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강
수영강(水營江)은 경상남도 양산시와 부산을 흐르는 강이다.
목차
개요[편집]
- 수영강은 사천(絲川)이라고도 한다. 길이 30km. 가지산도립공원에 딸린 양산시 원효산(元曉山:922 m) 남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면서 법기(法基) ·회동(回東)의 두 저수지를 이룬 뒤, 부산 해운대구와 연제구 ·수영구의 경계를 남류 하여 수영만으로 흘러든다.[1]
- 수영강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의 동부를 가르는 강이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두명리 용천산의 동양골에서 발원하여 회동수원지를 거쳐 부산광역시 수영구의 수영만으로 흘러든다. 2020년 1월 1일 국가하천으로 승격되었다.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두명리 용천산의 동양골 발원하여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에서 합류되면서 남류하고 법기천, 노포천, 회동수원지, 철마천, 온천천을 거쳐 부산광역시 수영구의 수영만으로 흘러든다.[2]
- 수영강은 부산광역시의 동부를 흐르는 하천이다. 부산에서 낙동강 말고 강이라는 이름이 붙은 네 개의 하천 중 하나이다. 나머지 셋인 서낙동강, 맥도강, 조만강은 전부 강서구에 있고 낙동강의 지류 취급이라 인지도가 떨어지는 관계로 낙동강과 수영강을 부산의 둘 뿐인 강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다. 발원하는 곳은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두명리 용천산의 동양골이라고도 하고 양산시에 있는 천성산이라고도 한다. 물줄기가 모여 남쪽으로 흐르면서 철마천, 노포천, 석대천, 온천천 등의 지류와 합류해 꽤 큰 강이 되어 동해 수영만으로 흘러든다. 행정구역상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 금정구, 동래구, 연제구, 수영구(수영동 일대), 해운대구, 경상남도 양산시(동면 및 웅상 지역 일부) 등을 그 유역으로 한다. 길이는 30km이다. 강변을 따라 매우 훌륭한 산책로와 자전거길이 조성되어 있다.[3]
강의 기준[편집]
- 강(江)은 내륙을 흐르는 하천(河川) 중에 규모가 제법 크고 뚜렷한 물줄기를 말한다. 강의 순우리말은 '가람'이며, 한자어원인 강(江)자는 본래 중국의 장강(양쯔강)을 가리키던 글자였으나 의미가 확대되어 지금의 모든 강을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다.
- 강(江)과 내(川)를 합쳐서 하천(河川)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크고 작은 모든 하천을 망라해서 그냥 하천이라 부르지만, 하천 중에서 크고 길게 흐르는 하(河)를 특별히 강이라 부른다. 한강, 낙동강, 대동강, 금강 등과 같이 주요 하천들의 이름 뒤에는 '江'이 붙어 있다.
수영강의 유래[편집]
-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이나 『동래부지(東萊府誌)』에서는 사천(絲川)이라 했으나 지금은 수영강이라 일컬어지고 있다. 수영강의 옛 지명으로 양산에서는 영천(靈川)이라고 불리고 동래에서는 사천으로 불리다가, 1652년(효종 3) 하구 부근에 경상좌도수군절도사영이 설치되면서 '수'자와 '영'자를 따 수영강으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수영강이라는 이름은 '좌도수군 본영이 동평현(東平縣)의 북쪽 7리 부산포에 있다.'고 하는 데서 유래되었으며, 수영성·수영역·수영동·수영강 등으로도 불렸다. 19세기 중엽에는 수영강 상류를 영천(靈川), 중류를 사천, 금정산에서 발원한 지류를 범어천(梵魚川)이라고도 했다.
- 수영강은 1652년(효종 3) 하구에 경상 좌도 수군절도사영(慶尙左道水軍節度使營)이 설치되면서 수(水)와 영(營) 자를 따와 수영천 또는 수영강으로 불리게 되었다. 수영강은 경상남도 양산시 매곡동과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에 걸쳐 있는 용천산(542.8m) 동양골에서 발원해 남으로 흐르다가 회동 수원지에 이르러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웅천리에서 발원해 남서쪽으로 흐르는 철마천과 합류한다. 회동 수원지를 거쳐 남으로 흐르는 수영강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에서 금정산 북동 사면에서 발원한 온천천과 합류해 수영만으로 유입한다.
수영강 주변의 환경[편집]
- 수영강은 유역 면적 198.8㎢에 유로 연장이 약 28.6㎞로, 부산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수영강은 상류부에서 영천, 중류부에서는 사천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금정산에서 발원하는 지류의 상류는 범어천, 그 중류는 온천천으로 불리는 등 다양한 부분 명칭을 가지고 있다. 영천과 사천은 울산 단층선을 따라 흐르는데, 이 단층선 주변으로 부산~울산 간 국도 제7호선이 있으며, 범어천을 따라서는 부산 지하철 1호선이 지나간다.
