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구암저수지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암저수지

구암저수지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구암리에 있는 저수지이다.

개요

  • 구암저수지는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구암리에 위치한 농업 수리 시설물로 소하천 등급의 저수지이다. 구암저수지는 구암제라고도 하며, 농업 수리 시설로 1945년 준공되었다. 구암저수지는 농업용수 개발을 위해 1945년 준공되었다. 구암저수지는 총 저수량 2만 2000㎥, 유효 저수량 24만 5000㎥로 소하천 등급의 저수지이다. 유역 면적 41㏊, 인가 면적 17.3㏊, 관개 면적 7㏊, 홍수 면적 1.2㏊이며, 제방 높이는 10m, 제방 길이는 185m이다. 제당 형식은 토언제 중심 점토형이며, 한발 빈도는 1년이다. 구암저수지는 화순군에서 관리하고 있는 수리 시설물이다. 용수 구역은 화남 지구에 속하며, 지류 하천은 동복천이다. 구암저수지는 한천면 연둔 유원지에서 약 1㎞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김삿갓로를 따라가다 한천2길에서 우회전 후 좌측도로 옆으로 구암저수지를 볼 수 있다.[1]
  • 구암저수지는 축동지, 구암지라고도 불리는 저수지로서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졌다. 전남 화순군 동복면 한천리 구암마을 앞에 있는 7천 평의 준계곡지다. 외래어종이 없는 곳으로 붕어와 잉어, 떡붕어, 자라, 메기, 동자개, 가물치 등이 서식하는데 특히 가물치의 개체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하절기에는 하류를 제외한 전역에 마름이 밀생해서 대를 담글 엄두를 못내는 곳으로 마름수초가 적은 봄과 늦가을이 피크 시즌이다. 현장에 자생하는 납자루와 새우, 참붕어를 미끼로 사용해도 되고 옥수수 미끼도 잘 먹히는 곳이다.

구암리

  • 구암리(龜巖里)는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에 속하는 법정리이다. 화순군 동복면 구암리는 구암(龜巖)·주산·축동(築洞)·용지 등 4개 자연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구암리의 지명은 구암 마을의 이름을 취하여 지어졌다. 구암 마을은 예전에 자갈 바위라 불렀다. 마을에 있는 굴바위가 굴바위-굴암-구암으로 와전되어 구암 마을로 불리게 되었다. 풍수지리설에 따르면 마을 옆에 있는 등성이가 자라등이라 하여 구암 마을이라 하였다고도 한다. 주산 마을은 이전에 한박금으로 불렀으며 마을 뒷산이 배의 형국을 하고 있다 하여 주산(舟山)이라 했다. 축동 마을은 저수지를 막으면서 생긴 제방 부근에 있는 마을이란 의미로 방죽골이라 했고, 이를 한자로 방축동(防築洞)이라 표기하였는데 후에 축약되어 축동(築洞)이라 하였다. 용지 마을은 마을 안 골짜기에 용툼벙이 있는데 이를 한자로 표기하여 용지(龍池)라 한 것이다.
  • 구암리는 동복면의 남쪽에 위치하며 2012년 현재 총면적 6.57㎢이다. 동쪽으로 유천리, 서쪽으로는 한천리, 남쪽으로 내리, 북쪽으로는 독상리를 경계로 한다. 주산물과 주소득원은 벼이며, 특산물은 고추와 한우이다. 북쪽으로는 국도 22호선이 지나고 서쪽으로는 지방도 822호선이 지난다. 유물 및 유적으로는 서당 터, 축동제 저수지, 절터 등이 있다.

