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강
자성강(慈城江)은 평안북도 자성군을 북류하여 자성읍 운봉호로 흘러드는 강이다.
개요
- 자성강은 가릉령(加陵嶺) 부근에서 발원하여 서북쪽으로 흘러 군의 중앙부를 서북류하고, 동북부에서 호예천(湖芮川)·중강천(中江川)과 합류하여 압록강으로 유입된다. 자성강이 흐르는 자성군은 대체로 군내 평야가 드물고 곳곳의 작은 하천 연변에는 소규모의 범람원이 형성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자성강과 중강천 하류 유역에는 비교적 넓은 분지가 발달되어 있다. 바다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에 위치하며, 높은 산악지대여서 순대륙성기후를 나타낸다. 낭림산맥의 사랑령(舍廊嶺, 1,787m)에서 발원한 자성강은 북류하여 이평동 부근에 소규모 분지를 형성하였으며, 북서쪽으로 곡류하면서 자성면지역으로 흘러간다. 대부분이 산림지역으로 밭농사가 주이며 조·콩·옥수수·수수 등이 재배되고, 각종 임산자원도 많이 산출되고 있다. 교통은 자성강 계곡을 따라 남북으로 통하는 도로가 있으며, 도로 연변에 취락이 발달하였다. 진송(榛松)·이평(梨坪)·평상(坪上)·회중(檜中) 등 4개 동리가 있다.
- 자성강은 평안북도 자성군 칠평면(지금의 자강도 화평군)의 사랑봉(舍廊峯, 1,787m)과 가릉령(加陵嶺, 1,441m)에서 발원, 자성군을 북류하여 자성읍 운봉호로 흘러드는 강. 길이 104㎞. 주요 지류로는 조례천(造禮川), 대회동천(大會洞川), 소회동천(小會洞川), 운동강(雲洞江), 관동천, 운동강, 수절천, 흑수천 등이다. 자강고원을 하방침식하는 자성강은 독로강(禿魯江)·위원강(渭原江)·충만강(忠滿江)과 함께 압록강의 주요 지류이다. 강기슭의 여러 곳에 하식애와 단구가 형성되어 있다. 자성강 유역의 지질은 고생대 황주계의 점판암과 중생대 연무리통의 응회암, 분사암, 점판암, 분암, 중생대 압록강암군의 섬록암, 화강암 등이고 철, 동, 연, 아연을 비롯한 수십 종의 유용광물이 묻혀 있다. 연안의 이평, 호례에서는 약수가 나온다. 유역은 산간고원지대이므로 연평균기온이 4℃ 정도이고 최한월평균기온은 -21℃에 이른다. 자성강 유역은 낭림산맥과 강남산맥, 적유령산맥 사이에 위치한 자강고원의 일부이다. 유역의 강수량은 약 970mm이나 수원함양 조건은 좋은 편이다. 중강진은 우리나라의 한극으로 -43.6℃를 기록한 적도 있다. 자성강 유역은 전작지대로 옥수수·콩·감자·조 등이 주로 재배되며 양봉과 산삼의 채집도 활발하다. 강에는 열목어, 자그사니, 자치, 야레, 버들치, 붕어, 잉어 등이 많다. 강물은 뗏길과 관개용수, 전력생산에 이용된다. [1]
자성군
- 자성군은 평안북도 최북단 압록강 상류의 남부에 위치한 군이다. 동남쪽은 후창군, 남서쪽은 강계군, 북서쪽과 북동쪽은 압록강을 경계로 하여 만주의 임강현(臨江縣)과 접하고 있다. 동경 126°29′∼127°01′, 북위 41°14′∼41°48′에 위치하고 있다. 군의 동남부를 따라서 낭림산맥이 뻗어 향내봉(香內峰, 1,365m)·쾌상봉(快上峰, 1,245m)·운봉(雲峰, 1,258m) 등 높은 산이 열을 지어 압록강변에 다다르고, 여기서 남서쪽으로 강남산맥(江南山脈)이 분기되어 학성산(鶴城山, 1,276m)·쌍두산(雙頭山, 1,284m)·자작령(自作嶺, 710m) 등이 솟아 있다. 그래서 군 전체가 자강고원(慈江高原)에 속하며 산악이 중첩되는 산간지대이다. 군의 최북단에 위치한 중강진은 연평균기온 3.6℃, 1월 평균기온 -21.1℃, 8월 평균기온 23.8℃이며, 연 강수량 799㎜이다. 대개 서리는 9월 26일부터 이듬해 4월 22일까지 내린다.
