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조산대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5월 15일 (월) 12:18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환태평양 조산대의 화산(일본의 아소 화산) 파일:세계의 조산대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환태평양 조산대의 화산(일본의 아소 화산)
세계의 조산대와 순상지

조산대(造山帶, orogen)는 지층암석이 퇴적 및 형성되었을 때의 상태에 비하여 복잡하게 변형되는 조산 작용을 받은 지대를 말한다. 지구에서 대체로 띠 모양을 이루며 지진화산 활동이 왕성한 지역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지각이 불안정한 장소이다. 조산대는 시기에 따라 신기 조산대와 고기 조산대로 구분한다. 신기 조산대는 신생대 제3기 이후 심한 조산 운동을 받은 지역으로 험준한 산지를 이루며 지각이 매우 불안정하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지진과 화산 활동이 집중적으로 일어나며, 알프스 · 히말라야 조산대와 환태평양 조산대가 이에 속한다. 고기 조산대는 고생대와 중생대에 걸쳐 형성된 것으로 신기 조산대 안쪽에 위치하는데, 우랄 · 알타이 · 애팔래치아 등의 산맥이 이에 해당된다. 이들 지역의 대부분은 고생대 이후 오랫동안 침식을 받아 저산성 산지를 이루고 있다.

개요

조선대는 조산 운동을 받아 주로 습곡산맥을 이루고 있는 지대를 말한다.

산지를 만드는 지대라는 의미로, 보통 대륙에 걸친 큰 규모로 길게 습곡산지를 형성하는 지역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좁고 긴 띠 모양을 이루는데, 이는 지각을 구성하는 판과 판이 만나는 경계에서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조산대는 지진대나 화산대와도 관련이 많으며, 특히 신기조산대는 오늘날 지진대나 화산대와 거의 일치한다.

조산대는 지향사(地向斜)를 이루는 두꺼운 퇴적층이 지각판의 만나는 경계에서 큰 횡압력을 받아 습곡작용과 함께 융기하면서 만들어진다. 따라서 조산대의 지층들은 심한 습곡과 역단층들이 발달되어 있고, 아래쪽은 높은 열과 압력에 의하여 변성작용을 강하게 받은 특성이 나타난다.

현재 조산대는 크게 고기(古期)조산대와 신기(新期)조산대로 나뉜다. 고기조산대는 주로 고생대에 습곡운동을 받고 그 이후로는 큰 지각변동을 받지 않은 채 오랜 기간 침식작용을 받은 곳을 가리킨다. 이로 인해 신기조산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이가 낮고 험준하지도 않으며, 현재는 지각이 안정되어 있는 곳이 많다. 대표적으로 러시아의 우랄산맥, 미국의 애팔래치아산맥,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레이트디바이딩산맥 등이 있다.

신기조산대는 주로 신생대 이후 또는 중생대 말기 이후 조산운동을 받은 곳으로, 현재까지도 조산운동이 진행 중인 곳들이 많다. 고기조산대에 비해 형성 시기가 짧아 침식을 덜 받았고, 현재도 융기가 진행 중인 곳이 많아 고도가 높고 험준한 산지가 많다. 히말라야산맥·안데스산맥·로키산맥·알프스산맥 등 세계의 높은 산맥들이 대부분 신기조산대에 속해 있으며, 오늘날 조산대라 하면 보통 신기조산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지각판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어 지각이 불안정하고, 지진, 화산 등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환태평양조산대와 알프스·히말라야조산대가 있다.

환태평양 조산대
조산 운동

조산 운동(造山運動, orogeny)은 지구 표면을 덮은 약 10장의 강한 판이 운동을 하여 다른 판에 부딪치거나 다른 판 밑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판끼리 접촉하는 지대에서는 지진이나 화산 활동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조산 운동을 통해 알프스나 히말라야 같은 대산맥도 생겨난다. 이와 같은 견해를 판구조론이라 한다.

환태평양 조산대

환태평양 조산대(環太平洋造山帶, circum-Pacific belt)는 태평양 주변의, 지진과 화산 활동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는 고리 모양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환태평양 화산대(環太平洋火山帶)나 환태평양 지진대(環太平洋地震帶)라고도 하며, 불의 고리(Ring of Fire)라고도 불린다. 칠레 서쪽, 미국 서쪽, 알류샨 열도, 캄차카반도, 쿠릴 열도, 일본 열도, 타이완 섬, 말레이 제도, 뉴질랜드, 남극의 일부가 환태평양 조산대에 포함된다. 판구조론에서는 판의 경계에서 지각 변동이 활발하다고 했는데, 환태평양 조산대는 바로 그런 판의 경계들이 모여 이루어진 곳이다. 모든 지진의 90%와 규모가 매우 큰 지진의 81%가 환태평양 조산대에서 발생한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조산대 문서는 지형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