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각
환각(幻覺, hallucination)은 정신의학 용어의 하나로, 대상 없는 지각, 즉 아무런 감각 기관의 자극이 없음에도 마치 어떠한 사물이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증상이다.
개요[편집]
환각이란 외부의 자극이 없이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과 같은 5가지 감각을 통하여 어떤 자극을 느끼는 것으로 가장 혼합 환각은 '환청' 이다. 정신분열병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사지를 절단한 후 상실된 사지에 동통을 느끼는 환지통 등 정신장애 이외의 요소에서도 나타날 때가 있다. 청각성 환청은 정신분열증, 약물성 정신병, 알코올성 정신병 등에서 나타나는 것 외에 전간발작 때에 음악 등이 들리기도 한다고 한다.
시각성 환각인 환시는 외인성 정신장애에 잘 나타나며, 의식 수준이 떨어졌을 때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입면환각도 그중 하나이다. 편두통을 동반한 섬광이나 기하학적 모양이 보일 경우도 있다. 환각은 피부나 점막에 일어나는 촉각성 환각으로, 체감환각이라고도 하며 단순한 지각과민과는 다르다. 정신분열병에서는 이 환각이 망상으로 이어져서 어디서 전파가 보내져 오고 있다고 전파체험을 호소하거나 성기를 꼬집는다는 피해적 호소를 하는 경우도 있다.[1]
환각은 종종 착각과 혼동되곤 하는데, 착각은 외부 자극을 잘못 해석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쉽게 말해 밤에 귀신을 봤는데 자세히 보니 허수아비였다면 착시이고, 아무것도 없었다면 환시인 것이다.
환각의 종류[편집]
- 환청
환청은 문자 그대로 환상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 조금 더 기술적으로 표현하면 외부에서 청각 자극이 없는데도 소리를 듣는 현상이다. 환청은 잘 구별되지 않는 소음들로부터 뚜렷한 내용이 있는 말소리까지 그 내용과 종류가 다양하며, 사람마다 빈도도 다르게 나타난다. 환청은 누군가 욕하는 소리나 명령을 하는 소리, 자기 생각이 소리로 들리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환청 때문에 혼자 웃거나 혼잣말을 하게 되는 경우 많다. 다른 여러 정신질환에서도 환청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환청은 정신분열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여겨진다. 정신분열증에 동반되는 환청은 환자를 위협하고, 불쾌하게 만들고, 비난하고, 모욕하는 경우가 흔하다. 환청은 환자에게만 들리는 소리이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고통은 매우 크지만, 가족이나 친구에게 공감을 얻기가 쉽지 않다. 환청을 진단하는 검사 방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뇌영상학은 환청을 듣는 정신분열증 환자의 뇌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2]
- 환시
실재하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이다. 단순한 요소적인 것으로부터 복잡하고 구체적인 것까지 정도는 여러 가지다. 많은 경우는 의식이 혼탁한 의식 장해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많아, 특히 알코올 중독이라고 하는 중독성 질환이나 신경 변성 질환으로 인정된다. 알코올 중독으로 인정되는 환시는 전형적으로는 작은 동물이 인정된다고 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의식 변용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한다. 특수한 예로서는 뇌의 중추부병변 시에 환각 모습효험이 일어나는 일이 있어, 뇌각성 환각이라고 말해진다. 뇌줄기는 의식에 대해 지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이며, 대뇌와 뇌의 중추부 연락 장해가 가위눌림이라고 생각된다. 조현병으로 환시가 인정되는 것은 지극히 드물다. 예로서 존재하지 않는 사람, 물건, 건물이 마치 정말로 존재하는 것 같이 보이는 등. 또, 시각 장애자의 1할 정도는 뇌의 과활동으로부터, 정신에 이상이 없어도 걸리지 않고 환시를 본다(샤르르보네 증후군). 다른 예로서 조난 중에 환시를 보는 것이 많다. 이쪽은 반대로 구조자나 음료, 돌아가는 집 등 자신의 기대하는 것을 뇌가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인다.
- 환촉
실제로는 접촉이 없는 대상과 접촉이 있다고 느끼거나 느꼈다고 착각하는 촉각적 환각. 단순히 위험하다고 보기는 모호한 것이, 큰 고통이 없는 환촉의 경우에는 충돌 회피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사고 확률 또한 내려간다. 환상통도 환촉의 일종이다. 알코올 중독이나 조현병에서 벌레가 피부에서 기어 나오는 환시와 함께 그 고통을 환촉으로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환촉을 느끼는데, 정신증으로 오는 환촉은 대개 고통스러운 환촉이다.
- 환후
실제로는 나지 않는 냄새를 맡거나 맡았다고 느끼는 후각적 환각. 환청, 환시에 비해 위험하진 않지만 두통, 불안감 등을 동반해 문제가 된다.
- 환미
실제가 아닌 맛을 느끼거나 느꼈다고 착각하는 미각적 환각. 주로 환후와 같이 온다.
