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강동대교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강동대교(江東大橋)
한강의 다리

강동대교(江東大橋)는 서울특별시 강동구 하일동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한강의 다리이다.

1988년 2월에 착공되어, 1991년 11월 29일에 준공하였다. 공사 기간 중인 1990년에 대홍수로 왕숙천에서 내려온 부유물 등이 다리에 걸려 일부가 유실되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며 강 북단에서 국도 제6호선과 국도 제46호선으로 남단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 올림픽대로, 미사로로 진입할 수 있다. 다리 남단으로 하남 분기점에서 중부고속도로와 직결된다. 남단으로는 강일 나들목이 북단으로는 토평 나들목이 있다. 강일 나들목 밑에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고덕차량사업소가 있다. 미사대교와 함께 통행료가 있는 대교이다. 길이 1,126m, 너비 26.72m이고 높이는 5m이며 경간은 13개로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25m에 이른다.

역사[편집]

  • 1988년 2월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판교 분기점 ~ 퇴계원 나들목 구간의 공사를 착공하면서 동시에 착공하였다.
  • 1991년 11월 29일 :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판교 분기점 ~ 퇴계원 나들목 구간이 완공되면서 동시에 개통하였다.

내용[편집]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 2동과, 경기도 구리시 토평동을 잇는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교량이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개통 당시에는 왕복 4차로 규모로 완공되었으나, 이후 교통량 증가로 인해, 하남시 방향으로 편도 4차로 규모의 교량을 새로 만들어 현재는 왕복 8차로 규모의 교량이 되었다. 2018년 11월에는 구리시 방면의 교량의 차로를 증설해 구리시 방면은 편도 5차로, 하남시 방면은 편도 4차로로 도합 왕복 9차로를 운영하고 있다.

접속하는 나들목과 요금소는 강일IC와 토평IC (요금소 포함)등이 있다.

강동대교 남단에는 올림픽대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접속하고, 북단에는 강변북로와 접속한다.

하류 쪽의 또 다른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의 교량인 김포대교와는 달리 반드시 요금을 내야만 건널 수가 있다. 토평IC 진입 시 반드시 요금을 내야 하며, 토평IC에서 나가지 않으면 바로 위에 구리남양주TG가 있다. 반면에 김포대교는 김포IC - 일산IC만 이용하면 요금을 내지 않고 한강을 건널 수가 있다.

2012년 11월 20일에는 강동대교 실종 사건이 일어났다.

2018년 12월 1일에는 산림청 헬기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강동대교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