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군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신천군(信川郡)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황해남도 중앙부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1][2]
개요[편집]
신천군의 면적은 478.64km²이며 인구는 83,161명(2008)이다. 동쪽으로 재령군과 맞닿아 있고, 북쪽은 안악군, 서쪽은 삼천군, 서남쪽은 태탄군, 남쪽은 벽성군과 신원군과 접한다. 북동~남서(명석리~냉정리) 간의 길이는 약 32km이고, 서북~동남(반정리~호암리) 간의 길이는 19km이며, 도 전체면적의 5.8%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31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신천읍이다.
고구려 때 승산이었던 것을 고려 때 신주로 고치고, 1413년(조선 태종 13년)에 규례에 따라 신천현으로 개칭하였는데, 신주(信州)나 신천(信川)은 이곳에 신성산이 있다 하여 비롯된 지명이다. 신천을 승산, 신주, 신안, 신성, 승주, 화산 등으로도 불린 적이 있는데, 모두 이 지방의 유명한 산인 신성산에서 비롯되었다.
한국 전쟁 때 학살당했다고 주장되고 있는 신천군 인민들과 관련된 신천박물관이 신천읍에 있다. 북한 치하에서 고속도로나 경의선이 깔린 사리원시나 재령군에 비해 발전이 더딘 곳이다.
용진면 구월산 기슭에는 31 본산의 하나인 패엽사가 있었으며, 두라면 청계동 천봉산 기슭에는 안중근 의사의 본가가 있었다.
이 지역을 중심으로 신천·재령군 봉기가 일어났으며, 이 때문에 신천군은 북한 반미선전의 성지로 여겨지게 되었다. 매년 6월만 되면 신천박물관을 찾아 반미정신을 불태우고 간다는 북한 사람들의 소식은 노동신문에 거의 연례행사로 실릴 정도다.[3]
자연환경[편집]
신천군은 북한 서북저지대의 남부, 재령벌(載寧-)의 남서부에 위치해 있는데, 남부에서 북쪽으로, 서부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점차 낮아지는 지형을 이루고 있다. 남부에는 북쪽으로 향한 수양산줄기(首陽山-)가 뻗어 있고, 여기에 지남산(指南山, 627m), 천봉산(天峯山, 627m), 평풍산(611m), 팔봉산(八峯山, 482m), 까치산(594m)이 솟아 있으며 중부, 북부, 서부에는 만경산(萬景山, 304m), 운계산(雲鷄山, 487m), 우령산(雨靈山, 271m) 등 야산들이 솟아 있다. 중부에는 구릉성벌이, 북동부에는 재령벌이 전개되어 있다.
신천군은 지질학적으로 신천돌출대의 가운데부분에 해당되며 여기에 시생대 낭림층군과 중생대 단천암군이 분포되어 있다. 지하자원으로는 금, 납, 아연, 철, 동, 니켈, 형석이 매장되어 있다. 토양은 갈색산림토양, 충적지토양, 진펄토양, 논토양이 발달되어 있다. 신천군의 기후는 구월산줄기(九月山-)와 수양산줄기의 영향으로 내륙성기후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연평균기온은 9.7℃, 1월 평균기온은 -6.9℃, 8월 평균기온은 24.3℃, 최고극기온은 35.1℃(1976년 7월 27일), 최저극기온은 -29.7℃(1961년 1월 17일), 10℃이상 적산온도는 3,607℃이다. 연평균강수량은 983.6mm이다. 첫서리는 10월 10~14일에, 마감서리는 4월 25~26일에 내린다. 바람은 서풍이 우세한데 연평균풍속은 2.2m/s이다. 기본 수계는 대동강의 지류인 서강(西江), 전탄천(箭灘川), 척서천(滌暑川), 우룡천(雨龍川), 문화천(文化川), 광탄천(廣灘川)과 그 지류들이 흐르고 있는데, 5km 이상 되는 하천은 광탄천을 비롯하여 7개이다.