- 군의 서부에 위치한 면. 면소재지는 법동이다. 낭림산맥의 북쪽 끝에 속하여 산세가 비교적 북으로 낮아지는 지형적인 특성을 나타낸다. 동부에 제일봉·이두봉(二頭峰, 1,060m)·송암산(松巖山, 808m), 서부에 소반덕산(小盤㯖山, 1,028m)·법동산(法洞山, 795m)·속주봉(速酒峰, 791m)·수류봉(樹留峰, 612m)·민동봉(珉洞峰, 810m) 등이 솟아 있는 산악지대이다. 이 군은 대부분이 산악지대로서 북동쪽에는 학성산(1,276m)·산두산(1,275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이 솟아 있는 학성산맥이 뻗어 있으며, 그밖의 지역에는 전가봉(1,227m)·두류산(1,204m)·무선동산(1,252m) 등의 산들이 있다. 하천은 군의 가운데로 자성강이, 남쪽으로는 삼풍천이 흐른다. 기후는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의 특징을 가진다. 산림이 군 전체 넓이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수종은 참나무·소나무·피나무·이깔나무·가문비나무·전나무 등이다.
지리환경
- 자성강의 넓은 곡류부에는 구하도가 절단된 지형이 분지상을 이룬다. 이 지역은 농업을 생업으로 하여 쌀·콩·조·옥수수·팥·수수 등의 식량작물이 재배되고, 임산물이 특히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특산물로 인삼과 대마·호마 등이 생산되고 있다. 읍내(邑內)·상평(常坪)·화전(花田)·호례(浩禮) 등 4개 동리가 있다. 군의 중앙에 위치한 면. 면소재지는 읍내동이다. 낭림산맥의 마전령 북쪽 기슭에 해당하여, 동쪽에 학성산과 제일봉(第一峰, 1,093m)이 있고 남단에 홍도아덕산이 솟아 있다. 사랑령에서 발원한 자성강과 관동천(館洞川)이 합류하여 서북 방향으로 흘러 압록강으로 유입한다.
- 자성강은 서부 국경을 따라 압록강이 남류하고, 남서부에는 자성강이 북류하여 소규모 분지를 형성하였다. 압록강 연변지대와 내륙의 자성강 분지에서 논농사를 짓고 있으나, 주산물은 조·피·옥수수·수수·콩 등이다. 생업은 임업이며, 이 밖에도 인삼과 수달피(水獺皮)가 특산물로 유명하다. 교통은 자성강 계곡을 따라 자성―연풍―중강진으로 이어지는 도로가 있고, 압록강 강변도로도 개통되었다.
- 자성강은 자강도 화평군 가릉령에서 발원하여 자성군 자성읍의 운봉호로 흘러든다. 압록강의 제1지류이며 길이는 92.5km, 유역면적은 1,392km2, 유역 평균 너비는 15km, 물매는 9.8‰, 가권물매는 6.5‰, 유역의 완전도는 0.16, 유역의 평균 해발은 760m이다. 자성강은 관동천, 운동강, 수절천, 흑수천, 대회동천을 비롯하여 길이가 5km 이상의 지류 40여 개를 가지고 있다. 그 가운데서 길이가 20km 못 되는 하천이 88.4%로서 대체로 작은 하천들이다. 자성강은 산악하천으로서 강바닥물매가 급하며 굴곡이 심하다. 기슭의 여러 곳에는 하식애들이 발달되어 있다. 연안에는 각이한 높이의 단구들이 형성되어 있다. 상류지역의 기반암은 고생대 황주계의 점판암과 중생대 연무리통의 응회암, 분사암, 점판암, 분암 그리고 중생대 압록강암군의 섬록암, 화강암 등으로 되어 있다. 유역 일대에는 철, 동, 연, 아연을 비롯한 수십 종의 유용 광물이 묻혀 있다. 강 연안의 이평, 호례 지역에서는 약수가 나온다. 유역의 평균강수량은 972mm로서 비교적 적은 편이나 상류지방의 화평지구에서는 1,024mm로서 많다. 자성강은 산림이 울창한 낭림산줄기, 학성산줄기와 신원산줄기 사이에 놓여 있어 수원함양조건이 좋다. 자성강에는 열목어, 자그사니, 자치, 야레, 버들치 등이 많으며 그밖에 붕어, 잉어를 비롯한 물고기들도 있다. 자성강은 뗏길과 관개용수, 전력생산에 이용되고 있다.
