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의암호

위키원
(衣岩湖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의암호(衣岩湖)
의암호 스카이워크
의암호 스카이워크
의암호 물레길
의암호 수변을 따라 들어선 명품 자전거도로
의암호 삼악산 케이블카
킹카누 겨울여행
의암호 인공수초섬

의암호(衣岩湖)는 강원도 춘천시에 둘러싸여 있는 인공 호수다. 1967년 수력발전소를 만들기 위한 의암댐이 조성되면서 생성됐다. 북한강 중류 수계에 있으며 의암리 옷바위 근처의 협곡을 막아서 만들었으므로 의암호라 불렀다. 호수면은 너비 5㎞, 길이 8㎞의 타원형이다. 수면 면적은 만수 위대 15㎢이고 호수 면의 수위는 해발 72m, 유역 면적은 7,709㎢, 총저수용량 8,000만t이다. 의암댐은 높이 23m, 제방길이 273m, 총저수용량 8,000만t, 시설발전용량 4만5000㎾, 유역면적 7,709㎢다.

관광[편집]

의암호에는 호반 순환도로와 관광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의암호의 가운데에는 세 개의 섬이 있다. 상중도와 하중도는 조림지이고, 중도에서는 채소를 재배하고 있으며 청동기·철기 시대 유물이 발견되기도 했다. 중도와 상중도는 하나의 섬이었지만 뱃길을 내기 위해 운하를 파서 두 개의 섬이 됐다. 섬에는 물고기가 살고 있어 이를 먹이로 삼는 철새들이 많이 찾아와 의암호에서는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는 철새를 구경할 수 있다. 또한, 의암호를 도는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를 타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중간에 약간의 언덕이 있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평탄하며 중간중간 나무 그늘을 누리고 호수의 풍경과 구름을 바라보며 행복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물레길[편집]

춘천의 물레길은 송암스포츠타운 내에 위치하여 3가지 코스로 나뉘어져 있고 스카이 워크 전망대를 수면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올려다 볼 수 있어 더욱 좋다. 돌아오는 길목에 있는 붕어섬 물풀 숲은 의암호수의 멋진 풍경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도는 의암댐을 건설하면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섬으로 주변 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사계절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춘천의 명소이다. 추천하는 관광방법으로는 중도선착장에서 내려서 중도의 아름다운 자연관경을 구경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중도길에서는 붕어섬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춘천의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인 박사로와 삼악산을 즐길 수 있다.

춘천 물레길은 에코투어리즘이다. 아름다운 우리나라 강과 호수를 자연 그대로 보전하며 그 속에서 자연이 주는 낭만, 여유, 행복을 찾아 여행하는 길이다. 의암호와 소양호의 잔잔한 푸른 물살, 철마다 꽃과 나무의 싱그러움이 가득한 산세, 중도와 붕어섬 등의 그림 같은 풍경, 마임축제와 닭갈비축제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가득한 춘천에서 푸른 물결을 따라 호수에 카누를 띄우고 유유자적 뱃놀이를 즐기다보면 복잡한 일상의 찌든 고민들을 잊어버릴 수 있다. 온가족이 안전하고 즐겁게 나들이를 떠날 수 있는 낭만적인 물레길 여행을 추천한다.(http://www.mullegil.org/)

경촌레일파크[편집]

멈춰버린 경춘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달리고 있는, 강촌레일파크는 국내 최대, 최장의 레일바이크 관광지로 다양한 컨텐츠의 터널과 수려한 북한강의 절경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국내 최초 VR레일바이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춘천을 찾는 내국인,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강촌레일파크는 김유정레일바이크와 경강레일바이크가 있으며 춘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은 명소이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예약을 하는 것이 좋다.(http://www.railpark.co.kr/)

의암스카이워크[편집]

2014년 춘천시 의암호 주변 김유정문인비와 송암스포츠타운 방면을 연결하는 길이 100m의 교량 중간에 만들어진 스카이워크는 6개월간 약 30만명의 방문객이 몰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스카이워크는 허공을 걷는 듯한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전 구간을 투명 강화 유리로 마감했다.

