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뇌샤텔호

위키원
(뇌샤텔 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뇌샤텔호

뇌샤텔호 (Neuchâtel L.)는 스위스 서부 뇌샤텔주(州)에 있는 호수이다.

개요[편집]

  • 뇌샤텔호는 면적 218k㎡. 길이 38km. 너비 6∼8km. 호안선 길이 190km. 최대 수심 153m. 스위스 최대의 호수로 레만호(湖)의 북쪽 30km 지점에 있다. 뇌샤텔 ·베른 ·프리부르 ·보주(州) 등에 접하며, 스위스 쥐라산맥 기슭에 있는 3개의 호수 중에서 가장 크다. 호수의 북서안에서는 포도의 재배가 성하다. 날씨가 맑은 날에는 베르너오벌란트~몽블랑까지의 알프스 연봉(連峰)을 볼 수 있다. 호안(湖岸)에는 뇌샤텔 ·이베르동 등의 도시가 있다.[1]
  • 뇌샤텔호는 스위스 남서부, 프랑스와의 국경에 있는 호수이며 제네바호라고도 한다. 길이 72km. 너비 14km. 면적 582k㎡. 호안선 길이 195km. 호면 해발 372m. 평균수심 154m. 최대 수심 310m. 초승달 모양을 한 알프스 산지 최대의 호수로서, 서쪽 끝의 제네바에서 론강(江)에 의하여 배수된다. 기후가 따뜻하여 북안의 스위스 쪽에서는 포도가 재배되며, 몽트뢰 ·로잔 ·브베 등의 도시는 국제적 휴양지로 알려져 있다. 남동쪽은 알프스, 북서쪽은 쥐라의 많은 산지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곳으로 예로부터 많은 시와 소설에서 절찬을 받고 있다. 특히 동단의 숑성(城)은 레만호의 절경을 대표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남안의 프랑스 쪽에도 토농레뱅 ·에비앙 등의 관광도시가 있다. 또 서쪽 끝의 제네바는 그 경치와 함께 국제재정 도시일 뿐 아니라 국제기구의 중심지이기도 하다.[2]
  • 뇌샤텔호는 스위스 서부에 있는 호수이다. 대부분 뇌샤텔주에 속하지만, 보주, 프리부르주, 베른주에도 속한다. 면적 218.3k㎡로, 호수 면적이 스위스에 있는 호수로 스위스 최대이다. 호수 근처에는 뇌샤텔, 라텐 등의 주거지가 있다. 이 호수는 빌/비엔 및 모라/무르텐 호수와 함께 3대 호수 지역에 있는 호수 중 하나이다. 218.3k㎡의 표면을 가진 뇌샤텔 호수는 완전히 스위스에 위치한 가장 큰 호수이자 유럽에서 59번째로 큰 호수이다. 길이는 38.3km, 가장 넓은 곳은 8.2km이다. 표면은 해발 429m이고, 최대 깊이는 152m이다. 총 물의 양은 14.0k㎥이다. 호수의 배수 지역은 약 2,670k㎡이고, 정점은 1,607m의 르샤세롱이다. 제네바 호수 지역과 비교하여 뇌샤텔 호수 해안선은 지역 고속도로 네트워크가 완성되면서 상당한 경제 발전을 경험했다. 이곳은 또한 라텐이라고 불리는 말뚝 주거에 켈트족 군집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두 번째 철기 시대에 그 이름을 부여한다. 호수는 오브강(오브시의 하류에서 라 티엘 또는 라 티엘레라고 함), L'Arnon, L'Areuse, Le Seyon 및 La Menthue 뿐만 아니라 브로예 운하에 의해 공급된다. 티엘 운하(프랑스어 : Canal de la Thielle, 독일어 : Zihlkanal)는 호수를 빌호로 배수하며, 젤란트 지역의 호수와 강에 대한 규제 시스템의 일부이다. 뇌샤텔 호수는 현재 멸종된 심해 송어 살베리누스 네오코멘시스의 서식지였다.[3]

뇌샤텔[편집]

