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방상절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28번째 줄: 28번째 줄:
  
 
==같이 보기==
 
==같이 보기==
* [[암석]]
 
* [[방향]]
 
 
* [[절리]]
 
* [[절리]]
* [[균열]]
 
* [[가스]]
 
* [[유체]]
 
* [[광물]]
 
* [[지하수]]
 
* [[지질학]]
 
 
* [[주상절리]]
 
* [[주상절리]]
 
* [[판상절리]]
 
* [[판상절리]]
 +
* [[암석]]
 +
* [[광물]]
  
{{지형|검토 필요}}
+
{{지형|토막글}}

2023년 2월 11일 (토) 11:13 기준 최신판

방상절리

방상절리(方狀節理, rectangular joint)는 암석이 지각변동으로 힘을 받을 때, 두 방향 또는 여러 방향의 절리들이 교차하여 거대한 장방형이나 육면체로 잘리게 되는 암석 사이의 틈을 말한다.

개요[편집]

절리는 암석이 지각변동에 의하여 압축력 또는 장력을 받을 때나 화성암이 냉각·수축할 때 생긴 틈을 말하며, 갈라진 두 암체에 극히 적은 이동이나 아무런 이동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절리에는 일반적으로 육각기둥모양으로 아래로 쪼개지는 주상절리(현무암), 얇은 널판같이 옆으로 쪼개지는 판상절리(안산암, 화강암), 아래와 옆으로 절리가 생겨 육면체로 쪼개지는 방상절리(화강암)가 있다.

두 방향 또는 여러 방향의 절리들이 교차하게 되면 암석들은 거대한 장방형이나 육면체로 잘리게 되어 방상절리를 만든다.

절리 생성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다.

위에서 내리누르는 지층의 무게로 인하여 생기는 압력은 암석내의 세로 방향의 한 조(組)의 절리를 생성시킨다. 또한, 침식작용 때문에 위에서 누르는 힘이 제거되면서 생기는 압력의 감소는 가로 방향의 또 다른 조(組)의 절리를 생성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두 방향의 교차한 절리는 암석을 육면체 모양으로 잘리게 하는데 이것을 방상절리라 한다. 절리의 생성은 암석 내의 지하수의 흐름의 통로가 되기도 하며, 넓어진 표면적으로 인해 풍화작용이 촉진되는 시발점이 되기도 한다.[1]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방상절리〉, 《네이버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방상절리 문서는 지형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