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10차선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0차선은 도로의 차선수가 10개인 것을 말한다.

왕복 10차로 이상[편집]

왕복 10차로 이상은 아무리 대도시라고 해도 매우 드문 차로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의 경우 한국 전쟁으로 인해서 폐허가 되었고 그렇기에 새로 다시 시작해야 했기 때문에 꽤 있는 편이다. 애초에 이승만과 박정희 등의 전 대통령이 도시를 계획할 때 도로 발전에 힘을 쏟았던지라 타 국가 대도시와는 다르게 서울에는 왕복 10차로 이상 도로가 흔하다. 이는 평양시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물론 세월이 흘러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등 대도시에 가면 왕복 10차로 이상 도로들이 매우 흔하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장 많은 차로를 자랑했던 세종대로(왕복 20차로)가 있었다. 지금은 세종대로 중앙에 광장을 만들어서 왕복 12차로로 줄어버렸기에 옛말이 되어버렸고,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로를 자랑하는 곳은 중국 베이징에 있는 천안문대로(왕복 16차로)와 대한민국 광주광역시에 있는 무진대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국적을 불문하고 여행객들은 세종대로가 천안문대로나 무진대로보다 차로 수가 더 많은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의 경우 대한민국에서 고속도로로는 가장 많은 차로인 왕복 12차로(상행 5차로, 하행 7차로)를 운영하고 있다. 물론 서울~성남 구간까지밖에 안 되지만. 사실 이러한 이유는 대한민국은 서울, 인천, 경기도에만 2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즉 남한 인구 절반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도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교통 혼잡을 최대한 막기 위해 차로를 많이 두어야 할 수밖에 없다. 미주, 유럽 등에 속하는 상당수의 나라들은 지방 소도시들이 연합하는 형태를 띠거나, 천도를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서울 공화국과 같은 수도권 몰빵 현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10차선 문서는 도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