  • 뇌샤텔(프랑스어: Neuchâtel, 독일어: Neuenburg 노이엔부르크)은 스위스 뇌샤텔주의 주도이다. 뇌샤텔호 유역에 위치해 있다. 뇌샤텔, Corcelles-Cormondrèche, Peseux 및 Valangin의 시정촌이 2021년에 융합된 이후, 이 도시는 역사적으로 독일식 이름인 Neuenburg로 불리기도 하다. 프랑스어와 독일어 이름은 모두 '새로운 성'을 의미한다. 그것은 원래 부르고뉴 왕국의 일부였으며, 당시 신성 로마 제국의 일부였으며, 나중에 1707년부터 1848년까지 프로이센의 통제하에 있었으며, 1802년부터 1814년까지 나폴레옹 전쟁 중에 중단되었다. 1848년에 뇌샤텔은 스위스의 공화국이자 주가 되었다. 뇌샤텔의 공식 언어는 프랑스어이다. 뇌샤텔은 유럽 평의회와 유럽 위원회의 문화 간 도시 프로그램의 파일럿이다.
  • 뇌샤텔은 뻬슈(Peseux)에서 동쪽으로 몇 킬로미터, 생블레즈(Saint-Blaise)에서 서쪽으로, 뇌샤텔 호수의 북서쪽 해안에 위치한다. 뇌샤텔 위의 도로와 기차 트랙은 쥐라산맥의 주름과 능선으로 가파르게 올라간다. 양쪽에 이어지는 산처럼 이곳은 거칠고 구릉이 많은 주로, 남쪽의 높은 알프스에 비해 정확히 산이 많지는 않지만, 여전히 외딴 바람이 부는 거주지와 깊고 험준한 계곡이 특징이다. 한때 유명했던 라쇼드퐁과 르로클 마을을 중심으로 유명한 스위스 시계 제조산업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둘 다 방문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시계의 과거에 크게 의존한다. 두강(Doubs)은 프랑스와의 국경을 표시하며 협곡에 자리 잡고 있으며, 경로를 따라 인상적인 폭포인 두 폭포(Saut du Doubs)와 호수인 브루네 호수(Lac des Brenets)를 형성한다. 지자체는 2018년 1월 1일에 행정 구역 지위가 말소될 때까지 뇌샤텔구의 수도였다.

뇌샤텔호의 역사[편집]

  • 뇌샤텔호는 큰곰과 유라시아 비버의 뼈도 발견된 유적(오베니어 호수 휴양지 및 고고학 박물관, 라테니움)에 의해 입증된 바와 같이 선사 시대 사람(당시 유럽에서 거의 도처에 있는 두 인류)이 자주 찾았다. 클렌디와 고르기에, 그랑송, 생오방소주 및 보루의 메리히르, 위풍당당한 불규칙한 블록인 혼약석 등과 같은 여러 거석 기념물이 호수를 따라 늘어서 있다. 최초의 스위스 마을이 나타났을 때, 기원전 120년경에 건설된 약 50헥타르의 대규모 요새 지역인 몽부이는 라텐 지역이 거의 비어 있는 동안 모라와 뇌샤텔 호수를 통제했다. 지금의 이베르동레뱅은 기원전 4세기에 점유된 더 작은 정착지(3~4헥타르)인 호수 반대편에 있는 방벽 섬에 위치했으며, 그리고 기원전 80년에 이 오피둠(에부로두눔)이 기원후 1세기에 부코스가 되기 전에 정면 기둥(뷔이의 그것처럼)으로 된 길고 견고한 성벽을 통해 요새를 구축했다.
  • 호수에 대한 최초의 서면 언급은 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여기서 라시 에베르두넨시(또는 라틴어 이름 에부로두눔에서 유래한 이베르동 호수)가 언급되어 있으며, 그 근처에 브베 수도원이 세워졌다.[4] 이 이름은 중세 시대 전반에 걸쳐 지배적이었고, 현재의 뇌샤텔 호수와 함께 사용되지만 15세기 이후로는 자주 사용된다. 후자는 19세기에 지배적이 되었으며, 특히 호수의 수위가 낮아지고 보두아 철도가 개발되면서, 이베르동 항구의 중요성이 감소했다. 뇌샤텔 호수, 특히 뇌샤텔 마을은 기후와 알프스의 탁 트인 전망으로 인해 벨 에포크 시대에 인기 있는 관광지가 되었다.

