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금호강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금호강

금호강(琴湖江)은 경상북도 남동부와 대구광역시를 서류하는 낙동강지류이다.

개요

  • 금호강은 경북 남동부를 서류하는 낙동강의 지류이다. 길이 116km, 유역면적 2,053.3㎢이다. 포항시 북구 죽장면(竹長面) 북부에서 발원하는 자양천(紫陽川)을 비롯한 고촌천(古村川) 등 여러 하천이 영천시에서 합류하여 서류하면서 경산시를 관류하고 대구시역에 들어와 북쪽으로 만곡(彎曲)하여 서류하다가 달성군에 들어가서 남류하면서 낙동강에 합류한다. 경산시 하양에서 청도천(淸道川), 대구 북쪽에서 문암천(門岩川)을 각각 우안으로 합류하는 외에 수많은 작은 지류들을 합친다. 유역에 동서로 긴 띠 모양의 금호평야가 펼쳐졌는데, 낙동강 연안에 남북으로 펼쳐진 평야와 이어져서 '丁'자형을 이루는 대구분지의 일부가 된다. 대구·경산·영천의 금호강 유역은 유명한 대구사과 산지의 핵심부를 이루며, 대구선이 금호강과 병행하여 뻗어 있고, 경부고속도로가 금호평야를 통과한다.[1]
  • 금호강의 명칭은 '경북지명유래총람'에 '바람이 불면 강변의 갈대밭에서 비파(琴) 소리가 나고 호수처럼 물이 맑고 잔잔하다'하여 금호(琴湖)라 하였다. 포항시 북구 죽장면 가사리에서 발원한다. 영천시, 경산시, 대구광역시를 서류하다가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지구에서 낙동강에 합류한다. 대구광역시의 신천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작은 지류들을 합친다. 이 금호강이 지나는 영천, 경산, 대구 쪽의 평야를 금호평야라 한다. 상류인 영천시 자양면에 영천댐이 건설되었다. 영천댐은 임하댐과 도수로로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경북 북부지방의 가뭄이 지속되면 영천댐 물을 끌어오기도 한다. 대구 시가지를 둘러싸는 강인만큼 많은 교량들이 이 을 가로지른다. 특히 대구를 경유하는 모든 철도와 대구 도시철도의 모든 노선이 금호강을 도하한다. 대구 도시철도 1호선은 도심에서 동쪽 방향으로 금호강(아양교)을 건너며 대구 도시철도 2호선은 금호강 서쪽 다사읍(강창교) 방향으로 건너며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은 북쪽인 칠곡 방향(팔달교)으로 도하를 한다. 경부선(지천철교), 경부고속선(지천역 인근), 대구선(금강역 인근, 거여철교) 등의 일반철도의 교량도 많은 편이다.[2]
  • 금호강은 금호강(琴湖江)은 대한민국 대구광역시를 돌아 흐르는 낙동강의 지류로서, 포항시 북구 죽장면 가사리의 가사령에서 발원하여 영천시 자양면·고경면과 중심시가지, 경산시 일대를 지나 대구광역시 달서구 파호동과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경계인 옛 강창 나루터에서 낙동강 본류에 유입된다. 유역에 동서로 긴 띠 모양의 금호평야가 펼쳐졌는데, 낙동강 연안에 남북으로 펼쳐진 평야와 이어져서 '丁'자형을 이루는 대구분지의 일부가 된다. 대구·경산·영천의 금호강 유역은 유명한 대구 사과 산지의 핵심부를 이루며, 대구선이 금호강과 병행하여 뻗어 있고, 경부고속도로가 금호평야를 통과한다. 금호강은 유역 농지의 81%를 수리안전답으로 가꾸고 있으며 영천시와 경산시 그리고 대구시의 식수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맑았던 강은 유역 곳곳에 유원지를 만들어 도시시민들의 쉼터가 되었으나, 근래에는 주변에 들어선 공장들의 폐수로 강물이 오염되어 버렸다. 더럽혀진 강을 되살리자는 운동이 계속되고 있는데 맑은 물이 다시 흐르게 하여 잃어가는 유원지의 경관을 되찾자는 것이다. 맑은 물이 흘렀던 옛날에는 유원지마다 강바람을 따라 보트가 다니고 인근의 매운탕집 등이 성업하였다. 그 중에도 하양읍의 청천유원지, 대구의 동촌유원지, 팔달교의 밤숲, 강창나루터가 유명했다. 안동시의 임하댐에서 금호강 상류 영천댐을 잇는 도수로가 2001년에 완공되어 수질이 대폭 개선되었다.[3]

한국의 강

  • 강(江)은 내륙을 흐르는 하천(河川) 중에 규모가 제법 크고 뚜렷한 물줄기를 말한다. 강의 순우리말은 '가람'이며, 한자어원인 강(江)자는 본래 중국의 장강(양쯔강)을 가리키던 글자였으나 의미가 확대되어 지금의 모든 강을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다.
  • 강(江)과 내(川)를 합쳐서 하천(河川)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크고 작은 모든 하천을 망라해서 그냥 하천이라 부르지만, 하천 중에서 크고 길게 흐르는 하(河)를 특별히 강이라 부른다. 한강, 낙동강, 대동강, 금강 등과 같이 주요 하천들의 이름 뒤에는 '江'이 붙어 있다.