- 수영강 상류부에는 높은 산지가 발달해 있으며, 중류부에 이르러서는 하천 양안으로 평지가 발달해 시가지를 이루고 있다. 수영강과 철마천의 합류점에는 부산 시민의 식수원인 오륜대 수원지가 있고, 온천천과 수영강의 합류점에서 남해로 유입되는 수영만을 따라서는 반여동·재송동·수영동과 센텀 시티가 있어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상업 및 서비스 시설, 관광 위락 시설이 집중하고 있다. 특히 하구의 수영강 삼각주 지역은 현재 센텀 시티로 개발되어 70~80층의 고층 아파트를 비롯하여 벡스코, 문화의 전당, 신세계 백화점, 롯데 백화점 등 상업 및 서비스 시설이 들어서고 있으며, 벤처 단지도 조성되고 있다.
- 하천변을 따라서는 온천천 시민 공원이나 APEC 나루 공원 등 수변 공간을 조성하여 시민의 휴식처 및 위락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수영강이 남해로 유입하는 수영만에는 수영만 요트 경기장(1986년 준공되어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 요트 경기 대회를 시작으로 1988년 서울 올림픽 요트 경기 대회, 2002년 부산 아시안 게임 요트 경기 대회 등이 개최됨)이 있다.
수영강의 생태[편집]
- 수영강은 상류에 회동수원지가 만들어져 있다. 주요 교량으로는 철마교, 두구교, 과정교, 좌수영교, 수영교, 수영2호교 등이 있으며,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이 강을 건넌다. 부산 도시철도 2호선 민락역~센텀시티역과 부산 도시철도 4호선 금사역~반여농산물시장역 구간이 이 강 하부를 통과하며 동해선은 교량으로 통과한다. 그 교량에 부산원동역이 있다. 번영로 금사~원동 구간이나 수영강변대로 전 구간, 좌수영로 과정교~수영교 구간 등을 이용하면 이 강을 조망해 볼 수 있다.
- 하류의 해운대구 쪽에는 차례로 센텀시티, 광안대교의 동쪽 입구, 수영만요트경기장, 그리고 마린시티가 위치해 있다. 식물은 총 87종(35과 71속 77정 10변종)으로 족제비싸리·갈대·삿갓사초 등이 우점종이며, 전반적으로 수생 식물은 빈약하다. 조류는 총 27종 433개체로 우점종으로는 오리류이며, 법정 보호종인 말똥가리·알락꼬리마도요와 천연기념물인 붉은배새매·새매·황조롱이·소쩍새·큰소쩍새·원앙이가 서식한다.
- 양서류는 3과 6종, 파충류는 2과 2종이 나타나며, 위해종인 황소개구리가 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류는 총 6과 15종 108개체가 서식하며, 한국 특산종으로는 참몰개·치리·동사리 등 총 6종이 나타난다. 연 강우량은 1,561.8mm이고, 평균 유량은 43.280(ton/일), 평균 수온은 16°C이다.
수영강 산책로[편집]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동 수영강에 있는 강변길이다. 수영강 산책로(水營江散策路)는 2005년 APEC 정상 회의를 전후해 부산광역시에서 집중적으로 수변 산책로를 조성할 때 함께 만들어졌다. 수영강 산책로는 5.4㎞이며, 코스는 센텀e 편한 세상 아파트 맞은 편~원동교~세월교~동천교~징검다리~세월교~원동교로 이어진다. 수영강 산책로 일대는 자연형 하천 시설로 자전거 도로 및 산책로, 운동장, 체력 단련 시설, 조경 시설, 편의 시설 등이 갖춰져 있다.
- 수영강 산책로는 해운대구 반여동 일대에 있는 수영강변에 조성되어 있다. 수영강은 천성산 남쪽 계곡에서 발원해 양산시를 거쳐 부산광역시 금정구·연제구·수영구·해운대구를 경계로 하여 수영만으로 이어지는 강이다. 많은 주민들의 웰빙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매년 산책로, 체력 단련 시설 일원에 야생화, 코스모스, 해바라기 등으로 꽃길을 조성하여 주민들의 다채로운 산책 환경을 제공하여 걷기 운동을 하는 시민들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공원을 찾는 가족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수영강 산책로의 출발지는 동래구와 해운대구를 잇는 원동교 부근이다. 동해 남부선 철로, 원동교 교각, 고가 도로 진·출입로까지 수십 개의 다릿발이 교차하고 있다. 수영강 상류는 자연 생태가 대체로 양호하다. 회동 수원지 아래 수영강 상류는 개발의 손길이 덜 미쳐 도시 속 시골을 느낄 수 있다.
