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용지
수도용지(水道用地)는 물을 정수(淨水) 하여 공급하기 위한 취수 · 저수 · 도수(導水) · 정수 · 송수 및 배수시설의 부지 및 이에 접속된 부속시설물의 부지와 수도 배관이 매설된 부지를 말한다. 토지 28개 지목 중 하나로 부호는 수(水)로 한다.[1]
목차
개요[편집]
지적도를 보면 도로 옆에는 구거가 있고 또한 수도용지도 있다. 수도용지에는 정수장, 취수 및 배수시설, 각종 관로(도수, 송수, 배수, 상수) 등 여러 종류의 시설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법률에 따른다.
수(水) ⇒ 수도용지 → 수도법/지하수법/환경정책기본법/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등.
- 수도용지는 상수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지목을 수도용지로 하고 행위 규제를 원칙으로 한다.
- 또한 광역 상수도 계획에 의한 상수원 보호를 위해 "수변구역"으로 지정한 지역이 있는데 수도권 시민의 한강 상수원(팔당 인근)을 보호하기 위해 남양주, 가평, 양주, 광주 등 한강수계 500m 이내의 지역에 설치한 지역으로 개발, 형질 변경 등 각종 행위가 제한되고 있다.
- 위치로 보면 강 옆이라고 좋아하기보다는 수변구역에 포함되는지의 여부부터 살펴야 한다.
- 또한 특별대책지역(환경정책기본법)의 경우에는 1킬로미터 이내의 지역에서 모든 개발행위가 제한된다.[2]
상수도 관련 수도용지[편집]
상수도의 계통은 수원-취수-도수-정수-송수-배수-급수로 구분된다. 여기서 수도용지는 상수도 계통에서 마지막으로 되는 급수를 제외한 시설의 부지 및 이에 접속된 부속시설물의 부지로 볼 수 있으며 각종 수도관이 매설된 부지도 포함한다. 부지는 건물을 세우거나 도로를 만들기 위하여 마련한 땅을 이르는 말로 토지의 28가지 지목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대지에 속하며 구조물의 지반이 되거나 될 예정인 토지를 의미한다.
취수[편집]
취수(Intake)란 저수지와 같은 수원지로부터 필요한 수량을 취입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취수장이 설치되며 서울의 경우 한강 상류에 팔당취수원, 풍납취수원 등 총 6개의 취수장이 있다. 취수장은 한강의 물을 끌어들여 정수장으로 보내는 곳이다.
도수[편집]
도수(Conveyance of water)란 취수한 물을 정수지로 이동시키는 과정이다. 지하에 매설된 도수관을 통해 정수장으로 이동된다.
정수[편집]
정수(Purification)란 취수한 물을 사용 목적에 맞게 수질 개선하는 과정이다. 정수장으로 도수되어 온 원수(原水)를 물리적, 화학적 처리를 통해 정수하게 된다. 서울의 경우 정수장은 총 6곳. 통틀어 연간 약 11억 7천만㎥의 물을 정수한다.
정수장은 상수도의 기본적인 시설로서 높은 신뢰성이 요청되기 때문에 유사시나 시설의 개량, 갱신 등에도 가능 한 급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송수[편집]
송수(Transmission)란 정수된 물을 배수지까지 보내는 것을 말하며 외부로부터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서 개수로로 할 수 없다. 개수로는 관을 꽉 채우지 못하여 자유 수면이 있고 중력에 의해 흐르는 개방형 수로이다. 일반적으로 송수는 관에 꽉 차 흐르는 만수 상태, 자유 수면이 없고 압력에 의해 흐르는 밀폐식의 암거의 방식으로 진행한다.
배수[편집]
배수(Distribution)란 정수된 물을 급수 지역까지 보내는 과정이다. 여기서부터는 배수계통인데, 배수지에 물을 저장해놓고 공급량을 조절하면서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능을 한다. 이 물은 배수관을 타고 다시 한번 물탱크에 모인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급수관을 타고 가정에 도착한다.
배수관을 설치할 때는 동결 깊이, 지하수위에 의해 관이 뜨는 것, 노면 위 차량이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윤하중을 고려하여 최소 매설 깊이를 정한다.[3][4]
수도용지의 활용[편집]
수도용지는 상수도 시설물이 매설되어 있으며 향후에도 수도용지로서 관리하여야 하는 행정재산이고, 수도용지를 타 용도로 사용할 경우 행정재산의 본래 목적인 상수도 시설물 유지관리에 지장이 예상되므로, 수도용지에 대한 독점적인 사용허가는 불가하다. 따라서 모든 개발행위가 금지되어 있다.
