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울버린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7일 (토) 16:26 판 (Asadal님이 울버린 (동물) 문서를 울버린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울버린
울버린 서식지

울버린(영어: Wolverine, 학명: Gulo gulo)은 육지에 서식하는 족제비포유류중 제일 큰 일종이다. 스칸디나비아반도, 시베리아, 알래스카의 침엽수림지대, 로키산맥 북부 캐나다 지역 등지에 분포한다.[1]

개요

울버린은 근육질의 몸체의 준사회적 육식동물이다. 대형 족제비과 동물은 굴로속의 유일한 현대 생존 종이다. 바로 윗단계 생물학 분류로는 울버린아과(Guloninae, 이전의 담비아과)의 일원으로서 담비, 타이라, 그리고 피셔랑 유전적으로 제일 밀접한 관계이다. 몸길이 약 65~107cm, 꼬리 길이가 약 17~26cm, 몸무게는 약 10~25kg이다. 수컷암컷보다 30% 가량 더 크다. 울버린은 작은 눈과 에 몸통이 길고 다리가 짧지만 네발이 비교적 더 큰 편이다. 또한 각 발의 다섯 발가락과 길고 날카로운 발톱들은 눈과 얼음 위를 누비고 산과 나무를 타는데 최고의 조합을 이룬다. 가죽은 두껍고 선천적으로 유성이어서 추위만 아니라 서리도 방지한다. 눈과 코둘레가 더 밝은 색일수있으며 어깨부터 적황색의 굵은 띠 무늬가 몸통의 옆면을 수평으로 덮고 지나서 골반 위쪽으로 틀며 꼬리 바로 전에 멈춘다. 소수는 가슴에 흰색의 얼룩 무늬가 있기도 한다. 보통 단독으로 지내며, 특히 겨울에는 1,000km²에 달하는 넓은 행동권을 가진다. 하루에 20∼45km를 배회하면서 작은 쥐류를 비롯하여 산양, 사슴과 같은 큰 동물을 잡아먹는다. 성질이 사납고 몸에서 악취가 나므로 울버린이 접근하면 곰이나 퓨마와 같은 맹수들도 자기들의 먹이를 버리고 도망간다고 한다. 번식기는 9∼10월이고, 2~5월에 한배에 2∼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임신 기간은 60∼120일이고 나무 구멍이나 바위틈에 새끼를 낳는다. 나무에도 잘 기어오른다. 수명은 13년 정도이다. 주요 서식지는 툰드라 지대이며, 더 자세하게는 스칸디나비아반도, 러시아 서부와 시베리아, 그리고 캐나다 북부와 알래스카의 침엽수림등지에도 분포한다.[2]

어원

북아메리카 원주민어들로는 쿠에쿠아주(kuàkuàtsheu) 아니면 쿠이크하츠우(kuikuhâchâu) 라고도 불린다. 러시아어로는 로소마크하(росомаха)이고 라틴어에서 따온 별칭이 "과식가" "악당"이다.

생태

울버린 두개골

울버린은 족제비과치고 몸집이 꽤 큰데, 몸길이 60~85cm, 꼬리길이 17~26cm에 몸무게는 암컷은 평균 8~12kg, 수컷은 11~18.1kg이다. 큰 수컷의 경우 25kg에 달하기도 하며 가장 큰 울버린은 사육 상태에서 태어나서 자란 녀석인데 32kg까지 나갔다고 한다. 덩치가 크고 털색이 갈색 계열인지라 얼핏 보면 곰과 오소리를 합쳐놓은 듯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단독생활을 하며 넓은 생활권을 가지고 있다. 겨울에는 행동 범위가 1천km²에 달한다. 숫자가 별로 많지 않은 동물로, 독거 생활을 하며 한 마리 한 마리가 대단히 넓은 지역을 영역으로 삼고 동성의 개체들은 서로 영역이 겹침을 싫어한다. 성체 수컷 울버린 중에는 영역이 서울시만 한(약 620km²) 놈도 있다고 한다. 암컷은 상대적으로 영역이 좁아서 영역의 넓이가 대략 130~260km² 정도이다.

양쪽 겨드랑이와 항문에 스컹크처럼 강한 냄새를 발산하는 냄새분비선이 달려서 악취가 나며 성질이 사납기에 맹수들도 피해간다고 알려져 있다. 수명은 13년 정도이며, 족제비과 동물답게 체구에 비해 몸이 유연하고 신체 능력이 매우 강해서 사냥을 잘하는 편이다.

울버린은 크기는 중형견 정도이지만 체구에 비해 대단히 성질이 난폭하고 사나워서 다른 육식동물들이 사냥한 먹이를 무서운 소리로 위협해서 빼앗거나 똥이나 오줌을 누어서 빼앗기도 한다. 그러한 흉포한 공격성 덕에 대형 초식동물인 순록도 울버린을 경계한다. 아무리 체구에 비해 호전적인 동물이라고 해도 자신보다 몇 배나 큰 다른 육식동물을 상대하는 경우는 정말 특별한 상황이며 어지간하면 안 마주치고 피하기 마련이다.

털가죽의 방수능력이 대단해서 시베리아와 같은 혹한에서도 서리가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지역 민족들 사이에선 대단히 질 좋은 모피로 간주한다.