수영강으로 흐르는 하천들[편집]
송정천(送亭川)[편집]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송정리에서 발원하여 송정저수지를 지나 서쪽으로 흘러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하천연장은 2.4km, 유로연장 4.3km, 유역면적 5.6㎢이다. 하천의 명칭은 철마면에 위치한 송정마을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하천 상류부 북쪽으로 철마산이, 남쪽으로 공덕산, 동쪽으로 거문산이 있다. 수영강 합류지점 인근으로 1077번 지방도로와 7번 국도가 있다.
임기천(林基川)[편집]
- 부산광역시 기장군의 철마면과 정관면의 경계에 있는 백운산에서 발원하여 남서방향으로 흐르다 임기저수지에서 서쪽으로 유향을 바꾸어 흘러 수영강 좌안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수영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연장은 2.58km, 유로연장 5.05km, 유역면적 5.46㎢이다. 하천의 명칭은 하천이 흐르는 임기리에 위치한 임기 마을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하천의 중상류지역에는 산지와 소류지가 있으며, 평야가 발달된 하류지역에는 가옥이 밀집해 있다.
석대천(石坮川)[편집]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 안평리의 안평저수지 상류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다 고촌마을을 지나면서 서쪽으로 유향을 바꾸어 흘러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으로 수영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수계는 본류와 3개의 소하천인 운봉천, 내곡천, 고촌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8.19km, 유로연장 9.36km, 유역면적 22.59㎢이다.
법기천(法基川)[편집]
-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법기리의 원효산 남쪽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다 법기저수지를 지나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수영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수영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연장은 2.5km, 유로연장은 6.31km, 유역면적 11.08㎢이다. 하천 상류 및 하류지역에는 주거지와 농경지, 중류지역에는 산지가 형성되어 있다. 하천의 경사도는 1/40~1/100으로 유역 전반에 걸쳐 다소 급한 경사이다. 법기수원지 인근으로 먹거리체험장과 법기팜스테이마을이 조성되어 있다. 하천 중류부에는 60번 지방도로가, 수영강 합류지점 인근으로 7번 국도가 하천을 가로지르며 지난다.
여락천(餘洛川)[편집]
-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여락리 일대를 흐르는 지방하천이다. 하천연장은 2km, 유로연장 2.08km, 유역면적 2.45㎢이다. 하천 하류 지역 남쪽으로 금정화훼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하천을 따라 1077번 지방도로가 있으며, 수영강 합류 지점 인근으로 7번 국도가 하천을 가로지르며 지난다.
온천천(溫泉川)[편집]
- 부산광역시 금정구 남산동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다 동남방향으로 유향을 바꾸어 흘러 수영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으로 수영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수계는 본류와 14개의 소하천인 안락천, 쌍미천, 거제천, 사직천, 미남천, 명륜천, 금정천, 산저천, 건너천, 소정천, 부곡본동천, 장전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천연장은 12.7km, 유로연장 15.62km, 유역면적 55.97㎢이다.
철마천(鐵馬川)[편집]
- 부산광역시 기장군 철마면과 정관면의 경계에 있는 문래봉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다 남서 방향으로 유향을 바꾸어 흘러 수영강의 회동저수지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수영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수영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 수계는 본류와 2개의 소하천인 이곡천과 구칠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8.9km, 유로연장은 11.61km, 유역면적 31.14㎢이다.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강〉, 《나무위키》
- 〈수영강〉, 《나무위키》
- 〈수영강〉, 《위키백과》
- 〈수영강(水營江)〉, 《두산백과》
- 박호걸 기자, 〈수영강 조망·브랜드 프리미엄…센텀권 주거형 오피스텔 각광〉, 《국제신문》, 2023-01-29
- 민영규 기자, 〈부산 수영강 보행교 '휴먼 브리지' 내일 착공…2025년 준공〉, 《연합뉴스》, 2023-01-12
- 오금아 김동주 기자, 〈수영강 변에 가면… 문화·예술·삶의 즐거움이 ‘넘실’〉, 《부산일보》, 2022-03-16
- 류재근・이경수 박사, 〈개천을 잘 관리해야 강(江)이 산다〉, 《워터저널》, 2021-09-01
- 〈강(江)의 모든 것 한 권에… ‘한국 하천 안내지도’ 발간〉, 《국토교통부》, 2013-12-05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