, 30분 이내 치타배달을 강조하며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했다. 기존 배달앱과 다르게 배달원 배차 시스템을 직접 운영하며, 이 직영 배달망을 통해서만 배달이 가능하다. 이 점이 기존 배달앱 3사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기존 배달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딜리버리히어로도 각각 배민라이더스푸드플라이라는 배달대행 서비스를 운영하지만, 이들은 단순 배달대행 서비스가 아니다. 기존에 배달을 하지 않는 오래된 식당이나 고급요리 전문점, 일명 '맛집'에 진출하여 프리미엄 배달 서비스를 개시하고자 했는데, 배달을 할 생각이 없는 업소에서 라이더를 직접 고용하거나 배달대행을 쓸 리가 없으니 앱 개발사에서 직접 배달망을 운용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배민라이더스와 푸드플라이는 이 '맛집배달' 카테고리에 있는 업소들만 배달을 대행하며, 기존 배달 가맹점에서 배달앱은 고객과 가맹점주를 연결하는 역할만 할 뿐 배달은 해당 업소 직원 또는 업소와 따로 계약된 기성 배달대행 업체에서 하게 된다. 쿠팡이츠에서 받은 주문의 경우는 무조건 쿠팡이츠 배달원만을 이용하여 배달해야 한다. 하지만 2022년 4월 22일, 라이더 구인대란에 쿠팡이츠도 결국 두 손을 들고 대행사에 단건배달을 위탁하기로 했다.

쿠팡이츠는 그간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일반인 배달원을 모아 배달대행업체를 끼지 않고 자체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해왔다. 하지만 배달시장이 갈수록 커지면서 쿠팡이츠는 극심한 라이더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단건배달 위탁운영은 배달의민족이 먼저 시작했다. 배달의민족은 2022년 4월 초부터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에 배민1 서비스를 일부 위탁했다. 배달의민족 역시 그간 단건배달은 자체 라이더를 통해 해왔지만 라이더가 부족해지면서 메쉬코리아에 'SOS'를 요청했다.

쿠팡이츠는 배달의민족과 달리 배달대행사 본사가 아닌 지역 배달대행사와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경로를 한 단계라도 줄여 라이더에게 더 많은 배달비를 지급하기 위해서다.

후술할 '소스대첩' 등 프리랜서 배달원들의 어뷰징이 심해지자 2019년 7월에 최소주문금액 5,000원이 생겼다. 그리고 2019년 10월을 전후하여 업소별로 배달료를 받게 되었다. 이후 최소주문금액이 업소별로 인상되어 이 때부터는 배달 조건이나 혜택 면에서 기존 배달앱 3사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쿠팡이 운영하는 간편결제인 쿠페이로만 결제가 가능해서 계정과 동일한 명의의 결제수단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배달파트너

  • 쿠팡이츠에서 취급하는 음식을 배달해 주는 프리랜서 계약 직원으로 흔히 배달 파트너 또는 쿠리어로 불리며, 타 배달대행업체와 다르게 100% 프리랜서로 운영되는 체제이다.
  • 국내 최초로 운송수단을 도보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운송수단이 없는 사람도 업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본적인 오토바이 외에 자동차와 자전거, 킥보드 등을 운송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쿠팡 이츠 배달 업무를 시작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 Google Play 또는 App Store에서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앱을 설치한 후에 해당 앱에서 알려주는 링크에서 안전 교육 영상을 시청만 하면 업무가 가능하다.
  • 프리랜서이므로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업무를 할 수 있지만,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외에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가입되지 않는다.
  • 기본적으로 운송수단은 직접 마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최근에는 일정 배달 건수를 충족할 경우 렌탈비를 지원해주는 프로모션도 운영 중이다.

논란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의견.png 이 쿠팡이츠 문서는 운송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