구암저수지 유역 환경

  • 구암저수지 북쪽으로 옹성산(573m)과 동복호가 있으며 남동쪽에는 모후산(918.8m) 능선과 연결된다. 구암리 서편으로 동복천이 흐르고 남서쪽으로는 사평 폭포가 있다. 구암 마을 동쪽으로는 시루봉[甑峰], 서쪽으로는 작살봉, 남쪽으로는 원까끔, 북쪽으로는 용령이 있다. 마을 방향은 서남쪽을 향하고 있다.
  • 주산 마을 동쪽으로는 시루봉, 서쪽으로는 와우산, 남쪽으로는 효자 모퉁이, 북쪽으로는 원까끔·국수댕이가 있다. 축동 마을 서북쪽은 국고개, 남쪽은 큰고개, 남동쪽에는 진각굴·큰밭 두럭·단풍 나무걸·구먹정재·독샘·큰재너머, 북동쪽으로는 검박굴·감장굴·잿갓에·절터굴·작은절터굴·사그낭골·몰똥박굴·막바지·선주박굴·큰골·부엉이박굴 등이 있다. 용지 마을 동쪽에는 검바박굴, 서쪽에는 마을 입구, 남쪽은 국고개, 뒤엄봉, 북쪽에는 재강굴이 있다.

구암폭포

  • 구암폭포(龜巖瀑布)는 전라남도 화순군 동면 복암리에 있는 폭포. 자연 마을 이름인 구암(龜巖)에서 유래하였다. 마을 내에 거북 모양의 바위가 있어 구암 마을이라 불렀다고 하기도 하며, 마을 배후에 구봉산이 있는데 아홉 개의 봉우리가 있어 구암 마을이라 불렀다고 하기도 한다. 무등산과 백아산에서 발원한 시원하고 맑은 물이 사계절 흐르고, 사평 폭포와 인접해 있어 하계 휴양지로 최적지다. 인근에 대한 석탄 공사 화순 광업소가 위치하고 있다. 구암 1구 마을은 동쪽으로 등안·새주택·구봉산이 있고, 서쪽으로는 원터 마을·구암 삼거리·너멍굴이 있다. 남쪽으로는 흑토재·대한 석탄 공사 사무실·복암역이 있고 북쪽으로는 복암갱·구봉교 등이 있다.
  • 구암 2구 마을은 동쪽으로는 여시 고개·구봉산이 있고, 서쪽으로는 흑토재가 있다. 남쪽으로는 대한 석탄 공사 화순 광업소·조복·도독골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거북 바위가 있다. 구암 폭포는 구암 2구 마을 경로당과 인접해 있다. 구암 폭포는 과거 화순 광업소가 있던 구암리 계곡 위에 위치한 폭포이다. 구암 폭포를 자동차로 찾아가려면 광주광역시에서 화순군 화순읍과 동면(22번 국도)을 거쳐 구암 삼거리에서 남면 방향(우측 도로)으로 100m가량 가면 우측에 광주광역시 학생 교육원 간판이 나오는데, 그 아랫길로 10~15m 정도 가면 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광주 시내버스 117번을 타고 구암 삼거리에서 하차하여 군내 버스 217번으로 갈아타고 광주광역시 학생 교육원 전에 하차하면 된다. 주변의 관광지로는 모후산·물염정·화순 온천·백아산 자연 휴양림·안양산 자연 휴양림 등이 있다.