환각의 원인[편집]
환각은, 마약 등의 복용, 혹은 정신병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정상인이어도, 야간의 고속도로를 쭉 달리고 있을 때 등, 자극이 적은, 말하자면 감각 차단에 가까운 상태가 계속했을 경우에 발생하는 일이 있다. 고립 탱크와 같이 철저히 감각을 차단했을 때도 환각을 볼 수 있다.
- 기질성
뇌의 기질 질환에 의해 환각이 일어날 수 있다. 기면증, 뇌혈관 장해, 뇌염, 뇌외상, 뇌종양, 어느 종류의 간질, 치매 등.
- 증상성
전신성의 질환에 연발해 환각이 일어나는 일이 있다. 대사성 질환, 내분비성 질환, 신경 질환 등.
- 정신병성
주로 조현병권의 질환으로 환각이 보인다. 조현병을 시작해 조현병 모양 장해, 비정형 정신병 등. 감정 장해에서도 환청이 일어나는 일이 있다.
- 심인성
중증의 심인반응, PTSD 등. 그 밖에, 조난 중에 구조자나 음료의 환각을 보는 것은 흔하다. 모두 뇌의 방위 본능에 의한 것으로 여겨진다.
- 약리성
LSD 등의 환각제, 각성제, 대마 등의 약물 남용에 의한다. 스테로이드 등의 치료약에서도 환각이 일어나는 일이 있다.
- 특수 상황 아래의 정상적인 반응
단면, 감각 차단, 고전자장 등
환각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편집]
우리가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과 식재료 곳곳에는 환각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미량에 불과한 수준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조리 방법과 섭취량, 개인의 민감도에 따라 본인도 모르는 사이 경도의 환각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 고추
고추 속 '캡사이신(Capsaicin)'은 대마초의 환각성분으로도 잘 알려진 '칸나비노이드'계열 천연 환각성분의 분비를 유도한다. 또한 고추를 먹었을 때 입속을 자극하는 뜨겁고 매운 느낌은 감정을 진정시키는 '엔도르핀'을 분비하도록 만든다.
- 육두구
육두구를 2큰술 이상 섭취하게 되면 최대 24시간가량 메스꺼움과 며칠간 숙취 상태에 빠진 것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현기증, 환각, 착란, 혼미한 증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육두구는 향신료 용도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 커피
호주에서 실시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환청을 들을 수 있다. 실제로 높은 수준의 카페인은 환청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양을 조절해 즐기는 것이 좋겠다.
- 스틸턴 치즈
푸른 곰팡이가 대리석처럼 퍼져 있어 강한 맛과 향을 내는 '스틸턴 치즈'는 영국의 3대 블루치즈로 꼽힌다. 영국 치즈 위원회(British Cheese Board)가 2005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면 전에 스틸턴 치즈를 먹었을 때 남성의 75%, 여성의 85%가 특이하고 이상한 꿈을 꾼 것으로 나타났다.
- 오디
익지 않은 오디는 신경계를 자극하는 유액을 분비해 위를 상하게 하고 가벼운 환각까지 일으킬 수 있다.
- 양귀비씨
양귀비 씨앗은 양귀비에서 얻은 지방 종자로 미량의 모르핀을 함유하고 있다. 물론 심리적인 변화를 줄 정도의 충분한 양은 아니지만, 대량으로 섭취하면 약물 검사에 반응할 수 있다.
- 호밀빵
호밀은 습한 날씨에 노출되면 맥각병을 유발하는 '클라비켑스 푸르푸레아(Claviceps purpurea)'라는 곰팡이균에 감염되기 쉽다. 맥각에는 환각제의 일종인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가 들어 있어 맥각에 감염된 곡류를 섭취하면 복통, 근육경련, 환각 및 정신이상, 팔다리 괴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 마법의 버섯
환각 물질이 다량 포함된 버섯인 '마법의 버섯(Magic Mushroom)'에는 향정신성 마약 성분인 '실로사이빈(psilocybin)'이 함유되어 있다. 현재는 마약 원료 식물로 지정되어 있어 섭취가 금지되어 있으나 버섯 속 환각물질이 약물치료로 개선하기 어려운 우울증을 빠르게 완화한다는 실험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3]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환각〉, 《네이버지식백과》
- ↑ 최강, 〈‘환청, 정신분열증, 조현병’ 제대로 알고 편견에서 벗어나기〉, 《사이언스온》, 2016-07-22
- ↑ 박설 기자, 〈환각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 8〉, 《하이닥》, 2020-06-12
참고자료[편집]
- 〈환각〉, 《위키백과》
- 〈환각〉, 《나무위키》
- 〈환청〉, 《나무위키》
- 〈환시〉, 《나무위키》
- 국립정신건강센터, 〈환각이란 무엇일까?〉, 《네이버블로그》, 2017-05-05
- 〈환각〉, 《네이버지식백과》
- 최강, 〈‘환청, 정신분열증, 조현병’ 제대로 알고 편견에서 벗어나기〉, 《사이언스온》, 2016-07-22
- 박설 기자, 〈환각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 8〉, 《하이닥》, 2020-06-12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