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파트장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트장(part長)은 어떤 조직의 한 부서를 책임지는 우두머리를 말한다.[1]

개요[편집]

파트장(Part長)은 영어와 한자가 결합된 합성어이다.

영어 직책으로 표시하자면 그냥 매니저(manager)이며, 다른 관리직과 헷갈릴 우려가 있을 때는 최말단 관리직(Frontline manager)라고 쓰기도 한다.[2]

기업[편집]

기업에서 사용하는 부서장 직책이다. '부분장'이라 하기도 한다. 부문장과는 전혀 다르다. 4 ~ 7명 규모의 가장 작은 부서의 중간관리직을 의미한다.

기업 규모에 따라 파트장을 맡는 직급은 천차만별이다. 보통 차장 급에서 맡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대리과장, 부장이 맡기도 한다. 기업의 파트장을 맡는 중에 승진을 하기도 한다.

파트장 위에는 삼성에는 그룹장, 건보공단에는 부장이 있으며, 그 외 대다수 기업은 팀장이 있다. 2 ~ 5명의 파트장을 관리하는 상위 직책이다.

국정원에서는 4급 공무원에 해당하나 명칭이 과장으로 바뀔때도 있다. 외교관으로 해외파견될 경우에는 영사부총영사 직급으로 활동한다. 지휘하는 조직규모는 5 ~ 8명 정도로, 4급을 달기 위해서는 채용 후 20년 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참고지만 공장에서도 파트장이라는 직책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사람들의 공장 라인 내에서 위치는 공장장보단 낮고 라인장(없으면 반장)보다는 높은 중간관리자 위치가 된다.[2]

각주[편집]

  1. 파트장〉, 《네이버국어사전》
  2. 2.0 2.1 파트장〉,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파트장 문서는 직업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