스위스[편집]

  • 유럽 중앙부에 있는 나라로, 중세에 프랑크왕국, 신성로마제국의 일부가 되었다가 1291년 스위스 지역의 3인 대표가 국가의 기원이 된 영구동맹을 맺었다. 1648년 베스트팔렌조약에 따라 독립을 승인받았다. 스위스의 공식 국명은 '스위스 연방(Swiss Confederation)'으로 26개 주(Canton)로 구성되며 베른이 연방을 관할하는 수도 기능을 갖는다. 스위스는 각 주가 고도의 자치권을 갖기 때문에 헌정구조상 중앙 집중화된 수도를 공식적으로 두지 않는다. 스위스의 영토는 서유럽, 남유럽 그리고 중부유럽에 걸쳐 형성되어 있어 서쪽으로는 프랑스, 남쪽으로는 이탈리아, 북쪽으로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그리고 동쪽으로는 리히텐슈타인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스위스의 국토 면적은 41,285㎢으로 유럽에서도 작은 면적의 국가이다.
  • 스위스 영내의 쥐라산맥 중 최고점은 1,679m로 비교적 낮은 해발고도이지만, 이 산지는 유럽 교통상의 일대 장애였다. 본래 쥐라산맥 지역은 농업과 임업이 활발한 지역이었는데, 겨울철의 노동력을 이용하여 시작된 시계공업이 지금은 스위스의 대표산업이 되었다. 북쪽의 쥐라와 남쪽의 알프스의 두 산지에 낀 중앙저지는 습곡작용을 그다지 받지 않은 곳이며 주로 제3기층으로 된 해발고도 300~800m의 완만한 구릉성 지역이다. 빙하퇴적물에 막혀서 형성된 레만·뇌샤텔·취리히 등의 대도시가 있고, 인구밀도가 높다. 유적 발굴을 통한 조사로 현재의 스위스 지역에는 기원전 1,000년부터 사람이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스위스는 호수와 빙하 부근에서 기원전 사람이 거주한 흔적이 다수 발견되었는데, 가장 널리 알려진 유적은 스위스 서부 뇌샤텔호(Lac de Neuchâtel)에서 발견된 기원전 450년 철기시대 겔트족의 마을 유적이다.

무르텐호[편집]

  • 무르텐호(Lake Murten)는 스위스 서부 프리부르주와 보주에 걸쳐 있는 호수이다. 호숫가 남쪽에 무르텐이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쥐라(Jura) 지방에 있는 세 호수(비엘호·Bielersee, 뇌샤텔호·Lac de Neuchâtel, 무르텐호·Murtensee) 가운데 가장 작다. 호수에서 시작된 브로이강(Broye River)은 브로이운하를 거쳐 뇌샤텔호(湖)로 흘러들어 간다. 뇌샤텔호(湖)와 함께 알프스에 폭우가 쏟아질 때 아레강(Aare River)에서 흘러들어 오는 강물을 저수(貯水)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베른(Bern)시(市)처럼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호수의 독특한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물이 뒤로 흐르게 됨으로써 가능한 일이다. 호수 이름은 독일어로 무르텐호(Murtensee), 프랑스어로 모라호(Lac de Morat)라고 한다.

