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씨방

위키원
Smhsmh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9월 18일 (수) 15:55 판 (새 문서: '''씨방'''은 속씨식물의 암술대 밑에 붙은 통통한 주머니 모양의 부분을 말한다. 그 속에 밑씨가 들어 있다.<ref>〈[https://ko.dict.naver.com/#/entr...)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씨방은 속씨식물의 암술대 밑에 붙은 통통한 주머니 모양의 부분을 말한다. 그 속에 밑씨가 들어 있다.[1]

개요[편집]

씨방은 자방(子房)이라고도 한다. 이 변형한 심피로 되어 있는데, 심피의 수에 따라 1심피 씨방 · 2심피 씨방 · 3심피 씨방 등으로 부른다. 이들 심피는 양쪽 가장자리가 서로 유합되어 있으므로 '합생(合生) 씨방'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하여, 미나리아재비과 식물에서는 1개의 꽃에 다수의 심피가 있으나, 2개 이상은 유합하지 않고, 1심피로 되는 씨방이 떨어져 존재하므로 '이생(離生) 씨방'이라고 한다.

합생씨방에서 내부에 칸막이가 없는 것을 '1실 씨방'이라고 한다. 유합된 심피의 가장자리가 내부에까지 돌출하여 중앙부에서 닿게 되면, 씨방은 몇 개의 칸막이로 나누어지게 된다. 2심피의 것은 2실로 되고, 3심피의 것은 3실로, 5심피의 것은 5실로 되는 것이 보통이며, 각각 2심피 2실 씨방·3심피 3실 씨방·5심피 5실 씨방이라고 하는데, 실(室) 수가 반드시 심피의 수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2]

씨방의 위치[편집]

씨방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그 위치가 달라지는데, 즉 꽃잎꽃받침 아래에 있는 경우도 있고, 위에 있는 경우도 있으며, 그 중간에 있는 경우도 있다. 이것을 각각 씨방 하위, 씨방 상위, 씨방 중위 라고 한다. 기관이 발생된 순서에서 보면, 이 중 씨방 상위가 꽃의 원형일 것으도 추정되며, 그 후에 2차적으로 씨방 중위, 씨방 하위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씨방 상위는 딸기꽃 · 참깨꽃 · 고추나물꽃 · 패랭이꽃 · 양귀비꽃 · 평지꽃 · 철쭉꽃 · 백합꽃 등에서, 씨방 중위는 채송화꽃 · 때죽나무꽃 · 바위취꽃 · 능소화꽃 · 쥐꼬리망초꽃 · 쇠비름꽃 등에서, 씨방 하위는 사과꽃 · 국화과의 꽃 · 도라지꽃 · 꼭두서니꽃 · 석산꽃· 붓꽃 등에서 볼 수 있다.[3]

심피의 발달과 씨방[편집]

식물에서 알세포가 만들어지는 곳을 장난기(archegonium)라고 하는데, 이끼식물이나 양치식물에서는 배우체(gamentophyte) 식물에 장난기가 발생한다. 그러나 씨(종자)를 형성하는 식물(종자식물, 겉씨식물과 속씨식물)은 배우체식물(1n)이 포자체식물(2n) 내에서 소위 '포자내발생(endospory)'을 통해 형성되며, 이에 종자식물을 '축소 퇴화된 배우체'을 갖는 식물이라고 말한다.

종자식물의 경우 배우체는 소포자낭의 '소포자모세포'가 '포자내발생'을 거쳐 수배우체인 꽃가루(화분. pollen)로 발달하고, 대포자낭에서는 '대포자모세포'가 '포자내발생'을 거쳐 '암배우체'로 발달하는데, 속씨식물의 경우 이러한 암배우체가 발달하는 곳을 씨방이라고 한다.

속씨식물의 '암배우체'가 만들어지는 생식기관을 '심피'라고 하는데, 이는 대포자낭(밑씨)을 갖는 대포자엽(megasporophyll)이 말려 양 끝이 붙는 소위 접첩(conduplication)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해석한다. 이에 대포자낭이 안에 위치하여 완전히 싸이게 되고(이를 속씨식물이라 함), 하나의 대포자엽이 말려 심피로 발달하면 이를 단심피(단자예), 2개 이상의 심피가 발달하여 암술을 구성하면 이를 복심피(복자예)라고 한다. 복심피의 경우 각각의 심피가 분리되어 있으면 '이생심피'라 하고, 이들이 융합되어 있으면 '합생심피' 라고 한다. 각각의 심피는 암술의 기본 단위로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 부위로 구별된다.

암술은 하나의 심피가 발달한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개의 심피가 합생하여(합생심피) 하나의 암술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합생심피' 를 갖는 암술은 모든 부위가 다 합쳐져 하나의 심피처럼 보여지기도 하나, 일부 부위는 하나로 합쳐지지 않아서 암술머리의 수, 암술대의 수 등이 분리되어 있어서 몇개의 심피가 합생하였는지 알 수 있다. 모든 부위가 다 합생하여 하나의 암술처럼 보이는 경우에도 씨방의 수 및 태좌의 유형을 보면 몇개의 심피가 유합되어 암술군이 형성되었는지 유추할 수 있다.[4]

각주[편집]

  1. 씨방〉, 《네이버 국어사전》
  2. 씨방〉, 《두산백과》
  3. 씨방〉, 《위키백과》
  4. 씨방〉, 《식물학백과》

참고자료[편집]

  • 씨방〉, 《네이버 국어사전》
  • 씨방〉, 《두산백과》
  • 씨방〉, 《식물학백과》
  • 씨방〉, 《위키백과》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씨방 문서는 식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