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팔라호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차팔라호(영어: Lake Chapala, 스페인어: Lago de Chapala)는 멕시코에서 가장 큰 담수호이다. 할리스코주(Jalisco)와 미초아칸주(Michoacán)의 경계의 멕시코고원(Mexican Plateau)에 위치한다.[1]
개요
차팔라호는 멕시코 중서부에 있는 호수로 면적은 1,080km², 동서 길이는 약 77km, 남북 길이는 16km, 호안선 길이는 280km, 최대수심은 10.8m, 해발고도는 1,524m이다. 멕시코시티의 북서쪽 330km, 할리스코주 과달라하라 남동쪽 45km 지점에 있으며 해발고도 약 2,000m의 고원 위에 있는 멕시코 최대의 호수이다. 동부에서 레르마강이 유입하고 남동안에서 산티아고강이 되어 유출한다. 부근에는 이화산(泥火山)과 간헐천이 있으며, 기후도 좋고 경치도 아름다워 유람지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북서안에 있는 차팔라는 그 중심지이다. 유럽인들은 스페인 정복자들이 1530년 초대 없이 처음 도착한 이래로 차팔라호에 관심을 가져왔다. 차팔라호 관광은 19세기에 시작되어 20세기 초에 꾸준히 증가했다. 1950년대 초, 쾌적한 기후와 매력적인 풍경 덕분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온 많은 사람들을 포함한 은퇴자들의 대규모 마을이 호숫가를 따라 형성되었다. 특히 차팔라시 바로 서쪽에 위치한 아히히크 마을과 산 니콜라스 데 이바라, 산 후안 테코마틀란, 틀라치칠코 델 카르멘과 같은 다른 많은 마을에도 형성되었다. 차팔라호 기슭에는 약 30,000명의 외국인 거주자가 살고있는 것으로 추산된다.[2]
지리
차팔라호는 북위 20°20′, 서경 103°00′, 할리스코주 과달라하라 남동쪽 45km(28mi) 지점에 있으며, 해발 1,524m에 위치한다. 동서로 80km(50mi), 남북으로 평균 12.5km(7.8마일)이며, 면적은 약 1,100km²(420평방마일)에 이른다. 평균 수심은 7m(23ft), 최대 수심은 10.5m(34ft)인 얕은 호수이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어린 지질학적 지역 중 하나에 위치한 차팔라호의 연대는 퇴적물에서 발견된 목재 샘플의 탄소-14 연대 측정 을 통해 확인되었다. 표본은 38,000년의 연대를 나타내며 호수가 1,000,000년에서 25,000년 전의 지질시대인 후기 플리오세 시대에 발생했음을 보여준다.
차팔라호는 리오 레르마 강(Río Lerma), 리오 줄라 강(Río Zula), 리오 후아라차 강(Río Huaracha), 리오 두에로 강(Río Duero)에서 물을 공급받고 리오 그랜드 산티아고강(Rio Grande de Santiago)으로 배수된다. 물은 보통 북서쪽으로 태평양으로 흐르게 된다. 레르마 강에서 유입되는 물의 공급 감소로 인해 30년 이상 호수에서 물이 흘러나오지 않았는다.
생태
과달라하라는 1950년대부터 차팔라호에 주요 수원으로 의존해왔다. 그 후 몇 년 동안 계속된 가뭄으로 호수 수위가 급격히 낮아졌다. 1979년까지 수위가 회복되다가 도시의 물 소비가 늘어나 차팔라 호수 수위가 급격히 낮아지기 시작했다.
호수와 레르마강을 따라 삼림 벌채로 인한 침식으로 호수의 퇴적물이 증가했고, 호수 깊이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수심이 줄어들면서 호수의 평균 온도도 상승해 증발량이 증가했다.
동시에 차팔라호의 물은 주로 레르마강에서 나오는 도시, 산업 및 농업 폐기물에 의해 오염된다. 오염으로 인한 영양소의 증가와 더 따뜻한 물이 합쳐져 침입성 수초 종에게 호재가 되었다.
수질 오염의 증가는 호수의 생태계에 파괴적인 영향을 끼쳤다. 어류 자원은 극적으로 감소했으며 일부 고유종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오염된 어류 자원은 또한 어류에 식량을 의존하는 사람들의 건강과 생계에 심각한 위협을 가했다.
호수의 수위가 떨어지면서 수년간 숨겨져 있던 정치적 문제가 드러났다. 호수의 빠른 쇠퇴는 주변 지역과 과학계에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2004년 세계자연기금(Global Nature Fund)은 이곳을 "올해의 위협받는 호수"로 선정했다.
2007년과 2008년까지 차팔라호의 수위는 엄청나게 증가했지만 1979년 수위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을 당시 수준을 아직 넘어서지 못했다. 여전히 농업, 가정 및 산업 오염원의 영향을 받고 있지만 실제 유해 물질 수준은 공식적으로 정기적으로 평가되지 않았다.
