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스마트톨링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마트톨링(Smart Tolling)은 정차 없이 고속도로 주행 중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시스템으로, 단말기가 장착돼 있지 않아도 요금소의 무인카메라가 차량번호를 인식한 후 이동거리를 계산해 운전자에게 요금을 통보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톨링이 도입되면 통행료를 납부하기 위해 서행이나 정차를 하지 않아도 돼 교통 정체를 해소할 수 있어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 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다. 반면 기존 하이패스 통로를 스마트톨링 겸용 통로로 개량하는 데 비용이 들고, 차적 조회나 고지서 발송 등에도 비용이 발생한다.

개요

스마트톨링이란 달리는 차량의 번호판을 영상 감지센서를 이용, 인식하여 자동으로 통행료를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고속도로 무인 자동 정산 시스템이다. 이는 단차선, 다차선 하이패스보다 더 앞서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적외선주파수를 이용한 근거리 전용 무선통신(DSRC)을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서 통행료를 부과한다. 차량의 번호판을 찍어서 요금을 부과하는 원리이기 때문에 하이패스와 같이 별도의 단말기 설치가 필요 없어서 매우 편리하다고 할 수 있다.

원래 2020년 이후 개통되는 고속도로에 스마트톨링을 전면적으로 도입할 예정이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실직자가 증가하면서 스마트톨링 설치 시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와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도로공사는 2022년을 목표로 요금소 자체를 없앨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는 단순히 유인 요금소가 아닌 톨게이트 자체를 없애는 것을 의미하는데, 현재 일부 고속도로 구간에서 시험 운영 중인 스마트하이웨이 프로젝트에는 별도의 요금소 없이 하이패스와 차량번호 인식을 통해 요금을 징수하는 기술이 들어간다. 하이패스 구간의 진입 속도가 30km/h로 제한된 이유는 요금소에 충돌하는 사고를 막기 위한 것일 뿐 기술 자체는 현재의 고속도로의 제한속도 이상에서도 인식이 되는 만큼 톨게이트 자체를 없애버려 진입/주행차선에서 바로 요금 결제를 할 수 있는 스마트하이웨이(정확히는 여기의 일부인 스마트톨링)는 차량의 흐름을 가로막지 않으면서도 안전도 담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스마트톨링은 현재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일부 구간과 남해고속도로 순천~영암구간에서 시험 중인데, 서하남IC나 송파IC에서 고속도로로 진입하기 전에 스마트하이웨이 시험 구간임을 안내하는 표지를 볼 수 있고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은 고속도로 본선 진입 전 톨게이트도 없는데 하이패스가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계획에는 충분한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이 전제가 된다. 스마트톨링은 하이패스가 없는 차량 또는 하이패스가 있어도 문제가 있는 차량(요금부족, 카드없음, 인식불량 등)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번호판을 확인한 뒤 차량 소유주의 주소지로 청구서를 보내 요금을 징수하도록 되어 있는데, 너무 많은 차량이 하이패스로 결제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청구서를 보내는 요금과 수고가 보통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2017년 7월 하이패스 이용률이 80%를 돌파함에 따라 여건이 성숙하였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다고 하여 모두 후불 고지서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 미리 자신의 차량번호를 등록하고 자동이체나 카드결제를 신청해 놓으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시스템을 통해 앞으로는 하이패스 단말기나 카드가 필요없게 될 것이다. 다만, 기존에 단말기가 설치된 수많은 차량과 업무용 차량/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하이패스도 계속 병용될 것이다. 2020년 1년간 차량번호 인식 방식의 영상약정 시범사업이 실시된다.

신월여의지하도로가 스마트톨링 시스템만 적용된 최초의 유료도로다. 광주원주고속도로 신평JC에도 스마트하이웨이 시스템이 달려 있는데, 여기는 실제로 요금이 빠져 나간다. 현금 차량 역시 신평JC에 설치된 게이트에서 사진을 찍어서 차주한테 부과하는 방식이다.

하이패스와 스마트톨링의 차이점

하이패스보다 한 차원 더 개선된 시스템이 '스마트톨링'이라고 할 수 있다.

구분 제한속도 단말기 필요 여부 차량수용
하이패스 30km 전용 단말기와 카드 준비, 설치 필요 1,200~1,800대
스마트톨링 100km 별도의 단말기 불필요 2,200대 이상
스마트톨링의 정의




















스마트톨링의 설치 효과

스마트톨링을 설치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쾌적한 고속도로 차로 폭이 좁은 하이패스에 비해 더 넓은 공간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쾌적하게 고속도로 이용 가능
영업소 지정체 해소 자동으로 요금이 징수되는 시스템으로 톨게이트 지정체 해소
환경오염 감소 요금 정산을 위해 감속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음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스마트톨링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