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12차선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5월 16일 (월) 17:10 판 (새 문서: '''12차선'''은 도로의 차선수가 12개인 것을 말한다. == 왕복 10차로 이상 == 왕복 10차로 이상은 아무리 대도시라고 해도 매우 드문 차로이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2차선은 도로의 차선수가 12개인 것을 말한다.

왕복 10차로 이상

왕복 10차로 이상은 아무리 대도시라고 해도 매우 드문 차로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의 경우 한국 전쟁으로 인해서 폐허가 되었고 그렇기에 새로 다시 시작해야 했기 때문에 꽤 있는 편이다. 애초에 이승만과 박정희 등의 전 대통령이 도시를 계획할 때 도로 발전에 힘을 쏟았던지라 타 국가 대도시와는 다르게 서울에는 왕복 10차로 이상 도로가 흔하다. 이는 평양시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물론 세월이 흘러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등 대도시에 가면 왕복 10차로 이상 도로들이 매우 흔하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장 많은 차로를 자랑했던 세종대로(왕복 20차로)가 있었다. 지금은 세종대로 중앙에 광장을 만들어서 왕복 12차로로 줄어버렸기에 옛말이 되어버렸고,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로를 자랑하는 곳은 중국 베이징에 있는 천안문대로(왕복 16차로)와 대한민국 광주광역시에 있는 무진대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국적을 불문하고 여행객들은 세종대로가 천안문대로나 무진대로보다 차로 수가 더 많은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경부고속도로의 경우 대한민국에서 고속도로로는 가장 많은 차로인 왕복 12차로(상행 5차로, 하행 7차로)를 운영하고 있다. 물론 서울~성남 구간까지밖에 안 되지만. 사실 이러한 이유는 대한민국은 서울, 인천, 경기도에만 2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즉 남한 인구 절반 이상이 서울, 인천, 경기도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교통 혼잡을 최대한 막기 위해 차로를 많이 두어야 할 수밖에 없다. 미주, 유럽 등에 속하는 상당수의 나라들은 지방 소도시들이 연합하는 형태를 띠거나, 천도를 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서울 공화국과 같은 수도권 몰빵 현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12차선 문서는 도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