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대저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썸네일|400픽셀|'''대저도''' '''대저도'''<!--큰돌섬-->(大渚島)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 있는 이...)
 
잔글
 
24번째 줄: 24번째 줄:
  
 
* 대저생태공원캠핑장은 캠핑사이트가 총111면(오토캠핑 75, 일반캠핑 36)으로, 잔디광장(2개소), 다목적광장(1개소), 관리사무실, 화장실, 샤워장, 매점 등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곳은 대저수문부터 김해공항램프까지이며, 구포대교하류부부터 천연기념물 제 179호(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신덕습지를 비롯한 습지 및 자연 초지, 유채꽃단지와 체육시설인 축구장, 야구장 등이 조성되어 있는 부산시민이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자연생태 친수공간이다. 특히 공원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370,000㎡)에서 4월 개최되는 유채꽃 축제는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아 시민의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곳이다.  
 
* 대저생태공원캠핑장은 캠핑사이트가 총111면(오토캠핑 75, 일반캠핑 36)으로, 잔디광장(2개소), 다목적광장(1개소), 관리사무실, 화장실, 샤워장, 매점 등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곳은 대저수문부터 김해공항램프까지이며, 구포대교하류부부터 천연기념물 제 179호(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신덕습지를 비롯한 습지 및 자연 초지, 유채꽃단지와 체육시설인 축구장, 야구장 등이 조성되어 있는 부산시민이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자연생태 친수공간이다. 특히 공원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370,000㎡)에서 4월 개최되는 유채꽃 축제는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아 시민의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곳이다.  
 +
 +
== 지도 ==
 +
{{다단2
 +
|{{대저도 행정 지도}}
 +
|{{을숙도 행정 지도}}
 +
}}
 +
  
 
== 동영상 ==
 
== 동영상 ==

2024년 6월 13일 (목) 16:20 기준 최신판

대저도

대저도(大渚島)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 있는 이다. 큰모래톱, 즉 모래 퇴적으로 형성된 큰 섬이라 하여 대저(大渚)라고 불렀다.

개요[편집]

  • 대저도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있는 낙동강 하구 삼각주의 하중도. 옛날에는 남해 바다였으나 낙동강이 계속 퇴적되면서 덕두도, 평강도, 등구도 등 여러 섬이 생겼다가 섬들이 합쳐지면서 형성되었다. 김해평야의 일부. 대강 대저1동, 대저2동 지역이다. 본래 1906년까지는 양산군의 관할 구역에 속하였으나, 1906년에 김해군으로 이관되었고 1978년에 부산으로 편입되었다. 김해국제공항과 강서구청이 있는 부산과 경남 동부의 하늘길 관문. 엄밀히 따지면 동쪽 부산 시내와는 낙동강, 강서구 강동동, 명지동과는 평강천, 맥도와는 맥도강으로 분리되어있는 섬이지만 이런저런 교량이 워낙 잘 이어져있어서인지 사람들은 여기가 섬이라는 인식이 거의 없다. 그런데 평강천이 의외로 중요한 곳인데, 바로 평강천을 경계로 1학군 (서부교육지원청)과 3학군 (북부교육지원청)으로 학군이 갈리기 때문인데다 대저도와 명지도 사이의 교차배정이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맥도의 경우 지리적 이유로 인해 교차배정이 일어나기도 한다. 짭짤이라 불리는 대저 토마토가 특산품으로 재배되는 곳이다. 그린벨트로 묶인 땅이 많아 농사를 주로 짓는 곳이었지만 기존 부산 시가지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개발이 계획되고 있다.[1]
  • 대저도는 낙동강에 자리하고 있는 섬으로, 크기는 남북으로 약 12.4㎞, 동서로 2.96~3.87㎞ 정도 된다. 대저도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 1동과 대저 2동(맥도와 대저도의 남단이 대저 2동에 해당)으로 분동되어 있으며 강서구의 중심지이다. 이 섬은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 안막에서 남쪽으로 낙동강이 동서의 두 개의 강, 즉 동낙동강과 서낙동강으로 분류되게 만든 모래섬이다. 대저도의 북쪽으로 낙동강 하안의 동편에 양산의 물금과 삼랑진, 서편에 김해의 대동면과 상동면이 자리 잡고 있다. 한편 대저도의 동쪽에는 동낙동강 건너 부산광역시 북구·사상구·사하구가 대저도의 서쪽에 평강천과 경계가 되는 곳에 남북 방향으로 길게 대사도(大沙島)가 발달해 있다. 1900년대 초 일본인들이 대저도의 북쪽 자연 제방을 따라 배 과수원(구포 배 또는 대저 배로 명성을 얻음)을 조성하였고, 1934년경 대저 수문과 대저도의 동측 하안에 제방을 축조하여 농경지로 개발되었다. 대저도는 낙동강 삼각주의 일부로 오랫동안 절대 농업 지역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왔으며, 김해국제공항이 자리하고 있다. 김해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주변이 부산 경제 자유 구역 및 각종 산업 단지와 신도시로 개발되거나 계획이 진행되고 있어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환경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낙동강 하안의 둔치를 따라 생태 공원 및 산책로 등이 조성되며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어 시민들의 위락 시설로 변하고 있다.

대저동[편집]

  • 대저동(大渚洞)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의 서낙동강과 낙동강 본류(동낙동강), 평강천 사이의 지역으로, 대저1동과 대저2동이 각각 행정동 및 법정동이다. 김해국제공항이 이곳에 있다. 당도가 높고 짭짤한 토마토가 재배된다. 대저토마토는 지리적 표시 제86호로 등록됐다. 4대강 정비 사업에 따라 에코델타시티가 개발될 예정이지만 대저토마토 재배지가 줄어들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김해시 화목동에서도 짭짤이토마토가 재배된다. 조선시대에는 양산군 대상면(현 대저1동), 대하면(현 대저2동)이었고, 1906년 김해군에 편입되면서 대저면(大渚面)으로 통합되었다. 1978년 2월 15일 강동동, 명지동 지역과 함께 부산직할시에 신설된 북구에 편입되었다.