도시 숲길 조성[편집]
성남시는 분당구 궁내동 196-19번지 일원(670m) 광역상수도 매설 부지에 꽃길, 산책로 등 도시 숲길을 조성 완료하고 2020년 11월부터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그동안 대형 수도관이 묻혀 개발행위를 할 수 없었던 이곳은 비포장에 따른 흙먼지가 날리고 각종 오물과 쓰레기가 방치되는 등 도시환경이 크게 저해된다는 의견이 많았다. 청남시는 이곳 궁안 마을의 도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2019년 9월 실시설계용역에 착수한 후 한국수자원공사 경기동남권지사, 궁내동 마을 기획단과의 수차례의 협의 끝에 도시 숲길을 조성하게 됐다.
도시 숲길에는 철쭉, 조팝나무 등 14종 5만 8100여 주의 화관목 등을 식재해 꽃길 500m와 산책길 170m를 조성했고, 궁안 마을 입구의 쌈지 쉼터 380㎡도 정비했다. 또한 대왕판교로변 띠녹지 1.1km 구간에는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높은 사철나무 등 4종 1만 4100주의 관목을 식재했다.
이번 도시 숲길 등 조성에 필요한 사업비는 경기도 특별 조정교부금 10억 원을 교부받아 투입됐다. 시 관계자는 '수도용지를 활용한 도시 숲길이 조성되며 쇳골 마을과 궁안 마을 주민들께 부족한 운동과 휴식의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5]
경관개선 사업[편집]
한국수자원공사 청주권지사는 2022년 10월 21일 오송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청주시 푸른 도시 사업본부(본부장 박노설), 오송읍(읍장 이종수), 오송읍 이장협의회(회장 남기용) 및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연성일)과 '지역 상생형 오송산단 수도용지 경관개선 사업'을 위해 협약했다.
사업은 오송읍 봉산리 및 정중리 일원 수도 부지 약 3.05km 구간에 산책로 및 꽃길 조성 등을 통해 경관을 개선하는 것이다.
K-water(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도용지를 제공하면서 수도시설물을 안전하게 유지·관리하고 지역주민들은 꽃길 조성 등 사업을 운영하면서 구역 내 불법행위를 감시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K-water가 청주시 남이면과 2월에 체결한 국민 활용 중심의 시민주도 국유재산 관리 상생모델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이던 '외천 황금길 조성 사업' 성공에 힘입어 추진하는 추가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K-water와 주민의 협업으로 삶의 터전을 명소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이 과정에서 주민이 자발적으로 수도용지 관리에 참여하는 선(善) 순환 체계 확립을 목적으로 한다.
경관개선 사업은 크게 2구간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구간은 담배꽁초 무단투기 등으로 경관이 훼손되었던 오송역 8번 출구 인근부터 지하차도까지 약 0.45km 구간이고, 2구간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 중인 봉산리 인근 2.6km 구간이다.
연내 2구간 내 200m 구간에 대해 꽃길 시범 조성 사업을 통해 경관 개선 효과를 파악하여 2023년부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도용지 내 불법 점용과 폐기물 무단투기가 예방돼 국유재산 관리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이며, 수목 식재 및 꽃길 조성 등을 통한 탄소 저감 활동으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정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황상철 청주권지사장은 "수도용지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경관개선 사업을 통해 오송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주민들의 힐링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라며 ”지속적으로 상생을 통한 수도용지 관리 모델이 확산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업 체계 구축을 견고히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6]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수도용지〉, 《네이버 지식백과》
- ↑ 천지인야, 〈수도용지〉, 《티스토리》, 2013-03-08
- ↑ stainless, 〈수돗물 걱정? 우리에겐 스테인리스가 있다_상수도관 편〉, 《포스코뉴스룸》, 2019-07-01
- ↑ 에스비이앤이, 〈일반적 상수도 (Water Supply) 계통 알아보기〉, 《네이버 블로그》, 2019-09-27
- ↑ 김승희 기자, 〈성남시, 궁내동 수도용지 활용 도시숲길 조성 완료〉, 《이뉴스투데이》, 2020-11-17
- ↑ 이정규 기자, 〈수자원공사 청주권지사, 오송산단 수도용지 경관개선사업〉, 《동양일보》, 2022-10-23
참고 자료[편집]
- 〈수도용지〉, 《네이버 지식백과》
- 천지인야, 〈수도용지〉, 《티스토리》, 2013-03-08
- stainless, 〈수돗물 걱정? 우리에겐 스테인리스가 있다_상수도관 편〉, 《포스코뉴스룸》, 2019-07-01
- 에스비이앤이, 〈일반적 상수도 (Water Supply) 계통 알아보기〉, 《네이버 블로그》, 2019-09-27
- 김승희 기자, 〈성남시, 궁내동 수도용지 활용 도시숲길 조성 완료〉, 《이뉴스투데이》, 2020-11-17
- 이정규 기자, 〈수자원공사 청주권지사, 오송산단 수도용지 경관개선사업〉, 《동양일보》, 2022-10-23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