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표층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로의 기초적 구성
아스팔트 도로 단면
콘크리트 도로 단면

표층(表層, surface course, surface layer)은 아스팔트 포장의 최상부층을 말한다. 교통 하중을 분산하여 하부에 전하는 구실 외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적당한 미끄럼 저항성과 평탄성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치밀하고 불투수성이지만 기능을 부가한 배수성 포장도 있다.

표층은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에 있으며, 2~3㎝ 이상의 두께의 아스팔트 혼합물로 이루어지는 층이다. 보통 도로 포장은 아래부터 3단계 기층, 중간층, 표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기층은 14cm, 중간층은 6cm, 표층은 5cm이다. 기층은 7cm로 두겹을 포설하는게 규정이고 정석이다.

도로포장의 기초적 구성[편집]

도로 표층부는 표층과 기층으로 이루어진다. 표층은 자동차가 다니는 차도의 표면이고 기층은 기초 지반의 맨 꼭대기 층으로 하중을 균일하게 노반에 전달한다. 표층부는 운전자들이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한 면을 유지하고 마모에 강해야 한다. 또한 미끄럼을 줄이고 방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노반은 표층과 노상의 사이에 위치한 층이다. 표층부에서 전달받은 하중을 다시 분산시켜 안전하게 노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노반은 일반적으로 상층, 하층 노반으로 구성되며 상층 노반에 질이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

노상은 포장을 지지하는 포장 하부의 지반으로 깊이는 약 1m이다. 노상의 지지력이 작을수록 포장의 두께를 두껍게 해야 하기 때문에 토질이 나쁜 흙이 노상에 구성되어 있다면 좋은 토질의 흙으로 바꾸어 노상의 구축에 충분한 배려를 하여 지지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도로포장의 두께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으로 이루어진 표층부의 두께와 그 아래의 노반의 두께를 합한 두께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두께가 60~75cm로 시공된다.

아스팔트 포장[편집]

아스팔트 포장은 아스팔트 혼합물로 표면을 덮은 도로포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표층과 기층, 상층 노반, 하층 노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로의 교통량, 하중, 노반의 지지력 등에 따라 자갈길에 아스팔트 등을 사용하여 목적에 맞게 포장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

콘크리트 포장[편집]

콘크리트로 표면을 덮는 도로포장을 말하며 콘크리트 표층, 중간 기층, 보조기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블록 포장[편집]

블록 포장은 돌, 시멘트, 나무 등의 각종 블록을 표층부에 깔아 만든 것으로 차도보다는 보도, 광장에 주로 쓰이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은 하중을 표층 -> 기층 -> 보조기층 -> 노상으로 확산하고 분포하는 반면 콘크리트 포장은 표층의 콘크리트가 지지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표층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