대저도의 자연환경[편집]

  • 위도상의 위치에 비하여 원산과 비슷한 온난습윤기후를 이룬다. 호도반도(虎島半島)에서 서쪽으로 2.5㎞ 해상에 위치하며, 부근에 소저도(小猪島)와 유도(柳島)가 있다. 섬의 동부와 남부 해안에 취락이 형성되어 있다. 덕지강(德知江)ㆍ용흥강(龍興江)ㆍ영포천(永浦川) 등의 강줄기가 바다와 만나는 기수역에 해당하여 어족의 산란과 굴 양식에 적합하다. 대저도가 속해 있는 금야군 일대의 지질은 시생대 낭림층군, 하부원생대 마천령계의 성진통ㆍ북대천통ㆍ남대천통의 지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암석은 화강편마암, 결정편암, 대리암으로 구성되며, 주요 관입암은 하부원생대 이원암군의 섬장암, 반려암과 중생대 단천암군의 화강암이다.
  • 대저도의 동쪽으로는 낙동강(洛東江)과 맥도강(麥島江)이 흐르고 서쪽으로는 평강천(平江川)이 흐른다. 낙동강 상류산지에서 침식된 토사가 운반되어 오다가 경사가 완만하고 유속이 극히 느린 바다와 강이 만나는 낙동강 하구 부근에서 퇴적되어 많은 모래섬을 형성하게 된다. 이들 소규모 하중도들의 결합으로 대저도(大渚島)가 형성되었다. 대저도가 있는 지역은 본래 빙하기에는 거대한 만입(고 김해만)의 바다였다. 약 2만 년 전부터 기온이 따뜻해지며 해수면이 상승하기 시작해 현재의 높이가 된 것이다. 오랜 기간 동안 퇴적물이 쌓이며 현재의 대저도를 형성한 여러 하중도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 대저도 인근에는 맥도가 있고, 대저도를 구성한 하중도로는 출두도(出斗島)·사덕도(沙德島)·덕두도(德頭島)·신평도(新坪島)·설만도(雪滿島)·염막도(簾幕島)·등구도(登龜島)·평강도(平江島)·칠점도(七点島)·금호도(錦湖島) 등이 있다. 대저도는 칠점산(七點山) 등 낮은 구릉성 산지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평지이며, 퇴적된 토사에는 풍부한 유기 물질이 함유되어 농업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대저로[편집]

  • 남해 고속 도로에서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 신덕 마을까지 이어지는 도로이다. 대저동을 통과하는 도로라서 붙은 이름이다. 대저로는 길이 1,690m, 폭 18m의 왕복 4차선 도로이다. 대저로는 대저도의 북단을 동서로 통과하는 도로이다. 대저도 북단에 자리한 오래된 주거지를 연결하는 소로를 확장 포장하였다. 대저로는 대저도의 북단을 동서로 통과하는 도로이다. 경로는 대저 사거리에서 대상초등학교 앞을 지나 낙동중학교, 강서구 종합 사회 복지관을 지나 대저초등학교 입구까지이다. 대저 사거리에서는 공항로 및 낙동 북로와 교차하고, 대저초등학교 입구에서 낙동 북로에 합류한다.

유역의 관광[편집]

  • 대저생태공원은 강서낙동대교부터 구포대교 위까지로 구포대교 하류부부터 천연기념물 제179호(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신덕습지를 비롯한 습지 및 자연초지, 유채꽃단지와 체육시설인 축구장, 야구장등이 조성되어 있는 자연생태 친수공간이다. 특히 공원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370,000㎡)에서 4월 개최되는 유채꽃 축제는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아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곳이다. 대저생태공원은 비닐하우스 경작지였던 곳을 2009년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선도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비닐하우스를 철거하고 정비 사업이 추진되었으며, 상하단부 일부 지역에만 운동시설을 설치하고, 그 외 지역은 습지 및 자연초지 등으로 복원하여 자연 생태공간의 기능을 하고 있다. 강서구청역 바로 옆에 위치한 부산의 대표적인 자연생태 친수공간인 대저생태공원이다. 대도시에선 보기 힘든 드넓은 땅에 봄이면 유채꽃, 여름에는 해바라기와 코스모스가 끝도 없이 피어나 비현실적인 풍경을 만든다. 가을에는 감성을 자극하는 핑크뮬리도 볼 수 있어서 부산여행의 필수 코스가 되었다. 낙동강과 어우러지는 대저생태공원의 모습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 대저생태공원캠핑장은 캠핑사이트가 총111면(오토캠핑 75, 일반캠핑 36)으로, 잔디광장(2개소), 다목적광장(1개소), 관리사무실, 화장실, 샤워장, 매점 등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곳은 대저수문부터 김해공항램프까지이며, 구포대교하류부부터 천연기념물 제 179호(낙동강하구 철새도래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신덕습지를 비롯한 습지 및 자연 초지, 유채꽃단지와 체육시설인 축구장, 야구장 등이 조성되어 있는 부산시민이 여가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자연생태 친수공간이다. 특히 공원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370,000㎡)에서 4월 개최되는 유채꽃 축제는 수많은 관광객을 불러 모으고 있어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아 시민의 여가와 휴식을 즐기는 곳이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대저도〉,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대저도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