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재무이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재무이사(財務理事)는 기업경리, 자금, 예산편성 등 기업 전반에 걸친 기획 및 재무영역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여 총괄한다. 일반적으로는 자금담당부사장으로 불린다. Chief Finance Officer의 줄임말로 재무담당 최고책임자를 뜻한다.[1]

개요[편집]

기업의 임원
최고 경영자

(대표이사)

CEO

경영

전문 책임자

(전무이사)

CAO

관리

CCO

창작 / 고객

CFO

재무

CIO

정보

CKO

지식

COO

운영

CPO

개인정보

CRO

위험관리

CSO

보안 / 전략

CTO

기술

재무이사는 최고 재무 관리자. 회사 내 재무 관련 직무에서 가장 결정권이 큰 직위를 말한다.

CEO(최고경영자), COO(최고업무책임자)와 함께 3대 요직이다. 곳간지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기업국가로 비유했을 때 재무장관 격이다.

기업이라는 게 태생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집단이다보니 자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화두이다. 자연스럽게 그 자금을 운용하는 이들의 정점에 위치한 사람인 CFO은 당연 임원 중에서도 말이 필요없는 요직이다.

직무 상 당연하게도 자금의 흐름에 민감하고 임원 중에서는 가장 비용에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위기 상황의 계열사나 사업부에 CFO 출신이 구원투수로서 CEO로 발령나는 경우도 제법 흔한 편이다.

자금, 회계, 세무, 외환, IR, 리스크매니지먼트 등 돈에 관련된 일을 총괄하는 막강한 자리다. 회사마다 다르나 경영기획(전략 등) 조직과 별도로 운영하는 곳이 있고, 경영기획 조직의 일부로 운영되는 회사도 있다.

대체로 전무로 불리지만, 회사에 따라 상무인 경우도 있다. 물론 말만 상무지, 거의 부사장 바로 다음 급이니 조직내 최상위 갑인건 변치 않는다. 대략 재무실장이면 CFO일 확률이 높다.[2]

업무의 변화[편집]

재무이사(CFO)는 재무와 회계 정보를 총괄하며, 일부는 CAO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므로 다양한 재무와 회계 정보만이 아니라 기업 경영정보를 관리하고, 기업 내부의 정보를 확인하는 업무도 수행한다. 대기업의 경우 이러한 정보관리 업무는 점차 외부 정보 관리와 연계하여 새로운 정보관리 분야를 담당한 CIO의 업무를 분리하고 전체적인 정보 업무를 통합하기도 한다.

독자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BBM채널을 개시하던 미국의 기업, 블랙베리는 2013년 11월 25일 고위 간부 3명의 퇴사를 발표했다. 신임 최고 경영 책임자(CEO)는 실적이 부진한 회사를 재건하기 위해서 소비자용 시장에서 비즈니스용 시장으로의 이행을 추진했다. 이런 전략에 따라서 블랙베리는 인선을 실시하여 최고 재무 책임자(CFO)와 최고 생산운영 책임자(COO),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 등의 퇴사를 공식화했다.

이처럼 최근의 경영환경이 정보중심으로 급변함에 따라 정보화문제를 총괄하는 고위직 책임자가 필요했다. 이를 CFO와 업무를 분리하여 CIO(최고혁신책임자, chief innovation officer)라 지칭하기도 하는데 CIO는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는 업무 및 외부 기업과 제휴를 주도하거나, 투자 집행을 어디에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하는 역할 등을 담당한다.[3]

실존하는 유명한 전 · 현직 CFO[편집]

  • 2022년 기준으로 현직

룰루 쳉 머세르비[2]

각주[편집]

  1. CFO〉, 《용어해설》
  2. 2.0 2.1 CFO〉, 《나무위키》
  3. 최고재무관리자〉,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재무이사 문서는 직업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