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서성구역

위키원
Liqingli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3월 22일 (금) 10:57 판 (새 문서: {{동아시아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북한''' 위치 썸네일|300픽셀|평양시 위치 파일: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북한 위치
평양시 위치
서성구역 위치

서성구역(西城區域)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 중부에 위치해 있는 구역이다.[1][2]

개요[편집]

서성구역의 면적은 9.30㎢로서 시 면적의 0.35%를 차지한다. 구역 면적 가운데서 주민지구토지는 62.37%, 산업토지는 15.27%, 농업토지는 13.23%, 특수토지는 7.52%, 수역토지는 1.61%를 차지한다. 인구는 47,138(2008)명이다. 동쪽은 대성구역, 서쪽은 형제산구역, 남쪽은 모란봉구역, 북쪽은 룡성구역과 접해 있다. 15동을 관할한다. 평양성의 서쪽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 하여 서성구역이라 하였다.

서성구역에는 3대혁명전시관과 금융정보국, 외국문종합출판사, 평양고등교육인쇄공장이 있다. 외국문종합출판사는 북조선의 관광지를 홍보하는 서적들을 발행하는 곳으로서 버드나무거리에 있으며, 평양고등교육인쇄공장은 김일성종합대학과 김책공업종합대학들을 비롯한 북조선의 각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을 위해 교과서를 편찬하는 곳이다.

이 외에도 북조선의 인민들이 이용하는 연못관이 있다. 연못관은 평양에서 살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개업한 곳으로 결혼식을 할 수 있도록 '특별서비스'를 하고 있다. 한편, 버드나무거리에 있는 봉화예술극장은 4월의 봄 친선예술축전과 같은 세계적인 행사 때 입장할 수 있다.[3]

자연환경[편집]

서성구역의 지형은 많은 언덕들과 벌바닥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역에는 북동-남서방향으로 놓인 긴 언덕 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언덕 산줄기에는 구역에서 가장 높은 아미산(159m)을 비롯하여 해발높이가 100m 넘는 언덕 산이 대성구역과의 경계에 놓이며 련이어서 감북산(133m), 장산(106m) 등이 남서쪽에서 형제산구역과의 경계에 있다.

이 아미산-감북산언덕줄기의 길이는 5.5㎞에 달한다. 이 언덕산줄기는 중생대 대보구조운동시기에 강력한 충상단층의 작용을 받아 상부고생대층이 중생대 송림산통 우를 덮씌워 놓은 상태에 있다. 사암, 분사암, 점판암 등으로 이루어진 이 언덕산줄기는 와산동, 련못동 령역인 북쪽비탈면에서 침식골로 깊이 패워져 비탈면의 경사가 더 급하다. 언덕산줄기의 북쪽에 있는 서산 1, 2동과 와산동, 련못동 지구는 형제산구역과의 경계에 있는 돌박산(143m)을 내놓고는 해발높이 30~50m의 둔덕들로 되여 있다. 둔덕들의 기반암석은 대체로 서산 2동 령역에서 양덕통규암, 편암으로, 와산동령역에서는 초산통 탄산염암석으로 되여 있다.

대성구역 (룡북동)과의 경계에 있는 111m고지와 감북산과의 사이는 150m 남짓한 구간이 남북으로 열려져 있어 평양시 중심구역으로 들어오는 주요 관문으로 되여 있다. 구역의 남서부는 해발높이 10m 안팎의 하성충적지로 되여 있다. 보통벌의 북쪽부분에 해당하는 이 충적지는 보통강으로 흘러드는 서포천 하류와 룡흥개 사이에 놓여 있다. 이곳 충적지는 표토층까지 합하여 두께가 6~7m이며 그 속에는 4~5m의 왕모래층이 끼여 있다. 남교동, 서촌동, 상신동, 상흥동은 이 충적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약 2.5㎞의 길이에 걸쳐 장경 1, 2동, 석봉동, 장산동 등이 감북산-장산언덕줄기의 남쪽 기슭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줄기가 북서쪽 찬바람을 막아주어 양지바른 아늑한 곳으로 된다.

서성구역은 도시기후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변 농촌 지역들보다 기온이 약간 높다. 특히 복사가열이 심한 봄철에 낮기온이 높다. 서성구역에서 한해평균해비침시수는 2,430시간 정도이며 한해평균 해비침률은 56%이다. 철별로 보면 해비침수는 봄철에 길어서 하루평균 7.7시간인데 그 가운데서도 5월에 제일 길어서 하루평균 8.4시간이다. 여름철에는 흐린날이 많으므로 해비침률이 낮아서 한해평균해비침률보다 11%나 낮은 45%에 지나지 않으나 낮길이가 길기 때문에 해비침시수는 상대적으로 길어서 하루평균 6.4시간이며 가을철 해비침시수는 하루평균 6.6시간이다. 겨울철에는 해비침률이 높아서 59% 정도 되나 낮길이가 짧기 때문에 해비침시수는 짧아서 하루평균 5.8시간이다.

한해 평균기온은 9.5℃이며 기온이 제일 높은 8월 평균기온은 24.4℃이다. 하루평균기온이 20℃이상 되는기간은 6월 중순초부터 9월 중순초에 이르는 92일간이며 한 해를 통하여 기온이 제일 높은 시기는 7월 하순부터 8월 상순에 이르는 20일간인데 이때 평균기온은 25℃ 이상, 평균최고기온은 29℃ 이상 된다. 이 시기는 흐린날이 많고 상대습도가 83% 이상 되므로 날씨가 무덥다. 기온이 제일 낮은 1월에는 평균기온이 -7.8℃, 평균최저기온은 -12.9℃이다. 기온이 0℃이하로 낮아지는 기간은 11월 하순말부터 3월 초순말에 이르는 99일간이며 한 해를 통하여 기온이 제일 낮은 순은 1월 중순으로서 평균기온은 -80℃, 평균최저기온은 -13.0℃ 정도이다.