금호강으로 합류되는 지방하천

금호강(琴湖江)은 경북 포항시 죽장면 가사리에서 발원하여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 및 달성군 다사읍 낙동강 합류전까지 총연장 116.0㎞이며 유역면적은 2,092.4㎢에 이른다. 금호강의 유래는「경북지명유래총람」에 '바람이 불면 강변의 갈대밭에서 비파(琴)소리가 나고 호수처럼 물이 맑고 잔잔하다' 하여 금호(琴湖)라 하였다.

  • 남천(Namcheon,南川) :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 하도리 용각산에서 발원하여 하도저수지를 지나 남천면 일대 및 옥곡동, 중방동, 정평동을 지나 대구광역시 수성구 매호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인 남천과 지류인 송백천, 욱수천, 매호천, 소하천인 솔정천, 원동천, 구곡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19.05km, 유로연장 23.1km, 유역면적 108.49㎢이다.
  • 숙천(Sukcheon,淑川) : 대구광역시 동구 내곡동에서 발원하여 사복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연장은 3.06km, 유로연장 7.21km, 유역면적 6.06㎢이다. 하천의 이름은 숙새미, 숙천(淑泉)에서 비롯하였는데, 예로부터 인근의 청천과 더불어 이곳에는 차고 맑은 물이 솟아난다고 하여 숙천(淑泉)이라고 불렀다. 하천의 상류는 구릉지 성격을 갖고 있으며, 중류부터는 저지대 평야부로 농경지와 시가지로 발달되어 있다. 하상 경사는 1/30~1/260이며, 하천의 토양은 자갈 및 모래로 구성되어 있다.
  • 신천(Sincheon,新川) :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에서 시작하여 북구 침산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이며,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인 신천과 지류인 범어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12.4km, 유로연장 28.3km, 유역면적 179.97㎢이다. 하천의 이름은 대구와 수성현 사이를 흐른 하천 또는 옛날 대구 시가지를 흘렀던 대구천과 동쪽의 금호강 사이를 흐르는 하천이라는 뜻에서 사이천 또는 새천(샛강)이 한자로 표기되는 과정에서 신천(新川)으로 오기되었다고 한다. 하천 유역의 모양은 남북으로 걸친 수지상(樹枝狀)이다. 하천의 지형은 상류부는 산림지대를 형성하고, 하류부의 시가지 구간은 평탄한 구릉지를 형성한다.
  • 동화천(Donghwacheon,桐華川) : 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다 능성천 합류 후 서남쪽으로 유향을 바꾸어 금호강으로 유입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및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와 3개의 소하천인 능성천, 용수천, 지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15.68km, 유로연장 20.56km, 유역면적 99.55㎢이다. 하천 북쪽으로 팔공산이 있으며, 하천을 따라 환성산과 용암산, 산마산, 응해산 등의 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하천 중류부에는 공산호가 있다. 금호강 합류지점에는 1번 경부고속도로가 하천을 가로지르며 지난다.
  • 불로천(Bullocheon,不老川) : 대구광역시 동구 평광동에서 발원하여 불로동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대구광역시 동구 평광동에서 발원하여 도동을 지나 불로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연장은 3.76km, 유로연장 11.69km, 유역면적 20.63㎢이다. 하천의 상류부는 대부분 농경지와 삼림으로 이루어진 전원하천이며, 중·하류부는 주거지로 이루어진 전형적인 도시하천이다. 하류부 좌안에 체육공원이 형성되어 있다.
  • 대창천(Daechangcheon,大昌川) :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운천리에서 발원하여 대창리, 광회리, 남성리, 원기리, 신대리를 지나 경산시 와촌면 용천리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연장은 15.53km, 유로연장 18km, 유역면적 64.84㎢이다. 하천의 이름은 큰 창고가 있어 대창면이라 이름 지어진 마을을 통과하여 흐르므로 대창천이라 하였다. 하천의 토양은 상류에서는 암반 및 일부 호박돌로, 중류부는 자갈 및 모래로, 하류부는 잡모래로 구성되어 있다.
  • 오목천(Omokcheon,烏鶩川) :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송림리에서 발원하여 용성면, 자인면, 압량면, 남산면을 지나 대구광역시 동구 금강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인 오목천과 지류인 오산천, 사림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23km, 유로연장 32.65km, 유역면적 185.07㎢이다. 구릉지 및 산지부는 임야지로, 하천 연변의 평야부는 전답 및 과수단지의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다.
  • 부기천(Bugicheon,富基川) :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사리리 장곡제에서 발원하여 한제지와 진량읍 문천리의 문천지를 지나 경산시 하양읍 금락리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인 부기천과 소하천인 사매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10.12km, 유로연장 8.5km, 유역면적 22.3㎢이다. 하천 유역은 농경지와 산지로 이루어졌으며, 하천변을 따라 좌·우안으로 대부분 농경지 및 주거지가 형성되어 있다.
  • 북안천(Bukancheon,北安川) : 경상북도 영천시 북안면 상리에서 발원하여 도남동 금호강으로 흐르는 지방하천.경상북도 영천시 북안면 상리에서 발원하여 도남동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지방하천이다.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 금호강의 제1지류이다. 하천의 수계는 본류인 북안천과 지류인 용호천, 봉동천, 그리고 유상천, 범어천, 신촌천 등의 소하천 6개로 이루어져 있다. 하천연장은 15.9km, 유로연장 22.4km, 유역면적 94.1㎢이다. 하천의 이름은 조선 영조 때 북안면이라 이름 지어진 마을을 통과한다 하여 북안천이라 부른다. 하천의 유역 모양은 유로연장에 비해 유역 평균 폭이 좁은 장방형이다. 하천의 토양은 모래로 구성되어 있다. 유역 내 문화재로는 보물인 영천 청제비, 유형문화재인 박노계집판목, 시도민속자료인 완귀정이 있다.

