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도요토미 히데요시

위키원
Jinshi206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10일 (화) 12:01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일본어:とよとみ ひでよし)는 일본의 정...)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일본어:とよとみ ひでよし)는 일본의 정치가이며 일본통일을 이룩했다. 일본 전국 시대 최후의 최고 권력자이다.

개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와리국(尾張國:愛知縣)에서 태어났다. 도요토미(豊臣)라는 성씨는 1586년부터 사용하였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과 교류가 있는 대마도주에게 명하여 조선에 명나라 정복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였다. 4년 동안 교섭을 진행하였으나 실패로 돌아가자 마침내 1592년 조선을 침공하여 임진왜란을 일으켰다. 승전 보고를 받은 히데요시는 중국 정벌의 꿈에 부풀게 되었고 중국 정복 이후의 계획을 발표하였다.

겨울이 되면서 전쟁의 어려움이 가중되었고, 명나라 심유경과 고니시 유키나가는 평화교섭을 벌였지만 실패하였다. 이로 인해 이듬해인 1597년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다시 군대를 동원하여 정유재란을 일으키지만 고전을 거듭하였고 국력만 소모하는 결과를 낳았다. 정유재란 중 자신의 죽음을 알리지 않고 후시미(伏見) 성에서 질병으로 사망하였다.[1]

생애

도요토미 히데요시(1537년 3월 17일 ~ 1598년 9월 18일)는 센고쿠 시대부터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활약했던 무장, 다이묘이다. 오다 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함께 전국 3영걸로 불린다. 또한 임진왜란을 일으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도요토미(豊臣)성을 하사받기 이전에 하시바(羽柴)성을 사용했다.

히데요시의 출생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으나, 그가 미천한 가문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에도 시대 초기에 집필된 『태합소성기(太閤素性記)』에 따르면 히데요시는 오와리노쿠니(尾張國, 현재의 아이치현 서부) 아이치군(愛知郡)에서 부친 기노시타 야에몬(木下彌右衛門)과 모친 나카(仲)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아버지 야에몬은 해당 지역의 영주였던 오다(織田) 가문 휘하의 아시가루(足輕, 하급 전투원) 출신이었는데, 그가 일찍 죽게 되자 어머니는 오다 가문에 소속된 예능인 지쿠아미(竹阿彌)와 재혼하여 1남 1녀를 두었다. 새아버지 밑에서 지내던 히데요시는 이후 친아버지의 유산을 들고 집을 나와 바늘 장수를 하면서 당시의 유력 다이묘였던 이마가와(今川) 가문의 가신으로 몸담기도 하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고향으로 돌아와 오다 가문의 휘하로 들어갔다.

『태합기(太閤記)』에 따르면 히데요시의 아명은 '히요시마루(日吉丸)'라고 하는데, 어머니가 태양을 품에 안는 태몽을 꾸고 히데요시를 잉태한 데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전국을 통일한 뒤 히데요시가 조선에 복속을 요구하며 보낸 외교문서에도 '삼가 나의 사적을 돌아보니 비록 미천한 몸임에도 나를 잉태하였을 때 어머니가 품속으로 일륜(日輪)이 들어오는 꿈을 꾸었으며'라는 내용이 보인다. 이를 통해 미천한 출신에 열등감을 지니고 있던 히데요시가 출세한 뒤 자신의 출생을 미화하려 부단히 노력하였음을 알 수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젊어서는 기노시타 도키치로(木下藤吉郞)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며, 29세 이후에는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라고 하였다가, 다이죠다이진(太政大臣), 간파쿠(關白)가 되어 도요토미라는 성을 썼다. 1558년 이후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의 휘하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어 중용되어 오던 중, 아케치 미쓰히데(明智光秀)의 모반으로 혼노지(本能寺)에서 죽은 오다 노부나가의 원수를 갚고 실권을 장악하였다. 이때부터 다이라(平)씨를 성씨로 사용하였으며 1585년 관백(關白)이 되자 후지와라(藤原)씨로 성을 다시 바꾸었다.

