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진흙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5월 26일 (금) 09:46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마른 진흙 파일:머드풀.png|썸네일|300픽셀|미국 옐로스톤국립공원의 머드폿. 머드풀(mud pool)이라고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른 진흙
미국 옐로스톤국립공원의 머드폿. 머드풀(mud pool)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진흙 방울 형태로 존재한다.
아제르바이잔의 진흙화산

진흙(粘土, clay)은 질척질척하게 짓이겨 지는 흙, 찰지고 고운 흙을 말한다. 토양 중 가장 미세한 입자로서 화학적 교질작용을 하고 물과 양분의 흡착력이 크다.

지질학의 정의로는 암석이 풍화·침식·운반되어 생긴 암설 가운데 역이나 모래보다 작은 것을 말한다. 이토((泥土)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것의 분류는 입자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며 특히 1/16 mm이하의 것을 진흙이라고 부른다.

진흙은 필요에 따라서 한층 더 세세하게 분류되어 1/16 mm(62.5μm)~1/256 mm(4μm)의 것을 실트(silt), 그 이하의 것을 점토(clay)라고 부른다.

진흙이 속성작용에 의해 굳어진 퇴적암을 이암이라고 하며 이것에는 구성 입자의 크기와 구조의 차이에 따라 실트암(siltstone)와 점토암(claystone), 셰일(shale)등으로 불리는 것이 포함된다.

물과 흙, 실트, 점토, 모래가 혼합된 퇴적물로, 일반적으로 붉은색을 띄지만 회색을 띄는 경우도 있다. 고대에 생겨난 진흙은 오랜 시간 동안 계속 퇴적되어 지층의 일부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지질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입지를 가진다.

상세

대개 강 어귀에 분포하는 경우가 많으며, 바닷가에 분포하는 진흙 지대를 또는 이라고 한다. 알갱이의 지름은 보통 0.01mm 이하로, 모래보다 더 잘다.

주로 벽돌이나 콘크리트 등의 제작에 쓰여 건축 분야에서 많이 이용하는 편이며, 이외에 도자기나 점토 세공에 쓰인다. 선사 시대에는 건축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변에서 구하기 쉽고 마른 뒤에 모양이 유지되는 진흙으로 건축물이나 각종 토기 등을 만들었으며, 현재에도 사막 지역에서 진흙으로 만든 집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진흙 관련 팩 산업이 활발하며, 가끔 굳은 진흙을 식용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흙 안에 들어있는 물질이 가끔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겠지만 이점에 비해 단점이 더 많다. 갯벌은 생태학 관련으로도 중요한 입지를 가지며, 아름다운 갯벌이 펼처져 있는 지역은 관광지로 활용하기도 한다.

밀림이나 사막 등지에는 진흙이 한데 모여 형성된 수렁이 있는데, 한 번 빠지면 쉽게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자동차 운전자들에게는 타이어에서 튄 진흙이 차체에 묻는 경우가 많아 골칫거리 중 하나로 꼽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머드플랩이 있다.

진흙쿠키

이름 그대로 진흙으로 만드는 쿠키로, 아이티에서 이전부터 있었지만 2010년의 대지진 이후 주민들이 먹는 모습이 영상에 담기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제조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진흙을 체에 넣고 흔들어 고운 입자만 걸러낸 것을 물에 개어 소금, 버터, 마가린, 밀가루 등을 첨가하고 모양을 빚어서 강한 태양 아래에 말리면 끝. 당연한 말이지만, 진흙을 말려먹는 처지에 위 같은 첨가물은 못 넣는 때가 많은 모양이다.

진흙화산

마그마가 분출한 화산이 아니고 진흙이 화산처럼 분출한 것으로서 유전이 풍부한 아제르바이잔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진흙(이토)이 분출해서 만든 지형으로 화산이라는 명칭이 붙기는 했지만, 용암 자체와는 관계없기 때문에 마그마가 분출하는 형태인 화성활동(igneous activity)이 수반되는 일반적인 화산(igneous volcano)은 아니다. 진흙화산은 마그마 대신 진흙을 지속해서 뿜어낸다. 또한 마그마를 분출하는 일반적인 화산보다는 규모가 작다. 지하의 깊은 곳에서 가열된 뜨거운 가스와 물이 주변의 각종 광물과 섞인 걸쭉한 혼합물이 원료이다. 진흙화산은 이렇게 점성도가 큰 혼합물이 단층이나 열극(fissure)을 따라 분출하는 현상을 말한다.

크기는 높이와 폭이 수 미터짜리 소형부터 최대 높이 700m, 폭 10km에 달하는 초대형 화산이 있을 정도로 다양하다. 아주 작은 초소형의 분출은 머드폿(mud pot)이라고도 한다.

진흙화산은 전 세계에 광범위하게 분포하는데 육상과 부근 얕은 바다에 약 1,100개 정도가 있으며 그보다 훨씬 더 많은 10,000개 이상이 대륙사면과 심해저평원에 분포한다. 지구조운동이 활발한 섭입대(subduction zone)와 연관되어있다. 진흙화산 자체는 용암으로 형성된 것은 아니지만 용암에 의해 공급된 열수와 각종 가스가 진흙화산을 유발하기도 한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진흙 문서는 지형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