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신도군

위키원
Liqingli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10일 (수) 10:25 판 (새 문서: {{동아시아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북한''' 위치 썸네일|300픽셀|평안북도 위치 파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북한 위치
평안북도 위치
신도군 위치

신도군(薪島郡)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안북도 북서부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1][2]

개요

신도군의 면적은 71㎢이며 인구는 11,810명(2008)이다. 압록강 어귀의 비단섬과 그 주변의 여러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 전체면적의 0.85%를 차지한다. 현재 행정구역은 1읍 2구 1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 소재지는 신도읍이다. 비단섬(緋緞島, 신도·마안도·무명평 등과 부근의 간석지를 둑으로 연결하여 만든 섬), 황금평(黃金坪: 옛 이름 黃草坪), 서호섬 등 압록강 하구의 하중도(河中島)들을 관할로 하고, 압록강 본류를 사이에 두고 동쪽의 맞은편에 룡천군(龍川郡)이 있다. 서호로동자구와 황금평리의 좌초도 지역은 룡천군에 연륙되었다. 서쪽은 중화인민공화국 요녕성(遼寧省)의 동항시(東港市: 둥강)와 인접하고 있다. 이러한 지리적인 특성 때문에 중국의 자본에 의한 금융·경제 특구 개발 계획이 논의되고 있다.

1967년에 평안북도 룡천군의 일부 지역을 분리하여 새로 군을 설립하면서 이 지역의 기본을 이루고 있는 신도의 지명을 따서 신도군이라고 하였는데, 신도(薪島)는 섶나무가 많이 자라는 섬이라는 데서 비롯된 지명이다. 비단섬, 황금평은 김일성이 지은 지명이다.

1958년 간척 사업으로 만들어진 비단섬 · 황금평 · 서호섬 등 압록강 하구의 들로 구성되어 있다. 한반도의 극서에 위치해 있는 지역으로, 간척 사업으로 비단섬에 합쳐진 마안도(馬鞍島)는 한국의 최서단이다.[3]

자연환경

신도군은 북한의 대화학섬유원료기지로 전변된 비단섬과 황금평 그 주변의 작은 섬 그리고 서호지구의 조룡섬, 서호앞섬, 서호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가운데서 제일 큰 섬은 비단섬(면적 64.368km2, 둘레 49.07km, 해발 89m)이다. 비단섬은 신도를 비롯한 그 주변의 마안도(馬鞍島), 양도(洋島), 장도(長島), 말도(末島) 등 뭍섬과 무명평, 영문강 일대의 간석지에 이루어진 충적섬을 하나의 제방으로 연결하여 만든 인공섬이다. 비단섬의 북부지역을 차지하는 무명평(無名坪)과 영문강은 대부분 지역이 밀물 때 물에 잠기었으며 썰물 때에는 섬형태로 있었다.

비단섬의 남부 지역을 차지하는 신도와 그 밖의 마안도, 장도, 양도, 말도는 그 주변의 노적도(蘆積島), 싸리섬, 사자섬 등 섬들과 하나의 신도열도를 이루고 있었다. 이러한 섬 주변에는 압록강과 바닷물의 퇴적작용에 의하여 운반된 흙, 모래가 쌓여 신도지구간석지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랜 세월 이곳의 섬과 간석지는 쓸모 없이 버림받아왔다.

김일성 주석의 구상에 의하여 무명평으로부터 북한의 서쪽 끝으로 알려졌던 마안도를 거쳐 신도, 장도, 말도를 연결하는 100여 리의 제방이 쌓아졌으며 수천 정보의 갈밭 비단섬이 생겨났다. 섬의 대부분 지역은 무연한 벌로 되어 있으나 남부 일부 지역에는 삼복산, 삼각산(三角山), 마안산(馬鞍山) 등 해발 100m 안팎의 낮은 산들이 솟아 있다.

황금평(黃金坪)은 압록강의 물길변화와 퇴적작용에 의하여 형성된 충적섬으로서 구릉 하나 없는 무연한 벌로 되어 있으며 그 면적은 1,203정보이다. 황금평은 지난날 갈대와 잡초만 무성하여 황초평(黃草坪)으로 불려왔다. 조룡섬, 서호앞섬, 서호섬으로 불리는 서호지구의 섬들은 압록강과 바다의 퇴적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 간석지섬이다.

신도군의 기후는 서해와 압록강 어귀의 넓은 수역과 잇닿아 있어 바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리하여 공기누기도는 평안북도에서 제일 높고 기온은 물보다 2~3℃ 낮다. 바람은 비교적 강하게 불고 안개가 자주 끼며 봄이 육지보다 10일 정도 늦어진다. 1월 평균기온은 -3.3℃, 8월평균기온은 23.2℃, 연평균기온은 16.4℃, 최고극기온은 32.6℃(1989년 8월 4일), 최저극기온은 -13.5℃(1989년 1월 18일), 연평균강수량은 630mm이다.