레르마강을 따라 있는 물 처리 시설로 인해 수위와 수질이 개선되었지만 2017년에 차팔라호의 수질은 공중 보건에 위험 요소로 평가되었다.
2018년 차팔라호 수위는 2018년 81.68%, 2017년 66.66%에서 감소한 63.63% 수준이었다.[3]
과달라하라
과달라하라(스페인어: Guadalajara)는 멕시코 중서부 할리스코주에 있는 도시이며 할리스코주의 주도로 인구는 약 139만 명이고 대도시권 인구는 526만 명 이상으로 멕시코시티에 다음가는 인구 밀집지역으로 멕시코 제2의 도시이다. 과달라하라는 멕시코 중서부 태평양에 면해 있는 할리스코주의 중앙에 있다. 과달라하라는 높은 산맥에 둘러싸여 있으며, 해발 1,567m의 고원에 위치하며 기후가 쾌적하다. 과달라하라는 멕시코 중서부에 위치하며 태평양에 연해 있는 할리스코주의 중앙에 있다. 과달라하라는 아테마학 계곡에 자리 잡고 있으며, 멕시코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화산대인 횡화산대 가까이에 있다. 평균 고도는 1,567m에 이르나 전체적으로 평탄한 지형을 이루며, 산후안데디오스강이 흐른다. 프리마베라 산맥에 속하는 활화산인 프리마베라 화산(3,030m)이 프리마베라 숲에 위치해 있다. 프리마베라 화산은 활발하게 활동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연기와 뜨거운 물을 내뿜어, 그 뜨거운 물이 프리마베라 숲 곳곳과 과달라하라 광역 도시권의 사포판에까지 다다른다. 프리마베라 화산의 영향으로 과달라하라 지역은 토양이 매우 비옥하여 농업 발달에 유리하였다. 1531년 스페인 식민지 개척자가 건설하였으며, 1542년 당시 스페인 황제를 겸했던 신성 로마 제국의 카를 5세의 인가를 받아 정식으로 도시로 건설되었다. 식민지 시절 중심지로 발전하였고, 멕시코 독립 운동의 중요한 거점이었으며, 멕시코 독립 전쟁 당시 격전지였다. 20세기 중반 이후 공업 중심지로 크게 성장하였다. 과달라하라의 시가지는 계층에 따라 크게 네 구역으로 구분된다. 부유한 계층은 시가지의 북서쪽인 이달고와 남서쪽의 후아레스 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빈곤한 계층은 도시 중심부와 북동쪽의 리베르타드(Libertad) 지역, 남동쪽의 레포르마(Reforma) 지역에 거주한다. 도시 외곽의 저소득 계층 주거지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중산층과 부유층 또한 외곽의 사포판(Zapopan) 지역으로 이주하고 있다. 과달라하라는 에스파냐의 식민 지배기에 멕시코 서부 지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중심지로 발전한 도시이다. 전통적으로 제화, 섬유, 식품 가공업이 발달하였고, 현재는 정보 기술 및 전자 산업의 발달로 ‘멕시코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린다. 다수의 다국적 기업이 이곳 광역 도시권 내에 생산 설비를 갖추고 가동되고 있다. 과달라하라에는 멕시코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있는 두 대학인 과달라하라 대학교(Universidad de Guadalajara)와 과달라하라 자치 대학교(Universidad Autónoma de Guadalajara)를 포함한 수많은 대학과 연구 기관이 있다. 과달라하라는 아름다운 도시 경관으로도 유명하며, 멕시코의 민속적 앙상블인 마리아치가 탄생한 곳이다. 관광업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 식민지 시대의 대성당과 총독 관저 등의 옛 건물이 인기가 있으며, 기후가 좋아 휴양지로도 유명하다. 1530년경부터 식민이 시작된 곳으로, 그 시대의 경관(景觀)이 남아 있어 ‘서부의 진주’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에스파냐풍의 시가지에는 웅장하고 화려한 성당과 과달라하라대학이 있으며, 광장 근처의 정부청사에는 이 고장 출신의 화가 오로스코의 벽화가 걸려 있어 유명하다. 과달라하라는 멕시코 문화의 중심지로, 2005년에는 ‘아메리카 문화의 수도’로 선정되기도 하였다.[4][5]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차팔라 호〉, 《요다위키》
- ↑ 〈차팔라호(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 "Lake Chapala", Wikipedia
- ↑ 〈과달라하라 (멕시코)〉, 《위키백과》
- ↑ 〈과달라하라(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 〈과달라하라 (멕시코)〉, 《위키백과》
- 〈차팔라 호〉, 《요다위키》
- "Lake Chapala", Wikipedia
- 〈차팔라호(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과달라하라(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