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모래밭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안의 모래밭

모래밭이란 모래가 넓게 덮여 있는 곳 또는 에 모래가 많이 섞인 을 말한다.[1]

해변은 해안선을 따라 파도와 연안류(沿岸流)가 모래나 자갈을 쌓아 올려서 만들어 놓은 퇴적지대로서, 특히 파도의 작용을 크게 받아 형성된다. 대부분 해변은 모래로 되어 있다.

세계의 해변은 각양각색이다. 열대지방의 해변은 밝고 화려한 색깔을 띤 퇴적물로 이루어져 있다. 퇴적물에 조개껍데기와 산호 부스러기가 많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화산 해변은 화산에서 바다로 들어간 용암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흑색이다. 그러나 일부 화산 해변은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녹색이다. 산호 해변은 카리브해 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흰색 및 가루 해변이다. 해변은 파도나 해류가 모래 같은 부유물을 연안에 퇴적시켜서 형성된다. 연안의 바위 풍화 등으로 침식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연안에 쌓이게 된다. 연안의 산호초 역시 해변의 모래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산의 모래 해안은 현재 부산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해수욕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해운대 해수욕장을 비롯하여 송정 해수욕장, 광안리 해수욕장, 송도 해수욕장, 다대포 해수욕장이 이에 속한다.

각주

  1. 모래밭〉, 《네이버국어사전》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모래밭 문서는 지형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