신도군에는 주변의 수역과 연결된 물곬이 있을 뿐이다. 비단섬의 남부 신도 일대에는 청년저수지, 우주나리저수지, 해판저수지를 비롯한 작은 저수지들이 있다. 그 가운데서 비교적 규모가 큰 저수지는 청년저수지인데, 그 면적은 11정보이다. 신도 일대에는 약수터가 있다. 산림은 신도군 전체면적의 2%에 불과한데, 주로 소나무, 잣나무, 잡관목으로 이루어졌다. 그 분포지역은 신도 일대이다.[4]

역사

신도군 지역은 본래 평안북룡천군의 지역이었다. 1967년 10월에 평안북도 룡천군의 서석리(西石里) 일부와 신서리(薪西里), 신도노동자구(薪島勞動者區)를 분리하여 평안북도에 신도군을 신설하였는데, 이때 서석리 일부와 신도노동자구 일부를 병합하여 신도읍(薪島邑)으로, 서석리 일부와 신도노동자구 일부를 병합하여 비단섬노동자구로 각각 개편하였다.

1969년에 신도읍이 비단섬노동자구에 편입되어 신서리와 함께 용천군에 넘어가면서 신도군이 폐지되었다. 1988년에 용천군의 비단섬노동자구, 황금평리(黃金坪里)와 서석리 일부를 분리하여 신도군을 복귀하였다. 이때 비단섬노동자구 일부를 분리하여 신도읍을 복귀하고 서석리 일부를 분리하여 서호노동자구(西湖勞動者區)를 신설하였다. 2003년 현재 행정구역은 1읍(신도읍), 2구(비단섬노동자구, 서호노동자구), 1리(황금평리)로 구성되어 있다. 신도군 소재지는 신도읍이다.[5]

산업

신도군의 기본 생산물은 갈이다. 이밖에 벼 · 옥수수를 비롯한 곡물과 과일, 축산물과 수산물이 생산된다. 갈은 비단섬과 서호지구의 섬에서 많이 난다. 생산된 갈은 신의주화학섬유공장의 섬유원료로 이용된다. 벼생산량의 87%는 논벼 고장으로 알려진 황금평에서, 13%는 신도 일대에서 생산된다. 옥수수의 73%는 신도 일대에서, 26%는 황금평에서, 과일은 신도와 서호지구에서 생산된다.

축산업에서는 지대적 특성을 고려하여 주로 돼지와 오리를 사육하고 있다. 수산업에서는 근해어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주요 수산물은 전어, 멸치, 까나리, 농어, 새우, 굴, 조개류 등이다. 굴은 예로부터 신도 일대의 명산물로 널리 알려졌다. 지방산업으로는 신도에 식료공장, 옷공장, 텍스판공장 등이 있다.[6]

교통

교통은 해상운수와 하천 운수가 기본으로 되어 있다. 비단섬에는 비단항, 붉은항을 비롯한 여러개의 부두가 있고 이밖에 황금평에도 2개의 부두가 있다. 이 부두를 통하여 신의주, 용암포 등 지역과 이어지는 수상통로가 개설되어 있는데, 신도~황금평~신의주 사이에서는 주로 여객수송이, 비단섬의 8구 및 11구 부두와 용암포 사이에서는 갈을 비롯한 화물수송이 진행된다.

뱃길로 신도에서 신의주까지는 48km, 용암포까지는 6km, 비단항에서 황금평과 서호까지는 각각 18km이다. 이밖에 신도읍과 비단섬 노동자구 사이의 16km 구간에 도로가 개설되어 있다.[7]

황금평

황금평은 압록강 하구에 있는 북한의 하중도다. 면적은 11.45km²이다. 비단섬과 그 외 하중도들과 함께 신도군을 이룬다. 원래 이름은 황초평으로서, 1946년 북한이 황초평의 간석지를 개간해 농토로 만들었고 김일성이 '황금평'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본디 압록강에 떠 있는 하중도였다가 퇴적이 점차 진행되면서 원래 섬이었다고는 인식을 하지 못할 정도로 대륙과 너무 붙어버리게 되었다. 중국과 황금평 사이에는 매우 좁은 냇물이 흐르고 있다. 중국과 북한의 경계선은 압록강을 따라서 가다가 황금평에 이르러서 갑자기 지그재그로 꺾이면서 비단섬 방향으로 나간다.

남북통일까지 가지 않아도 현재의 북한중국과의 소규모의 개혁 개방만 추진한다면 가장 먼저 급속도로 발전할 1순위의 지역이다.

위와 같은 국경 변동이 있었지만 딱히 별 소동은 없었으므로 통일이 된다고 해도 영토 분쟁이 일어나진 않을 것이다. 이미 1926년에 중화민국도 조선 소속으로 인정한 곳이었다. 다만 강의 물줄기는 언제고 변하기 마련이므로 이 일대에 또 황금평 같이 기존 국경선과 다르게 강이 꺾이는 사태가 또 발생할 수는 있겠다. 북한-중국은 (여러 알력이 있긴 해도) 우호국이지만 통일한국은 중국과 그렇게까진 친밀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런 자잘한 국경 변동이 큰 갈등으로 번질 여지가 조금은 있다.[8]

지도

동영상

각주

  1. 신도군〉, 《위키백과》
  2. 신도군〉, 《나무위키》
  3. 조선향토대백과: 평안북도 신도군 개요〉, 《네이버 지식백과》
  4. 조선향토대백과: 평안북도 신도군 자연〉, 《네이버 지식백과》
  5. 조선향토대백과: 평안북도 신도군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6. 조선향토대백과: 평안북도 신도군 경제〉, 《네이버 지식백과》
  7. 조선향토대백과: 평안북도 신도군 교통〉, 《네이버 지식백과》
  8. 황금평〉,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동아시아 같이 보기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신도군 문서는 북한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