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관음폭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관음폭포

관음폭포(觀音瀑布)는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방면의 설악산에 있는 폭포이다.

개요

관음폭포는 설악산국립공원 내설악 백담지구의 수렴동대피소에서 봉정암(鳳頂庵)으로 향하는 도중에 있는 구곡담계곡의 폭포 가운데 하나이다. 하류 쪽으로 용손폭포만수폭포가 흐르고, 상류 쪽으로는 쌍용폭포(쌍폭)가 흐른다. 백담탐방안내소에서 영시암~수렴동대피소~구곡담계곡을 지나 봉정암까지는 10.6㎞ 거리에 약 4시간 30분이 소요된다.[1]

설악산

설악산(雪嶽山)은 강원도 속초시와 양양군·인제군·고성군에 걸쳐 있는 이다. 신성하고 숭고한 산이라는 뜻에서 예로부터 설산(雪山)·설봉산(雪峰山)·설화산(雪華山)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고, 금강산(1,638m)을 서리뫼(霜嶽)라고 한 것과 관련해 우리말로 설뫼(雪嶽)라고도 하였다. 남한에서는 한라산(1,950m)·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산이다.

설악산은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있으며, 북쪽으로는 향로봉(1,293m)·금강산, 남쪽으로는 점봉산(點鳳山:1,424m)·오대산(1,563m)과 마주한다. 최고봉은 대청봉(1708.1m)이다. 대청봉 남쪽에 한계령, 북쪽에 마등령·미시령 등의 고개가 있다. 식생 분포도 다양해 온대 중부지방의 대표적인 원시림 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대청봉에 군락을 이루어 자라는 눈잣나무와 눈주목은 남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북방계 고산식물이다. 그 밖에 소나무·벚나무·개박달나무·신갈나무·굴참나무·떡갈나무·눈측백·금강초롱꽃·금강분취 등 총 882종의 관다발식물이 분포하며 이 가운데 65종이 특산식물, 56종이 희귀식물이다.

설악산 구곡담계곡

설악산 구곡담계곡(雪嶽山 九曲潭溪谷)은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 방면의 설악산에 있는 계곡이다. 설악산국립공원 내설악 지구의 수렴동대피소에서 봉정암(鳳頂庵)에 이르는 도중에 흐르는 계곡으로 봉정골(鳳頂谷)이라고도 한다. 구곡담이라는 명칭은 계곡 굽이굽이에 9개의 못(潭)이 있다 하여 붙여진 것인데, 첫 번째 못을 방원폭(方圓瀑)이라 부르며, 나머지는 이름이 없다. 네 번째 못 부근에 사자암(獅子岩)이 있고, 마지막 못 오른쪽에 백담대(百潭臺)라고 부르는 큰 바윗돌 층계가 있다. 계곡 위쪽으로 만수폭포·용손폭포·관음폭포·쌍용폭포 등이 흐르고, 봉정암을 거쳐 소청봉~대청봉에 이를 수 있다.

지도

동영상

각주

  1. 관음폭포(觀音瀑布)〉, 《두산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관음폭포 문서는 한국지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