서성구역의 한해 평균강수량은 1,000㎜정도이며 봄철 강수량은 140㎜로서 한해강수량의 14%를 차지한다. 봄철에는 강수량이 적은 데다가 개인날이 계속되면서 메마른 바람이 세게 불므로 날씨가 매우 건조하다. 여름철에는 강수량이 많아서 625㎜ 정도 되는데 그 가운데서도 장마철에 많아서 7~8월 강수량은 한해강수량의 53%를 차지한다. 가을철에는 봄철보다 강수량이 약간 많아서 187㎜이고 강수량이 제일 적은 겨울철에는 48㎜로서 한해강수량의 5%에 지나지 않는다.[4]

역사[편집]

1959년에 서구역을 평양성 서쪽 지역이라 하여 서성구역으로 개칭하고 평안남도 대동군의 서포동, 천남리, 하당동과 순안군의 신간리, 학산리 등 지역을 흡수 개편하여 감북동(坎北洞), 감현동(坎峴洞), 감흥동(坎興洞), 고노동, 기림동(箕林洞), 모란동(牡丹洞), 민흥동(民興洞), 북새동(北塞洞), 비파동(琵琶洞), 서흥동(西興洞), 서천동(西川洞), 신간리(新間里), 인흥동(仁興洞), 월향동(月香洞), 항미동(抗米洞), 성북동(城北洞), 상신동(上新洞), 서산동(西山洞), 서포동(西浦洞), 상흥동(上興洞), 석봉동(石峯洞), 장산동(長山洞), 천남리(川南里), 학산리(鶴山里), 칠성문동(七星門洞), 평화동(平和洞), 하당동(下堂洞) 등 27개 동리를 관할하였다.

1960년에 감현동 · 감흥동 · 고노동 · 기림동 · 모란동 · 민흥동 · 북새동 · 비파동 · 서흥동 · 인흥동 · 월향동 · 성북동 · 칠성문동 · 평화동 · 항미동을 신설되는 모란봉구역에, 서포동 · 신간리 · 천남리 · 하당동 · 학산리를 신설되는 형제산구역에 편입하고, 대성구역으로부터 용북동(龍北洞) · 용흥동(龍興洞) · 와산동(臥山洞)을 흡수하였다. 동시에 하당동 일부와 중구역 미륵동의 일부를 병합하여 남교동(南橋洞)을, 상신동 일부를 분리하여 하신동(下新洞)을 각각 신설하였으며 감북동을 장경동(長慶洞)으로 개칭하여 산하에 12개 동리를 두었다.

1963년에 장경동을 장경일동(長慶一洞)과 장경이동(長慶二洞)으로, 서산동을 서산일동(西山一洞)과 서산이동(西山二洞)으로, 용흥동을 용흥일동(龍興一洞)과 용흥이동(龍興二洞)으로 각각 분리하고 장경동, 서산동, 용흥동을 폐지하였으며 상신동 일부와 하신동 일부를 병합하여 중신동(中新洞)을 신설하였다. 1965년에 상신동을 모란봉구역에, 서산이동을 형제산구역에, 용흥일동 · 용흥이동 · 용북동을 대성구역에 각각 편입시키고, 모란봉구역의 장현동(長峴洞)과 성북동(城北洞)을 흡수하였으며 서산일동은 서산동으로 개칭하여 13개 동을 관할하였다.

1967년에 장현동과 성북동을 모란봉구역에 편입시키고 모란봉구역으로부터 상신동을 흡수하였으며 와산동 일부를 분리하여 연못동(蓮-洞)을 신설하였다. 1972년에 서산동을 서산일동 · 서산이동으로 분리하고 서산동을 폐지하였으며 장산동의 일부와 상흥동의 일부를 분리, 병합하여 긴재동을 신설하였다. 2002년 현재 행정구역은 15동(긴재동, 남교동, 연못동, 상신동, 상흥동, 서산일동, 서산이동, 서천동, 석봉동, 와산동, 장경일동, 장경이동, 장산동, 중신동, 하신동)으로 구성되어 있다.[5]

산업[편집]

서성구역은 평양시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구역들중의 하나이다. 해방 전 보잘것없는 목공장, 철공소, 수리공장에 지나지 않는 몇 개의 공장들이 무질서하게 배치되여 있던 구역에 오늘은 전국적 의의를 가지는 중앙공업과 시적 의의를 가지는 지방공업이 합리적으로 배치되여 발전하고 있다. 그리하여 오늘 서성구역은 수도의 주요한 산업 지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구역에는 도시산업의 특성에 맞게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기계공장들과 건재공장들이 집중적으로 배치되여 있으며 나라의 철도운수발전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강력한 철도운수기계생간기지가 꾸려져 있다.[6]

교통[편집]

평의선 철도가 통과하고 있으며 서평양역이 설치되어 평양시 화물수송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내교통으로는 낙랑~서평양역 간 궤도전차와 서평양역~평양역, 연못동~용성, 평양역~연못동, 서평양역~서포 간 무궤도전차 그리고 서성~용성, 서성~역포, 연못동~팔골, 연못동~순안 간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7]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서성구역〉, 《위키백과》
  2. 서성구역〉, 《나무위키》
  3. 북한지리정보: 평양시 서성구역의 지리적 위치와 령역 및 행정구역〉, 《네이버 지식백과》
  4. 북한지리정보: 평양시 서성구역의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5. 조선향토대백과: 평양시 서성구역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6. 북한지리정보: 평양시 서성구역의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7. 조선향토대백과: 평양시 서성구역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서성구역 문서는 북한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