비엘호[편집]

  • 비엘호(Lake Biel)는 스위스 서부 쥐라 지방에 있는 호수이다. 길이는 15km, 너비는 최대 4.1km이다. 표면적은 39.3㎢이고, 최대 수심은 74m이다. 해발 429m에 있다. 아레강(Aare River), 수체강(Suze River)을 비롯해 뇌샤텔호(湖)에서 시작되는 칠강(Zihl River), 쥐라산맥에서 내려오는 트반개천(Twannbach) 등이 호수로 흘러들어온다. 호수에서 물은 평균 58일 동안 머문다. 스위스 서부 쥐라(Jura) 지방의 3대 호수(비엘호 Bielersee·뇌샤텔호 Lac de Neuchâtel·무르텐호 Murtensee) 중 하나이다. 호수는 독일어와 프랑스어가 공용으로 쓰이는 지역에 있다. 독일어로는 비엘호(Bielersee), 프랑스어로는 비엔호(Lac de Bienne)라고 부른다. 좌표는 북위 47˚5´, 동경 7˚10´이다. 주변에서 가장 큰 거주지는 비엘(비엔)시(市)와 니다우(Nidau)시(市)이다. 두 도시 모두 장크트페터진젤(Sankt-Petersinsel)섬 북쪽 끝에 있다. 이 지역의 주요 산업은 시계산업과 마이크로테크닉 산업이다. 스와치 그룹과 로렉스 등 세계 유수 시계 브랜드들의 본사와 공장이 이곳에 있다.

쥐라산맥[편집]

  • 쥐라산맥(Jura Mts.)은 프랑스·스위스·독일에 걸쳐 있는 산맥이다. 프랑스와 스위스의 국경 양쪽으로 론강(江)으로부터 라인강에 이르기까지 약 360km에 걸쳐 원호처럼 뻗어 있다. 대부분 스위스에 위치하지만 서쪽의 상당 부분은 프랑스에 걸쳐 있다. 고산은 남쪽 제네바 지역에 있으며 프랑스에 위치하는 크레드라네주산(Cret de la Neige 山:1,718m)과 르레퀼레산(Le Réculet:1,717m), 스위스에 위치하는 몽탕드르산(Mount Tendre)과 라돌산(La Dole) 등이다. 북동쪽 원호의 바깥쪽으로 가면서 산세는 완만하여진다.
  • '쥐라'라는 이름은 이 울창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쥐라는 '숲'을 의미하며 '산'을 의미하는 슬라브어(語) '고라(gora)'와도 관계가 있다고 한다. 알렉잔더 폰 훔볼트(Alexander von Humboldt)는 이 산맥의 지층을 연구하여 화석이 있는 석회암층이 약 2억 800만 년 전에서 1억 4400만 년 전의 시기, 즉 쥐라기에 형성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분지계곡에 경작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고원에 초지가 있는 것이 이 산맥의 특징이다. 그래서 가축 사육 및 낙농업이 발달하여 있다. 서쪽과 남쪽에는 포도 경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일이나 감자, 채소 등도 재배하지만 곡류는 드물다. 가장 중요한 광물은 알갱이처럼 된 철광석이다.

뇌샤텔호의 지리[편집]

  • 뇌샤텔호는 스위스 고원의 쥐라산맥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주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스위스 로만디에서 뇌샤텔 (86k㎡), 보(74k㎡) 및 프리부르(53k㎡), 베른 (2k㎡)의 4개 주와 접해 있다. 호수의 주요 지류는 티엘레 및 모라 호수에 연결하는 브루아 운하이다. 티엘레 운하 (독일어: Zihlkanal)를 통해 빌호로 흐른다. 19세기와 20세기에 쥐라 수로 교정 이후, 이곳은 모라호와 함께 빌호로 흘러드는 아레강의 물에 대한 보정 분지 역할을 했다. 실제로 후자의 수위가 너무 높아지면 흐름이 멈추거나 반대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 뇌샤텔호는 길이가 38km이고, 최대 너비가 8.2km이다. 최대 깊이는 152m이고, 용량은 14k㎥로 추정된다. 제네바호와 보덴호가 이웃 국가와 공유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스위스 영토에서 완전히 위치한 가장 큰 호수이다. 2021년 여름, 뇌샤텔 호수는 유럽 본토에 광범위한 홍수로 인해 역사적으로 높은 수위를 달성했다.

지도[편집]

서유럽 국가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뇌샤텔호(Neuchâtel L.)〉, 《두산백과》
  2. 레만호(Leman L.)〉, 《두산백과》
  3. 뇌샤텔호〉,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뇌샤텔호 문서는 세계의 강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