의암호 스카이워크는 발 아래로 푸른 강물이 넘실거리는 스릴을 만끽함과 동시에 아름다운 의암호의 풍광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입소문이 번지면서 춘천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급부상하였다. 의암댐에서 송암 스포츠타운 방향으로 500m 가량 직진하다 김유정문인비 좌측 방향으로 위치한 스카이워크는 의암호 수면 위 12m 높이에 너비 4m, 길이 10m의 직선구간과 지름 10m의 원형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닥은 두께 1cm의 강화유리 3장으로 구성되어있다. (3~11월까지 개방)

인어상[편집]

주변에 삼악산과 의암호가 어우러진 경관이 뛰어나 행랑 객으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인어상은 1971년 당시 춘천고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던 이길종 춘천교대 명예교수와 그의 제자들이 습작품이다. 그러나 40년이 지나면서 색이 변하는 등 노후화되자 2013년 청동 조형물로 새 단장하였다. 인어상 주변에는 애니메이션박물관, 청평사 등 볼거리들이 있다.

인어상은 자동차 도로 너머로 낮게 자리를 잡고 있어 그냥 지나치기 쉽다. 인어상을 보러 간다면 자동차보다는 자전거 타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자전거길 의암호 순환코스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자전거 이용 시 더 쉽게 인어상을 만날 수 있다. 주변에 벤치가 있어 잠시 쉬어가기 적당하다. 물론 자동차 이용객들도 쉴 수 있게 주차라인이 되어 있다.

킹카누[편집]

유리알 처럼 매끄러운 의암호 호수 물 위로 미끄러지듯 빠져나가는 배를 볼 수 있다. 바로 킹카누다. 카누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춘천 의암호 킹카누 물길로를 찾고 있다.

킹카누 의암호 겨울호수 투어코스는 다양하다. 의암스카이워크, 의암댐 앞 인어상, 삼악산 산장 아래, 붕어섬 일주,의암호 내 유일한 무인도인 동재들, 하중도, 춘천애니메이션 박물관, 춘천박사마을 어린이글램핑장 등 킹카누를 타고 갈 수 있는 곳들이 많다. 이중 붕어섬은 면적이 남이섬보다 좀 더 큰편이며 삼악산에서 내려보면 붕어처럼 생겼다고 해서 '붕어섬' 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는 말이 전해진다.

카누를 생각하면 옷 차림 부터 고민하게 마련이다. 추운 겨울에 옷이 젖으면 감기에 걸리지나 않을까 걱정하기 마련이지만 12인승의 킹카누는 다르다. 2인승부터 12인승까지 다양한 규모의 여행객이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킹카누의 맨 뒷자리는 킹스맨이 있다. 함께 투어를 나가 지역 명소에 대한 설명도 하고, 카누투어 방법을 설명하면서 안전 관리를 맡고 있다.

케이블카[편집]

의암호와 삼악산을 배경으로 국내 최장 3.6㎞ 구간을 운행하는 '춘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가 2021년 10월 8일 개장했다. 운행 구간은 호수 구간 2㎞, 산악 구간 1.6㎞ 등 총 3.6㎞에 이른다. 삼천동 하부 정류장과 삼악산 정상 부분을 연결하는 구간에는 일반 캐빈 46대와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탈 캐빈 20대 등 모두 66대가 오간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당초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였지만,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오후 6시까지 단축 운행한다. 시간당 탑승 인원도 1200명에서 300명, 캐빈 탑승 인원도 8명에서 4명으로 조정했다.

일반 캐빈 이용요금은 대인 2만3000원, 소인 1만7000원이다. 크리스탈 캐빈은 대인 2만8000원, 소인 2만2000원이다. 하계(4~10월) 주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동계(11~3월) 주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행한다. 주말에는 하계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동계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https://www.samaksancablecar.com/)

사건사고[편집]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에서 수해가 발생하던 중인 2020년 8월 6일 오전 11시 34분, 춘천시 상부 명령으로 의암호 상부 500m 지점에서 급류 가운데에서 인공 수초섬 고박 작업을 하던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되어 탑승자 총 8명 중 5명은 실종됐고, 1명은 숨진 채 발견됐고, 2명은 구조됐다.

2020년 8월 8일 오후 1시 59분경, 등선폭포 인근에서 실종자 경찰관 이모(55) 경위와 민간 업체 직원 김모(47)씨 등 2명이 숨진 채 발견되었다.

2020년 8월 10일 오전 7시 50분경, 춘천시 서면 덕두원리 등선폭포 인근 북한강 변에서 실종자 시신 1구를 추가로 발견했다.

2020년 8월 21일, 사고 발생 16일만에 실종자 춘천시청 기간제 근로자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의암호 문서는 한국관광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