금호강 경산범람원

  • 한반도 대표적 범람원이 충적 하천인 금호강 중류의 강변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생태적 가치가 높은 범람원에서 자연제방과 배후습지가 잘 발달하고 있으며, 시야가 확 트인 범람원에 의한 하천 경관은 매우 수려하다. 특히 고생대 화석인 스트로마톨라이트가 강바닥과 하천 주변에 산재한 경산시 하양 및 진량읍 일대는 다양한 희귀수생식물들의 보고이며, 하천과 관련한 역사적인 문화와 삶의 터전을 잘 간직하고 있다. 원효, 설총, 일연선사 등 3성현의 탄생지로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경산에는 한반도 대표적 범람원에 의한 토지가 비옥한 충적평야가 펼쳐져 있다.
  • 금호강은 강변의 갈대 스치는 소리가 비파를 연주하는 것과 같다고 불리울 만큼 자연생태환경이 예나 지금이나 우수하다. 특히 지형학자와 생물학자들이 주목하는 경산 하양읍, 진량읍 일대에는 금호강 범람원에 의해 형성된 자연제방과 배후습지가 잘 발달하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습지가 존재한다. 범람원과 하천 습지 일대는 시야가 확트인 수려한 하천경관을 자랑하며, 희귀수생식물들의 보고이다. 지구의 생물역사를 잘 간직하고 있는 금호강과 그 주변 범람원은 국가적 차원에서 보호해야 할 소중한 희귀생물의 서식처이다.

금호강 자전거길

  • 금호강 자전거길 코스는 달성군 다사읍 낙동강 강정고령보에서 동구 안심습지에 이르는 낙동강 일부와 금호강을 가르는 길이 41.4㎞, 폭 3.2m의 콘크리트나 아스팔트 자전거 전용도로로 되어 있다. 금호강 생태조성사업의 하나로 조성된 이 길은 금호강을 따라 어우러진 강 풍경, 절벽, 숲, 습지를 모두 즐길 수 있고, 다리와 어우러진 경관, 저 멀리 둑과 어우러진 아파트 단지와의 전경 등등을 계절마다의 각각 정취로 만끽할 수 있으며, 또한 누구나 달릴 수 있는 평이한 자전거길이면서 휴식공간, 음료대 등 각종 편의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 강정고령보 → 강창교 → 세천교 → 혜랑교 → 와룡대교 → 금호대교 → 팔달교 → 서변대교 → 금호 제1, 2교 → 공항교 → 아양교 → 화랑교 → 범암대교 → 금강잠수교 → 안심습지(동구 숙천동 경산시 경계)

지도

동영상

각주

  1. 금호강(琴湖江)〉, 《두산백과》
  2. 금호강〉, 《나무위키》
  3. 금호강〉, 《위키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금호강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