오다 노부나가의 뒤를 이어 실권을 장악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1590년 반대세력을 모두 굴복시키고 일본을 통일함으로써 모모야마(桃山)시대를 열었다. 1593년 농민들에게서 무기를 몰 수 하였고 관리를 파견하여 모든 토지를 조사하였다. 농민들은 이제 농사를 짓는 일에만 집중하고 무사가 되거나 다이묘가 되겠다는 의도를 가질 수 없도록 하였다. 또한 무사와 농민의 신분을 엄격하게 구분하여 강력한 지배력을 확보하였다. 이로 인하여 농업기술의 발전과 상업의 발달을 가져왔다. 당시 세금은 쌀로 징수되었기 때문에 많은 물자가 이동하였고 이를 담당하는 상인들은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었다. 당시 상인으로 유명했던 인물이 고니시 유키나가였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미천한 집안 출신으로 일본 천하를 지배하고 통치권을 행사할 군주가 될 신분이 아니었다. 오다 노부나가의 후계자가 되자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을 꾸미고 돋보이게 하였다. 일본 국내가 통일되자 그동안 어떤 통치자도 시도하지 못했던 중국 대륙을 정복하여 자신의 위세를 떨치고자 시도하였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중국 대륙 정복으로 오다 노부나가에 집중된 국민들의 존경심과 평가가 자신에게 쏠릴 것으로 기대하였다. 또한 토지를 몰 수 당한 다이묘나 지방 호족세력의 불만이 높아 해외로 관심을 돌리게 할 목적이 있었고, 상업의 발달로 성공한 이들은 해외무역의 필요성 때문에 전쟁에 찬동하였다.

오래도록 자식이 없던 히데요시는 1589년에 측실 요도기미(淀君)로부터 아들을 얻었다. 그러나 그 아들이 1591년에 요절하자 낙담한 히데요시는 간파쿠 직을 조카 히데쓰구(秀次)에게 물려주고 은퇴하였다. 이후 본인은 다이코(太閤)라고 칭하였으며,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본격적인 대외 침략 준비에 착수하였다.

한편 임진왜란이 한창이던 1594년에는 요도기미로부터 또 한 명의 아들인 히데요리(秀賴)가 태어났다. 이를 계기로 새로 태어난 아들에게 후계자 자리를 물려주고 싶었던 히데요시와 이미 간파쿠 직을 물려받았던 조카 히데쓰구 사이에서 갈등이 시작되었다. 결국 히데요시는 이듬해 1595년 히데쓰구와 그 일족을 처형하였으며, 이후 휘하의 다이묘들로 하여금 어린 히데요리에게 충성을 맹세하게 하였다. 이어서 히데요시는 자신이 사망한 뒤의 권력 체제를 정비하고자 행정을 전담하는 측근들을 고부교(五奉行)로, 그리고 유력 다이묘들을 고다이로(五大老)로 편성하였다.

게이초 3년(1598년) 음력 8월 18일 고다이로 필두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도요토미 히데요리의 보호역을 맡은 마에다 도시이에에게 후사를 부탁하고 후시미성에서 사망하였다. 사인은 위암으로 병사했다고 알려져 있다. 향년 62세. 그날 안으로 히데요시는 아미다산에 매장되었다. 1598년에 히데요시가 죽은 뒤 고다이로의 필두였던 이에야스의 대두, 그리고 임진왜란에 참전하였던 유력 무장들과 고부교 사이에서 시작된 분쟁은 결국 도요토미 정권의 붕괴를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호칭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름을 자주 바꿨다. 다른 이름으로는 '기노시타 도키치로'(木下藤吉郞), '기노시타 히데요시'(木下秀吉), 하시바 히데요시(羽柴秀吉). 별명은 '대머리 쥐'(禿げ鼠), 원숭이. 한국에서는 이토 히로부미를 이등박문으로도 부르는 것처럼 조선 시대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한자를 한국 한자음으로 읽은 풍신수길로도 불린다. 조선왕조실록에서는 풍신수길 외에도 "平秀吉"(= 타이라노 히데요시), 즉 "평수길"이라고 상당히 많이 기록되어 있다.

이에 대해서는 오다 노부나가가 자칭한 씨(氏)인 平, 즉 타이라(헤이지)를 성씨로 사용한 것으로 오해하고 오기했다는 설이 있으나, 이는 부정확하며 겐지를 정통, 겐페이 합전 이후에 권력을 상실한 헤이지를 찬탈자의 가문으로 인식한 조선 왕조가 히데요시에게 타이라의 성씨를 붙여 주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의문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약간의 부족함이 있다. 만년에 관백에서 물러났기 때문에 퇴임한 섭정이나 관백을 이르는 호칭인 태합(太閤)으로도 많이 불린다. 사실 태합이라는 호칭은 히데요시만의 전용 호칭은 아니지만, 이 호칭으로 불린 사람들 중 제일 인지도가 높아서 일본인들이 그냥 '태합'이라고만 지칭하면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나온 말이 금태합(今太閤)인데, 히데요시처럼 밑바닥 출신에서 입신출세한 인물들의 별명으로 쓰이는 단어다. 정치계의 이토 히로부미나 다나카 가쿠에이가 이 별명으로 불린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 외 마쓰시타 고노스케 파나소닉 창업주 겸 초대 회장도 이 별명으로도 불렸다고 하며, 일본의 연예 기획사 요시모토 흥업의 창업자인 요시모토 세이(吉本せい)는 여금태합(女今太閤)이라고 불렸다.