자강고원
- 자강고원은 자강도의 자성·위원·초산·희천 등 여러 군에 걸쳐 있다. 면적은 약 1만 4000㎢ 정도이고, 서개마고원(西蓋馬高原)의 일부로 동남쪽으로 장진·갑산의 고원지대와 연결된다. 평균 높이 약 900m의 광대한 고원으로 1,000∼1,500m의 고봉이 곳곳에 솟아 있다. 자강고원 일대는 자강도를 남북으로 달리는 낭림산맥에서 랴오둥 방향(遼東方向)의 강남·적유령·묘향산맥 등이 갈라져 나가는 지역이다. 또 압록강 방향으로는 완만한 경사면이 나타난다. 이 경사면을 따라 자성강(慈城江)·독로강(禿魯江)·위원강(渭原江)·충만강(忠萬江) 등의 지류가 감입곡류(嵌入曲流)를 하면서 압록강으로 유입된다. 지질은 주로 화강편암으로 화강암이 산재하고, 북동쪽의 압록강 지역은 현무암(玄武岩)·반암(斑岩)·분암(玢岩) 등의 화산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강고원은 바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한국에서 대륙성기후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중강진과 자성 일대는 1월 평균 기온이 -18∼-21℃로 매우 춥다. 자강고원은 대부분 전나무·잣나무·소나무·참나무·피나무·사시나무 등으로 덮여 있는 산림자원의 보고이다. 특히 직령삼림(直嶺森林)·오가산미림(五佳山美林)·남사수(南社水) 유역의 홍송림(紅松林) 등은 임상(林相)이 매우 우수하고, 홍송·삼나무·낙엽송 등이 대량으로 생산된다. 자강고원은 전형적인 산간지대이나 광산자원은 풍부하지 못해 인상흑연·아연·동·석탄 등이 소량 생산된다. 운봉(40만㎾)·독로강(9만㎾)·강계(24만㎾) 등에 발전소가 건설되어 수력자원은 풍부한 편이다.
법동리
- 자강도 자성군 북서부에 있는 리이다. 동쪽은 송암리(松岩里), 남쪽은 자성읍, 북쪽은 연풍리(延豊里)와 접하며, 서쪽은 운봉호를 사이에 두고 중국 지린성〔吉林省〕과 마주한다. 자성강이 흘러드는 운봉호 연안에 자리한다. 8·15광복 전부터 평안북도 자성군 법동으로 있다가 1949년 1월 군과 함께 신설된 자강도로 편입되었다. 지형은 북부와 남부가 높고 자성강 골짜기가 있는 중앙으로 가면서 낮아진다. 최고봉은 북동쪽에 있는 소반덕산(1,028m)이다. 전체면적의 85%를 산림이 차지하며 산에는 소나무·참나무·피나무·삼나무류가 많다. 신풍계곡에는 1930년대에 명문고개 이북에서 처음 심었다는 밤나무 2그루가 있다. 경작지 중 밭이 94.7%, 과수원이 0.8%, 뽕밭이 4.5%를 차지하며 주로 밭농사가 이루어진다. 주요 농산물은 옥수수·수수·콩 등이다. 남쪽으로 2㎞ 떨어진 자성강 왼쪽 기슭에는 구멍이 7개 있는 칠성바위가 있는데 특이하게 바위 꼭대기에서 소나무가 자라고 있다.
자성강의 지리특성
- 자성강은 랑림산줄기의 북사면인 화평군 가릉령에서 시작하여 화평군과 자성군을 거쳐 자성읍에서 운봉호로 흘러든다. 자성강으로 흘러드는 주요 지류로서는 관동천, 운동강, 흑수천을 비롯한 41개의 지류가 있다. 하천길이가 20㎞ 이하이며 유역면적이 100㎢ 이하인 하천은 88.4%로서 대체로 소하천들이라는 것을 말하여 준다.
자성강의 수로
- 자성강의 지표수 함양 가운데서 눈석이물 함양비률이 11%이고 비물 함양이 89%이다. 눈석이물 함양은 하류에서 상류로 올라가면서 점차 커진다. 자성강에서 물높이가 제일 높은 값은 8월에 나타나고 제일 낮은 값은 2월에 나타난다. 자성강에서 물높이 변화는 인공적인 조절 즉 떼동물의 영향에 의하여 많이 나타난다. 특징적인 물높이 값들을 해당 지점의 평수물높이에 대한 비로 표시하면 풍수물높이는 자성에서 1.12배, 화평에서 1.19배이고 저수물높이는 자성에서 0.89배, 화평에서 0.78배, 갈수물높이는 자성에서 0.78배, 화평에서 0.55배이다.
- 자성강에서 큰물이 나타나는 것은 비교적 많은 비가 내리고 강바닥물매가 심한 산악하천으로서 큰물마루가 예리하며 큰물마루 도달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이다. 자성강에서 큰물마루 도달시간은 강우중심 시간으로부터 3~5시간 정도이며 큰물 지속시간은 3~4일 정도이다. 자성강은 산지 하천으로서 침수하상이 비교적 없기때문에 운반물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자성강 유역의 평균 물 온도는 6.7~8.3℃인데 하류 지점인 자성에서는 8.3℃, 상류지점인 화평에서는 6.7℃이다. 상류와 하류 지방에서의 물 온도차는 6℃ 정도이다. 자성강은 11월 중순경부터 얼기 시작하여 4월 초순에야 완전히 얼음이 없어진다.
지도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강〉, 《나무위키》
- 〈자성군(慈城郡)〉, 《두산백과》
- 〈자성군(慈城郡)〉,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자성강(慈城江)〉,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이동현 이북도민작가, 〈자강고원(慈江高原) 자성강(慈城江)〉, 《네이버블로그》, 2023-01-11
- 안윤석 대기자, 〈자강도, "강계시, 산간도시 특색있게 변모"〉, 《SPN 서울평양뉴스》, 2022-07-25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