그중에서 재령강의 지류는 6개인데, 그 가운데서 가장 큰 하천은 척서천이다. 저수지로는 복우저수지(福隅貯水池), 서원저수지(書院貯水池), 고암저수지(古岩貯水池)를 비롯하여 16개의 저수지가 있다. 온천은 신천온천(信川溫泉), 근로자온천(勤勞者溫泉)이 있다. 산림은 신천군 전체면적의 36%를 차지하는데 주요 수종은 소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오리나무, 가래나무, 동백나무, 잎갈나무, 잣나무, 노간주나무 등이 있으며 이밖에 음나무, 두릅나무, 밤나무도 자라고 있다. 산림 속에는 도라지, 고사리, 도토리, 삽주, 삼지구엽초, 족두리풀 등 경제식물이 분포되어 있다.[4]
역사[편집]
신천군의 명사리 등 지역에서 청동기시대의 유적유물들이 발굴된 것은 이 시기에 인류가 생존해 있었던 것을 말해주고 있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의 영역으로 되어 승산(升山)이라 불렀고, 통일신라시대에는 중반군(重盤郡)에 편성되었으며, 고려왕조가 들어선 후 신주(信州)라 하다가, 후에 관내도 신주로, 고려 후기에 서해도 신주로 개편되었다.
조선이 창건된 이후 1395년에 풍해도 신주로 되었다가, 1413년에 황해도 신천현으로 되었고, 1469년에 황해도 신천군으로 되었다. 1895년에 부방제를 실시하면서 신천군과 문화군(文化郡)으로 분리하였다. 이 시기에 신천군은 관하에 읍내방(邑內坊), 동부방(東部坊), 대정방(大井坊), 어항방(於項坊), 연사방(蓮寺坊), 두라방(斗羅坊), 능동방(陵洞坊), 마산방(馬山坊), 가개방(加開坊), 서부방(西部坊), 가산방(加山坊), 어로방(魚蘆坊), 성월방(聲月坊), 월천방(越川坊), 가곶방(加串坊), 중령방(中嶺坊) 등 16개 방을 두었다.
조선 말에 방을 면으로 개편하면서 가개방이 가개면(加開面)으로, 가곶방이 가곶면(加串面)으로, 가산방이 가산면(加山面)으로, 능동방이 능동면(陵洞面)으로, 마산방이 마산면(馬山面)으로, 서부방이 서부면(西部面)으로, 대정방이 대정면(大井面)으로, 두라방이 두라면(斗羅面)으로, 연사방이 연사면(蓮寺面)으로, 어항방이 어항면(於項面)으로, 중령방이 죽령면(竹嶺面)으로, 동부방과 읍내방이 병합하여 동부면(東部面)으로, 어로방이 어로면(魚蘆面)으로, 월천방이 월천면(越川面)으로, 성월방이 성월면(聲月面)으로 각각 개편되었다.
1909년에 문화군이 다시 신천군에 합속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 시에 송화군(松禾郡)의 상룡문면(上龍門面)과 하룡문면(下龍門面)을 병합하여 신천군 용문면(龍門面)으로 개편하여 관하에 동부면, 가련면(加蓮面), 온정면(溫井面), 북부면(北部面), 성월면, 산천면(山川面), 문화면(文化面), 궁흥면(弓興面), 남부면(南部面), 두라면, 가산면(加山面), 문무면(文武面), 용진면(用珍面), 초리면(草里面), 용문면 등 15개 면을 두었다. 1917년에 동부면을 신천면(信川面)으로, 온정면을 온천면(溫泉面)으로 각각 개칭하였고, 1937년에 신천면이 신천읍으로 승격되었다.
1952년 군면리 대폐합에 따라 문화면의 5개 리, 문무면의 8개 리, 초리면의 9개 리, 궁흥면의 12개 리가 삼천군에, 초리면의 1개 리, 궁홍면의 1개 리가 송화군에, 노월면의 일부와 산천면, 용진면이 안악군에 각각 편입되었고, 나머지 신천읍, 용문면, 남부면, 두라면, 가련면, 온천면, 북부면, 가산면 전체와 노월면의 일부, 문무면의 1개 리, 문화면의 6개 리 그리고 재령군 서호면의 3개 리를 통합하여 신천군을 구성하였다.