평가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밑바닥에서 시작해서 오다 노부나가에게 중용되어 그의 사후 전국 시대의 일본을 통일하고 관백과 천하인의 지위에 올랐다. 전국시대를 평정한 그는 말년에 조선을 침공해 임진왜란을 일으켰으나 전쟁의 끝을 보기 전에 세상을 떠버린 탓에 일본군의 철군으로 임진왜란은 막을 내리고, 정권의 지지 기반을 다지는 것도 실패해 자신의 사후에 정권이 무너지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권력이 넘어가는 단초를 남긴 인물이기도 하다.

일본에서는 밑바닥의 병사부터 시작해서 관백이라는 무신정권의 최고 위치까지 오른 그의 입지전적인 출세 경력과 임진왜란 이전까지 일본 국내에서의 업적, 평소 다정다감하고 허물없던 성격에도 꽤나 주목한다. 일본인들이 자주 쓰는 히데요시의 호칭 중 하나는 생전에 그의 경칭으로 쓰인 '태합(太閤)'이다. 에도 막부 시절에는 에도 막부가 도쿠가와 가문인 만큼 철저하게 악담과 승자의 역사로 인해 저평가되었지만, 메이지 유신 이후에는 에도 막부를 격하시키면서 히데요시를 자연스럽게 칭송하더니 그가 쇼군을 자처하지 않고 명분상 천황을 중시하여 관백 직위를 받은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이상적인 공무합체(公武合體) 사례로 여겨져 히데요시를 신으로 모신 신사를 재건하는 등 이후 일본 제국 시절에는 상당히 고평가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사카를 거점으로 삼아 도시의 상징인 오사카 성을 쌓고 일대를 크게 발전시켰던 인물이라 오사카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오늘날에도 오사카 사람들은 히데요시를 타이코한(太閤はん)이라는 친숙한 애칭으로 부른다.

오사카성

오사카성(おおさかじょう)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성으로 1583년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축성하였다. 1583년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수운이 편리한 우에마치 대지에 천하 쟁탈의 거점을 마련하기 위한 성을 축성하기로 한다. 이것이 도요토미의 오사카성이다. 1585년에 5층 8단, 검은 옻칠을 한 판자와 금박 기와, 금 장식을 붙인 호화로운 망루형 천수각을 완성했다. 이것으로 히데요시는 천하 권력자의 권위를 마음껏 과시했다. 그러나 1615년 에도막부가 도요토미를 쓰러뜨리기 위해 벌인 전쟁 '오사카 여름의 전투'에서 도요토미의 오사카성은 천수각과 함께 불타버린다.

그 후 도쿠가와 히데타다는 정권이 교체된 것을 천하에 알리기 위해 도요토미의 오사카성 영역에 석벽을 다시 쌓아 올려 성을 새롭게 구축한다. 이에 도요토미의 천수각보다 더 큰 규모로 1626년 도쿠가와의 오사카성 천수각이 완성되었다. 그러나 이 천수각도 1665년에 소실된다. 이후 세 번째 천수각은 1931년에 도요토미가 축성한 오사카성의 천수각을 본떠 도쿠가와의 오사카성 천수대 위에 세워졌다.

돗토리성전투

돗토리성전투(鳥取城の戰い)는 1581년 일본의 돗토리(鳥取城)성에서 반란을 일으킨 야마나(山名) 가신단을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군량을 독점하여 굶기기 작전으로 낙성시킨 전투이다.

1581년 이나바(因幡) 야마나(山名) 가문의 가신단이 야마나 토요쿠니(山名豊國)를 추방한 후에 모리(毛利) 일족인 깃카와 츠네이에(吉川經家)를 세워 돗토리성(鳥取城)에서 반기를 들었다. 이에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돗토리성 공략에 나섰다. 히데요시는 작전에 앞서 수개월 전부터 돗토리성 주변의 곡물을 시가(市價)의 몇 배에 달하는 비싼 값으로 매입하였다. 한편 진군을 하면서 농민들에게 가혹행위를 하여 돗토리성으로 들어가 돗토리성의 병량을 더 빠르게 소진하도록 하면서 성을 완전히 포위한 다음 병사들에게는 접전을 벌이게 하지도 않고 보급품이 성내로 들어가지 못하게만 하는 작전을 폈다.

모리(毛利) 측은 돗토리성의 고립을 벗어나기 위하여 해상과 육로로 거듭 보급을 시도했지만 히데요시의 치밀한 방어망에 걸려 모두 실패했다. 결국 포위된 100일 동안 성 내부에서는 군마가 굶어 죽어가고 살아남은 사람들 중에는 영양실조로 장님이 된 사람이 생길 정도가 되어 반란을 일으킨 모리(毛利) 가의 투항을 이끌어 냈다.

동영상

hFsPhLC4Zd8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도요토미 히데요시 문서는 역사인물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