동복천

  • 동복천은 구암저수지의 지류 하천이다. 전라남도 화순군 북면에서 발원하여 화순군 이서면·동복면·남면으로 흐르는 하천. 화순군 북면의 차일봉 서쪽 산록에서 발원하여 서쪽으로 흐르다가 남류하여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주암호로 유입한 후 섬진강을 거쳐 남해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동복천은 화순천·능주천과 함께 화순군의 중심 하천을 이룬다. 이들 하천이 지석천을 거쳐 영산강으로 흘러들어가는 것과는 달리 동복천은 섬진강으로 유입하여 서로 수계가 다르다. 화순군 동복면이 조선 시대 독립된 읍치를 이룬 것도 이처럼 수계가 다른 것과 관련이 있다. 화순군 동복면을 흐르므로 동복천이라 한다. 2003년 12월 27일 지방 2급 하천으로 지정되었으며 하천 코드 번호는 4021620이다. 본류섬진강, 제1지류는 보성강이다. 화순군 북면에서 시작하여 흐르다가 전라남도 보성군 문덕면에서 보성강과 합류한다. 기점의 하폭은 12m, 종점의 하폭은 167m이다. 하천 연장은 55.42㎞, 유로 연장 58.80㎞, 유역 면적은 388.00㎢이다. 주변에 동복호·노루목 적벽·물염 적벽·보산 적벽·창랑 적벽·도원 서원·동복 향교·동복 중학교 등이 있으며, 국도 15호선이 지난다.
  • 하천의 최상류에 송단 저수지가 축조되어 있으며, 이후 서쪽으로 흐르면서 북면 남치리 일대에 곡저 평야(谷底平野)를 이룬다. 화순군 북면 맹리 일대에서 전라남도 담양군 대덕면에서 발원한 대덕천과 합류하여 남쪽으로 흐르면서 유역에 규모가 작은 평야를 이루다가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 일대에서 동복댐으로 유입된다. 화순군 동복면으로 흘러들어 오면서 가수천과 합류한 후 남쪽으로 흘러 남면을 지나 주암호로 유입한 후 보성강과 합류한다. 『해동여지도』에서는 하천이 읍치의 북에서 남으로 흐르는 모습이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있으며 북면 일대에서는 '배존촌(裵存川)'으로 표기되어 있어 당시의 부분 명칭이었음을 보여 준다. 『대동여지도』에서는 하천의 상류에 이 지명과 함께 '영신천(灵神川)'이 표기되어 있고, '적벽(赤壁)' 등의 명승지 지명이 기재되어 있다. 화순 적벽은 상류인 창랑천에 약 7㎞에 걸쳐 발달한 크고 작은 수려한 절벽 경관으로, 동복댐 상류의 노루목 적벽·물염 적벽·보산 적벽·창랑 적벽이 있다. 『여지고』에서는 관련 지명으로 '적벽강(赤壁江):북쪽 10리에 있다'라는 기사 내용이 있다.

화순군의 저수지 정비사업

  • 전남 화순군은 재해예방 및 영농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221억 원을 투입하여 노후 저수지 12곳 시설물을 정비하였다. 화순군에서 관리하는 저수지 117곳 중 정밀안전진단 또는 안전 점검 결과 재해위험 및 노후 등으로 기능이 저하된 12곳 저수지에 대해 재해위험을 해소하고,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221억 원을 투입하여 저수지 정비사업을 추진하였다. 세부 사업 내용은 저수지 제당 숭상, 여 방수로 재설치, 사‧복통 재설치, 제당 그라우팅, 퇴적토 준설 등이다. 그동안 군은 행정안전부 및 전라남도를 방문해 사업의 시급성을 설명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신규 사업대상지로 선정된 저수지 4곳(벽송2제, 산간제, 송단제, 강성제)에 총사업비 98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화순군의 자연환경

  • 동복면은 동쪽으로는 운알산에서 모후산으로 이어지는 산자락으로 형성되어 있으면서 순천시와 나뉘어 있고 서쪽으로는 옹성산 줄기가 남으로 이어지면서 적벽과 묘치재, 주로재를 형성하고 이서면, 동면과 나뉘어 있다. 남쪽은 모후산등이 서쪽으로 뻗어 구암리로 연결되면서 남면과 구분된다. 내는 크게 세자락에서 흐르는데 그 하나는 유천리에서 발원하여 칠정리를 거쳐 동복 읍삼리로 흐르는 내와 옹성산, 가수리 만수마을, 밤실산 등의 골짝에서 흐르는 물이 신율리에서 합류하여 천변리로 흐르는 내와, 동복댐에서 흘러오는 내가 그것이다. 평야지는 대체로 동복천변에 발달하고 있는데 천변리, 독상리, 연월리, 한천리, 구암리 등지의 평야지가 넓고 나머지 지역은 천변 산간에 약간씩 발달하고 있다. 수도작 농사를 위하여 많은 곳에 저수지와 보등 수리시설을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는데 그 중 유천제 저수지가 가장 넓으며 구암저수지, 독상제, 안성저수지, 동정저수지, 구암2제, 읍애제, 읍애2제, 한천제 등이 있다.

동영상

각주

  1. 구암 저수지〉, 《향토문화전자대전》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구암저수지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