이때 신천읍의 사직리 · 척서리 · 교탑리 · 무정리와 양장리 일부 · 동양리 일부 그리고 남부면의 부정리 일부 · 서부리 일부를 병합하여 신천읍(信川邑)으로, 용문면의 성당리 · 남산리 · 매추리 · 사창리를 병합하여 사창리(司倉里)로, 용문면의 삼황리 · 복우리 · 사정리 · 냉정리를 병합하여 복우리(福隅里)로, 신천읍의 양장리 일부, 용문면의 반정리 · 청송리를 병합하여 반정리(泮亭里)로, 남부면의 천봉리 · 비봉리 · 능동리를 병합하여 능동리(陵洞里)로, 남부면의 화남리 · 청양리 · 서원리와 서부리 일부를 병합하여 서원리(書院里)로, 남부면의 한은리 · 봉황리와 부정리 일부를 병합하여 봉황리(鳳凰里)로, 두라면의 신전리 · 쌍천리 · 청계리 · 청산리 · 삼산리를 병합하여 석교리(石橋里)로, 두라면의 간동리 · 봉래리 · 원동리 · 백운리를 병합하여 호암리(虎岩里)로, 가련면의 명사리 · 조우리 · 난전리 · 지봉리를 병합하여 명사리(明沙里)로, 가련면의 백산리 · 동령리 · 백련리를 병합하여 동령리(東嶺里)로, 온천면의 발산리 · 한정리와 송정리 일부 그리고 가련면의 미산리를 병합하여 발산리(鉢山里)로, 남부면의 마산리와 가련면의 사견리 · 월성리를 병합하여 월성리(月城里)로, 신천읍의 동양리 일부, 대관리 · 원암리를 병합하여 원암리(猿岩里)로, 북부면의 야죽리 · 산죽리 · 승도리를 병합하여 우룡리(雨龍里)로, 북부면의 서호리 · 석당리 · 동창리와 노월면의 오국리 일부 · 설매리 일부를 병합하여 석당리(石塘里)로, 노월면의 의둔리 일부와 북부면의 구동리 · 남천리 · 우산리를 병합하여 우산리(牛山里)로, 북부면의 청산리 · 수철리 · 토성리 · 신풍리를 병합하여 청산리(靑山里)로, 온천면의 용당리 · 산수리 · 운봉리와 송정리 일부를 병합하여 용당리(龍塘里)로, 신천읍의 송오리와 온천면의 추산리 · 고송리 그리고 가산면의 용천리를 병합하여 송오리(松梧里)로, 온천면의 온천리 · 장재리 · 진우리를 병합하여 온천리(溫泉里)로, 가산면의 배촌리 · 용두리 · 간성리 · 은천리를 병합하여 석봉리(石峯里)로, 가산면의 백석리 · 송련리 · 서정리와 온천면의 용구리 그리고 재령군 재령면의 고산리 일부를 병합하여 백석리(白石里)로, 재령군 서호면의 창석리 · 신호리 · 석산리를 병합하여 명석리(明石里)로, 문화면의 화암리 · 화산리를 병합하여 화산리(花産里)로, 문무면의 건산리와 문화면의 동각리 · 서정리를 병합하여 건산리(乾山里)로, 문화면의 용산리 · 연봉리를 병합하여 용산리(龍山里)로 각각 개편하여 1읍 26리를 관할하였다.
