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세척액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2월 12일 (화) 16:50 판 (새 문서: '''세척액'''(洗滌液)은 더러운 것을 깨끗이 씻어 내는 용액 또는 액체 상태의 세제를 말한다. 차량의 앞유리(해치백, SUV 및 쿠페 모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척액(洗滌液)은 더러운 것을 깨끗이 씻어 내는 용액 또는 액체 상태의 세제를 말한다.

차량의 앞유리(해치백, SUV 및 쿠페 모델은 뒷유리 포함)를 닦는 데 쓰이는 세척액은 워셔액이라 한다. 기본적으로 에탄올과 물이 혼합된 액체로, 에탄올의 함량은 제품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 내외다.

차량 표면에 불순물(먼지, 새 똥, 아스팔트 분진 등)이 쌓일 때까지 세차를 미루면 안된다. 새 똥과 같은 유기물은 차량 표면의 페인트를 부식시킬 만큼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차량 도색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세차를 해야 한다.

집안에서 청소 목적으로 사용되는 세제는 차량 세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량 페인트 보호용으로 도포되어 있는 왁스까지 세척할 수 있는데 차표면에 있는 고유의 기름성분을 없애는 결과이므로 도장면이 건조하게 되어 그 때부터 긁힘이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또, 세차 부위에 따라 스폰지를 다른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 바퀴를 닦던 스폰지로 차량 표면을 닦게 되면 차량 표면에 흠집이 나기 쉽다. 세차를 할 땐 반드시 차량용 세제인 '카샴푸'를 이용해 도장표면을 보호하면서 세차를 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용 전용 세제를 사용하되 아스팔트 도로에서 타르 등이 차량을 요염시켰다면, 별도의 제거용 세제를 사용한다.

휠 세척은 손으로 만져봤을 때 미적지근하거나 뜨거운 느낌이 들지 않으면 휠크리너를 구석구석 분사해 준다. 그리고 조금 지나면 분진과 오염물들이 흐물흐물 녹아내린다. 그럼 고압수로 깨끗하게 행궈주어도 되고 타월이나 브러시를 이용해 닦아낸 후 행궈주어도 무방하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세척액 문서는 운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