유라시아 보다 북아메리카에서는 대게 청소 동물로 생존하는 편이지만 뛰어난 사냥꾼이기도 하다. 근력만 아니라 담력도 높아 자기보다 몇배나 더 큰 말코손바닥사슴, 와피티사슴, 영양, 산양, 아이벡스, 마코르, 순록, 들소 등 큰 동물들을 사냥하며, 때로는 토끼, 다람쥐청설모 등 작은 동물, 이나 오리가금류, 송아지염소, 이나 돼지, 망아지가축은 물론 노루나 산양, 멧돼지까지도 잡아먹는다. 가끔은 고양이의 먹이를 빼앗아 먹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울버린은 고양이의 천적 중의 하나이다.

완전 성장후엔 늑대퓨마, 코요테 이외에 경쟁자가 거의 없다. 같은 지대에 공존하는 시베리아호랑이, 아무르표범, 북극곰, 큰곰 등 대형 맹수들도 울버린을 마주치면 대적하길 꺼린다. 몇십 피트되는 깊이의 눈 아래에 파묻힌 얼은 사체를 인지하고 발굴해 꺼내 먹을수 있으며 악취가 나는 배설물로 영역 표시를 한다. 19세기 후로 모피 사냥, 영역 축소, 생태계 분열과 파괴로 인해 전 세계 개체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3]

특징

울버린은 후각이 발달하였으나 시각청각은 좋지 않다. 고약한 냄새를 내는 항문선 분비물이나 오줌을 이용해서 영역표시를 한다. 암수 몸 크기와 무게가 서로 다르다. 크기는 암컷이 수컷보다 약 10% 더 작고, 무게는 30% 더 가볍다. 새끼는 보통 2~4마리 정도 낳는다.

단독생활을 하지만 번식기에는 암수가 모여서 함께 돌아다닌다. 야행성이지만 때로는 낮에 활동하기도 한다. 사냥시에 노루순록 같은 동물의 경우, 발이 빨라서 사냥하려 해도 놓치는 경우가 많지만, 겨울이 되면 동물들이 눈이나 얼음 위에 발이 묶여 잘 도망갈 수 없으므로 비교적 쉽게 쫓아가 잡을 수 있다. 숲, 산지, 평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서식이 가능하다. 툰드라, 타이가에서도 서식한다. 동굴, 바위틈, 쓰러진 나무 등 안쪽에 나뭇잎이나 풀을 깔아 놓고 잠자리로 삼기도 한다.

땅위 동물로 보통 땅위를 뛰어다니며 생활하나 때로는 빠른 속도로 나무 위를 올라탈 수도 있다. 물에 젖지 않는 긴털을 이용해 물에 들어가 헤엄을 치기도 한다. 성질이 사나우며 덩치에 비해 힘이 세 자신보다 몇배나 큰 동물을 사냥해 먹기도 한다.[4]

먹이

울버린의 먹이는 눈덧신토끼, 설치류, , 라쿤, 스컹크는 물론 같은 족제비동물들이나 100kg 단위의 흰바위산양, 큰뿔양, 순록, 와피티사슴과 같은 대형 초식동물도 잡아먹는다. 죽은 동물의 시체와 썩은 고기도 먹는 스캐빈저 역할도 하고, 식사 중인 육식동물들을 위협해서 먹이를 강탈하기도 하고 병에 걸린 동물, 눈 속에 고립되거나 부상 혹은 빈사 상태의 동물, 덫에 걸리거나 체력이 떨어진 동물을 주로 사냥한다. 큰 동물을 사냥할 때는 그들이 자주 다니는 길목을 기억해 두었다가 갑자기 나타나서 덮치는 방식으로 사냥하며 새의 알이나 딸기 등 과일도 먹는다.

다만, 실제로 대형 동물을 사냥하는 경우는 겨울로 제한되어 있는데, 울버린은 발이 커서 눈밭에서 체중이 분산되어 가볍고 날렵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더 큰 동물들보다 유리한 조건이지만 여름에는 반대로 불리한 입장이다.

천적 또는 경쟁자

불곰, 늑대와 경쟁 관계인데, 러시아에서는 시베리아호랑이, 아무르표범과도 경쟁하고, 북극에서는 북극곰, 북극늑대, 북미에서는 퓨마, 아메리카흑곰하고도 경쟁한다. 이들이 사냥한 먹이를 빼앗는 행동을 하지만 그것은 울버린의 체취가 더럽고, 사나워서 다루기는 쉽지 않은데다가 덩치 또한 비교적 작아서 먹을 게 적은 가성비 최악의 사냥감이기 때문이다. 대형 포식자들이 정말 작정하고 울버린을 상대하면 오히려 울버린이 포기하고 물러서거나 심한 경우는 죽임을 당하게 되며, 특히 늑대의 경우 울버린과 대치 상황에서 울버린을 죽이는 경우가 많다.

스라소니의 경우 유라시아에서 서식지가 겹치는데, 서로 죽일 수 있는 관계이다. 검독수리 역시 서식지가 상당수 겹치지만 아직까지 서로 죽인 사례는 전무하다.

캐나다스라소니, 붉은스라소니, 코요테, 여우 같은 다른 소형 육식동물의 경우는 반대로 울버린이 한 수 위에 있으며, 이들을 간혹 사냥해 잡아먹기도 한다.[5]

동영상

각주

  1. 이동 울버린〉, 《위키백과》
  2. 이동 울버린(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3. 이동 울버린〉, 《요다위키》
  4. 이동 울버린(서울동물원 동물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5. 이동 울버린〉,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울버린 문서는 동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