1954년 10월에 황해남도 신천군으로 되면서 재령군 청천리 일부가 동령리에 흡수되었다. 1958년 6월에 벽성군의 도락리(道樂里) · 냉정리(冷井里) · 지남리(指南里)가 편입되었고, 1959년 2월에 벽성군 온천리가 편입되면서 이목리(梨木里)로 개칭되었다. 1965년 1월에 원암리 일부가 신천읍에 편입되었으며, 1967년 10월에 온천리 일부를 분리하여 장재리(長財里)를 복귀하고, 송오리 일부와 원암리 일부를 온천리에 편입하였다. 1977년 9월에 석봉리를 새날리로, 봉황리를 새길리로 각각 개칭하였다. 1981년 10월에 능동리를 근로자리(勤勞者里)로 개칭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신천읍), 31리(건산리, 근로자리, 도락리, 동령리, 냉정리, 용당리, 용산리, 이목리, 명사리, 명석리, 반정리, 발산리, 백석리, 복우리, 사창리, 새길리, 새날리, 서원리, 석교리, 석당리, 송오리, 온천리, 우룡리, 우산리, 원암리, 월성리, 장재리, 지남리, 청산리, 호암리, 화산리)로 구성되어 있다. 신천군 소재지는 신천읍이다.[5]
산업[편집]
광복 전 신천군은 일제의 식민지예속화정책으로 매우 뒤떨어진 농업 지대였다. 신천군에는 낙후한 양주시설 같은 것이 있었을 뿐 생활필수품을 생산하는 간단한 공업 시설마저도 없었다. 현재 신천군의 경제는 현대적인 중앙공업과 함께 지방공업과 농산업 등 여러 부문이 종합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공업에서 중앙공업이 68%를 차지하며, 지방공업이 32%를 차지한다. 중앙공업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담배가공업과 기계공업이다. 지방공업은 식료, 방직 및 피복, 일용, 종이, 유리, 도자기, 건재, 화학, 제약 등 공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식료품공업은 지방공업생산액에서 첫 자리를 차지한다.
방직 및 피복 공업은 식료품공업 다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주로 스프비날론혼방천, 날염천을 비롯한 여러 가지 천들을 생산하며 학생옷, 어린이옷, 어른 옷들을 생산한다. 신천군에서 산출되는 식료가공기계, 연결농기계, 터빈펌프, 과수기계 등은 전국적인 의의를 가지며 왕골구럭, 왕골모자 등은 이 지방의 특산물로 되어 있다.
신천군은 기후풍토조건에 맞게 곡물생산을 비롯하여 축산업, 과수업 등 농업생산의 여러 부문들이 결합된 발전된 농업생산기지로 되어 있다. 특히 도 안에서 곡물생산비중이 높으며 그 중에서도 벼가 많이 생산되는 군의 하나이다. 벼는 전체 곡물생산량의 72%를 차지한다. 농경지에서 논이 55%, 밭이 35%, 과수밭이 7%, 뽕밭이 1%이다. 주요 곡물로는 벼, 옥수수, 콩, 밀, 보리, 팥, 메밀, 녹두 등이 있다. 벼는 신천읍, 우산리, 석당리, 우룡리, 새길리, 백석리, 용당리, 장재리, 새날리, 명석리, 청산리, 서원리 등 지역에서 많이 산출된다.
공예작물로는 담배, 참깨, 들깨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특히 담배가 많이 재배되고 있다. 과수업에서는 사과, 배, 복숭아, 자두, 살구, 포도, 딸기, 감, 앵두, 대추, 단버찌 등이 산출되고 있으며 축산업이 발달되어 있는데, 전문화된 젖소목장을 비롯하여 4개의 현대적인 목장이 있다. 주로 돼지, 소, 양, 닭 등을 사육하고 있다. 발산리의 양어장을 비롯한 양어장과 저수지들에서는 잉어, 기념어(백련), 빙어, 붕어, 금붕어 등 어류들을 양식하고 있다.[6]
교통[편집]
교통은 은률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여기에 신천역(信川驛), 신천온천역(信川溫泉驛), 백석역(白石驛), 황해용문역(黃海龍門驛)이 있다.
도로는 재령, 안악, 삼천, 태탄 방향으로 통하는 2급 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신천~은률, 신천~안악, 신천~재령, 신천~삼천, 신천~이목, 신천~호암, 신천~동령 간 정기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황해남도 소재지인 해주시까지는 66km이다.[7]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신천군〉, 《위키백과》
- ↑ 〈신천군〉, 《나무위키》
-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 〈신천군〉, 《위키백과》
- 〈신천군〉, 《나무위키》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 〈조선향토대백과: 황해남도 신천군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