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미사호수공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동영상)
잔글 (같이 보기)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58번째 줄: 58번째 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미사]]
 
* [[미사]]
 +
* [[호수]]
 +
* [[공원]]
 +
* [[호수공원]]
 
* [[동탄호수공원]]
 
* [[동탄호수공원]]
 
* [[광교호수공원]]
 
* [[광교호수공원]]
 
* [[석촌호수공원]]
 
* [[석촌호수공원]]
 +
* [[청라호수공원]]
  
 
{{한국관광지|검토 필요}}
 
{{한국관광지|검토 필요}}
 +
{{한국지리}}

2024년 3월 24일 (일) 18:21 기준 최신판

미사호수공원
미사호수공원 야경

미사호수공원경기도 하남시 미사 강변도시를 개발하면서 망월천을 넓혀서 인공호수를 만들었고 그 주위에 조성된 공원이다. 호수공원 주위에는 호수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산책로가 있고 중간에 상망교라는 다리가 있다. 수변공원 산책로 6.4km, 공원 산책로 5.5km, 호수길 1km, 숲속 산책로 1km 등 상당히 넓게 조성되어 있다. 주요 시설로는 바닥분수, 음악분수, 물놀이장, 잔디광장/야외무대, 그리고 다목적구장이 있다.

미사호수공원은 8만여㎡(2만4,240평)의 부지로 이른 새벽부터 늦은 오후까지 호수를 따라 걷거나 뛰며 유산소 운동을 하거나 기구를 이용, 근력을 키우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동을 즐기고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

호수공원에서 망월천으로 이어지는 약 3km 산책로, 그 사이사이에 쉼터는 좋은 공원의 구조를 지녔다. 또, 가을에는 공원 인근 건물과 나무들이 호수에 비치고, 바람 불어 날리는 꽃잎들은 호수에 내려앉아 물결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논란[편집]

미사 호수공원 악취 등 수질악화

미사호수공원은 조성당시부터 수질오염 등의 근본적인 대책 없이 조성됐다. 물 유입과 유출의 시스템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로 물의 흐름이 원활치 않았으며, 고인 물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이어졌다.

정병용 시의원은 "당초 설계대로라면 선동 취수장에서 일일 1만여 톤의 유지용수를 공급해야 하나, 퇴적물이 쌓여 정상 가동이 안 되고 있다"며 "현재의 방식으로는 취수가 불안정해 호수공원의 유속이 저하되고 녹조와 악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하남시 행정감사에서 주장한바 있다. 정 의원은 "정체된 유속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물순환시스템의 재설계 해야 한다"고 진단했었다.

이와 함께 미사호수공원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물순환 시스템 개선이 있어야 근본적인 망월천 수질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잠정결론 났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수반이 필수적이어서 그동안 LH와 하남시가 인수인계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전망[편집]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 호수공원이 지역 명소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미사 호수공원을 서울 석촌호수처럼 특화된 경관을 조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미사강변도시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것이 이현재 시장의 구상이다.

이 시장은 이를 위해 2022년 8월 3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망월천지역협의회에 "망월천에 다양한 식물을 추가 식재하고 재정비해 도심 속 쾌적한 도시 숲을 만들어 달라" 면서 "미사 호수공원을 서울 잠실 석촌호수와 같이 지역 랜드마크 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제안했다.

망월천지역협의회는 호수공원을 포함한 망월천 현안에 대해 민-관-정이 함께 논의하는 모임으로 미사강변도시 주민들로 구성된 단체다.

미사호수공원 개선은 지역주민 사이에서도 '뜨거운 감자'다.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상태에서 도심에 녹지로서 심신 건강·정서 함양과 환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반시설이기 때문.

미사호수공원은 이 시장이 국회의원 시절부터 애착을 갖고 수질, 조경, 시설 등 문제점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한편, 이에 대한 의견을 LH에 전달하는 등 개선을 요구해왔다.

특히, 시민이 주로 이용하는 유수지 산책로의 경우 왕벚나무와 이팝나무가 1열로만 식재돼 있어 그늘을 드리우는 나무로서 역할이 절대 부족한 상태다.

이현재 시장은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호수공원의 다채롭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면서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도심 속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서 망월천 그늘 길 조성에 적극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이 시장은 후보 시절 '미사호수공원은 석촌호수를 모델로 재정비' 공약을 통해 시민의 산책-휴양-건강-문화 공간으로서 역할이 부족한 만큼 재정비해 다양한 시민이 찾는 도심 속 랜드마크로 조성할 것" 이라고 공약한 바 있다.

이용안내[편집]

  • 주차요금 : 2시간 무료, 추가 10분당 200원
  • 이용가능시설 : 바닥분수, 물놀이장, 잔디광장/야외무대
  • 문의 및 안내 : 031-790-5086
  • 이용시간 : 00:00 ~ 24:00
  • 애완동물동반가능 정보 : 가능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미사호수공원 문서는 한국관광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