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서강대교

위키원
(서강 대교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강대교(西江大橋)
한강의 다리

서강대교(西江大橋)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마포구 신정동을 연결하는 왕복 6차로의 한강 다리이다. 서강대교 남쪽에 국회의사당이 있다.

개요[편집]

서강대교는 마포구 신정동과 영등포구 여의도동을 연결하는 한강상의 교량이다. 다리 이름은 조선시대 이 부근의 한강을 서강이라고 부른 데서 연유되었다. 1980년 2월 착공되었으나 88서울올림픽 준비와 막대한 공사비로 10년 동 안 공사가 중단되었다가 1993년 공사를 재개하여 1996년 12월 30일 개통되었다.

㈜현대건설에 의해 시공되었으며 폭 29m, 길이 1,320m이다. 강북의 신촌지역과 강남의 여의도를 연결하는 다리로 수원 · 인천방향으로 이어지는 동맥이며, 경인고속도로와도 연결되어 여의도를 3분할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다리가 놓인 지역은 강폭이 넓고 양안에는 고층건물과 주택이 들어서 있으며, 한강 중간에 밤섬을 지나게 되어 주변 경관과 어울리는 형태의 닐슨 아치(Nielsen Arch)교로 건설되었다.

역사[편집]

1980년 6월 7일 착공하여 1996년 12월 30일 양화대교 구교 1차 보강공사에 따라 1차 개통하였고 1999년에 완전 개통되었다.

공사기간을 보면 최종 완공까지 무려 19년씩이나 걸렸다. 1980년 최초 건설 당시에는 사장교 형태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서울시 재정 악화로 1983년 8월 교각 17개만 세운 상태에서 공사가 중지되었고, 이후 물가 안정화 및 재정 문제, 올림픽 등의 국가중대사 때문에 교각만 덩그러니 방치되어 있었다.

이 교각이 당시 위치상으로 여의도 한강둔치 부지 중에 외지고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서부쪽에 위치한지라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가, 1980년대 중후반부터 여의도 선착장에서 한강 유람선이 운행되기 시작하면서 하필이면 여의도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유람선이 당산철교를 찍고 돌아오는 코스상 이 서강대교 교각을 항상 지나가곤 했는데, 그에 따라 일반인들에게 이 교각이 노출 되기 시작하면서 궁금증을 자아내기 시작했고 언론에서도 슬슬 흉물스러운 구조물이라고 까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경제 발전으로 인해 서울시의 차량 통행량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서울시 교통사정이 심각해지자 1993년 4월 20일 공사를 재개하였다. 이 과정에서 당초 설계안인 사장교 방식은 철회하고 설계를 다시 했는데,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구 설계의 교각은 개보수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상부 구조물은 완전 신설계로 된 것이 현재의 서강대교라고 보면 된다.

개통 당시 서강대교 북단은 강변북로를 통해서만 진출입이 가능하였으며 신촌 방향으로의 직접 연결은 불가능했다. 일단은 신촌로(현 서강로)의 현재 서강대교 북단에서 신촌로터리까지 이어지는 구간 자체가 신촌로터리에서부터 공사가 진행돼 내려오는 중이었다. 하지만 당산철교가 재시공 중이었던 데다가 당산철교를 대신하는 셔틀버스가 굴러다니던 양화대교 구교마저 보수·보강을 위해 완전 철거에 들어간지라 신촌로 구간이 완성될 때까지 넋 놓고 기다릴 수만은 없게 되자 1997년 4월 30일에 서강대교 북단과 신촌로터리를 창전로를 통해 잇는 가교를 설치하고 2차로 개통하였다가 1999년에 서강대교 북단 램프가 완공되어 완전 개통하였다.

구조[편집]

경간 수는 23개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50m에 이른다. 경인고속도로(국회대로)와 신촌로터리의 교통축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로로서 마포대교와 양화대교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으며 아치형 다리로 미관이 수려하다.

전형적인 거더교 형식 다리이다. 강북 지역은 서강로와 직선으로 이어져 신촌-충정로를 거쳐 을지로 등 도심으로 이어지고, 강변북로를 통해 자유로와 연결되지만 고양시->여의도 방향과 여의도->구리시 방향만 연결되기 때문에 연계성이 떨어진다. 남쪽은 여의도 일주도로와 연결되며, 국회대로-경인지하차도를 거쳐 경인고속도로로 연결된다. 즉 도심에서 직진만 해서 인천으로 갈 때 거쳐야 하는 다리가 된다.

참고로 이 다리 북단 밑 해당 사진들에 나온 장소는 예전부터 잡지화보나 뮤직비디오를 찍는 곳으로 각광받는 티나게 보이지만 숨겨진 명소였는데 안전상의 이유로 현재는 관계자 외 출입금지 구역으로 전환되었다.

남쪽에 여의도 한강공원이 있다.

밤섬[편집]

교량이 지나가는 강북측에는 철새도래지인 밤섬이 있다. 철새도래지 밤섬을 가로질러 지나가기 때문에 한때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으며 이 때문에 서강대교는 무조명 다리로, 서강대교 아래에 위치한 밤섬이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동식물 보호차원에서 조명을 하지 않는다. 또한 서강대교를 건널 때, 밤섬을 지나는 구간에서는 차량 경적도 금지된다.

아치구간의 한 쪽 경간은 밤섬의 북쪽 하안가에 있으며 나머지 한쪽은 밤섬 북쪽의 한강에 놓여있다. 닐센아치교는 공장 제작 후 한강고수부지에서 일괄 조립하여 서해안의 조수간만의 차이를 이용하여 4대의 바지선으로 운반, 가설하는 새로운 공법을 도입함으로써 토목기술 발전에 기여한 바 크다.

서강대교를 경유하는 버스 노선[편집]

  • 서울 버스 153
  • 서울 버스 753
  • 서울 버스 5713
  • 서울 버스 876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서강대교 문서는 도로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