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부회장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부회장(副會長, Vice-chairman)은 주식회사 등에서 회장에 다음가는 직위이다.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이 회장직을 수행할 수 없을 때에 회장의 직무를 대리한다. 대기업에서는 부회장이 그룹에 속한 어느 한 계열사의 대표이사를 겸하기도 한다.[1]

개요[편집]

부회장은 회장 다음가는 직급으로 회사의 2인자다. 기업에 따라 없을 수도, 1명일 수도 있고, 여러 명이 있을 수도 있다.

매체에서는 회장이 선역으로 나온다면 부회장이 악역 포지션이 되는 경향이 어느 정도 있다.

규모가 비교적 작은 회사뿐 아니라 몇몇 대기업에서도 부회장이 없는 경우가 있다. 정반대로 회장이 없고 부회장이 사실상의 회장을 맡은 경우가 있는데, 팬택계열의 박병엽이 있었다.

반대로 회장이 존재감이 별로 없거나 일을 게을리하면 엄청나게 돋보이는 경우도 많다.

대기업의 부회장 직위는 공무원으로 친다면 장관급 공무원 정도에 대응된다.[2]

종류[편집]

기업에서 부회장에는 4가지 종류가 있는데,

  1. 오너 회장의 가족. (주로 아들.) 가장 흔히 떠올리는 부회장이다.
  2. 회사가 큰 경우 사장을 여럿 두는데, 이중에서 뛰어난 사람을 부회장으로 임명한다.
  3. 사장으로 장기간 봉직하며 공로가 지대한 이가 은퇴할 때 부회장으로 임명된다.
  4. 삼성전자와 같은 큰 규모의 대기업은 사장의 수만 10 ~ 20명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부회장도 다수 존재한다. 즉, 그냥 직급의 일종이며, 그 중에서도 오너 회장의 후계자를 수석부회장 인에 임명하는 경우도 있다.즉 이 경우는 부회장 또한 사장과 마찬가지로 전문 경영인이다.[2]

각주[편집]

  1. 부회장〉, 《위키백과》
  2. 2.0 2.1 부회장〉,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부회장 문서는 직업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